국제기업의 전략적 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제기업의 전략적 제휴관련 강좌내용을 바탕으로 강의자료와 문헌들을 참고하여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도움이 되실거예요.
- 목차
-
Ⅰ. 배경 및 필요성
Ⅱ. 국제기업의 전략적 제휴
1. 전략적 제휴의 개념 및 성격․특성
2. 전략적 제휴의 형태
3. 전략적 제휴의 목적 및 동기
4. 전략적 제휴의 사례 및 실패사례
5. 전략적 제휴의 이점 및 단점
Ⅲ. 전략적 제휴의 성공방안․바람직한 제휴의 모습 및 마무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 기업들이 세계시장으로서의 진출이 크게 늘어나고 국내에서도 세계 굴지의 기업들과 경쟁해야 하는, 국가개념이 점차 사라지는 시장환경 속에 놓여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국제 기업들은 합작투자․라이센싱계약․공동생산계약 및 공동연구개발․각종 형태의 인수합병(M&A)을 통한 기업통합 등의 전략적 제휴를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더구나 국제기업의 경쟁은 2~3개의 경쟁자가 아닌 다수와의 경쟁이며 전세계적인 경쟁 환경에서는 지금의 경쟁자가 미래에는 파트너로 협력하게 될 경우까지 발생하기에 영화 속 적과의 동침은 기업 내에서도 아주 자연스러운 것이 되어 있다. 즉 전략적 제휴는 관련 분야의 기업뿐만 아니라 경쟁자와의 협력도 가능하다. 따라서 직․간접적인 경쟁자와 기업 경영 요소 중의 일부를 공유하는 것이다. 기업들의 적과의 동침은 혼자의 힘만으로는 부족한 역량을 서로 보완하여 대규모의 투자 없이도 제휴의 양사가 잃는 것이 없이 서로 얻는 것만이 생기는 윈-윈(Win-Win)전략의 효과를 도모함으로써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확고한 경쟁우위를 확보하려는 오직 하나의 목표를 위한 것이다. 다시 말해 극심한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하여 자신의 모든 힘을 하나로 집중․통합하고 글로벌 톱 수준의 경쟁력을 갖춰 국제기업으로서의 지속적인 성장엔진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는 모든 기업에게 필수적으로 이루어지는 사항이 되었다.
- 참고문헌
-
- http://www.alliance.or.kr/
- http://win-win.kfsb.or.kr
- http://www.korealink.co.kr
- 권영철, “무한경쟁시대의 전략적 제휴”, 김영사, 1994
- 조셉L.배더러코 2세, (기업간․업종간)전략적 제휴, 한국경제신문사출판부,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