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의 전략적 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기업의 전략적 제휴관련 강좌내용을 바탕으로 강의자료와 문헌들을 참고하여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도움이 되실거예요.
목차
Ⅰ. 배경 및 필요성




Ⅱ. 국제기업의 전략적 제휴

1. 전략적 제휴의 개념 및 성격․특성

2. 전략적 제휴의 형태

3. 전략적 제휴의 목적 및 동기

4. 전략적 제휴의 사례 및 실패사례

5. 전략적 제휴의 이점 및 단점




Ⅲ. 전략적 제휴의 성공방안․바람직한 제휴의 모습 및 마무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기업들이 세계시장으로서의 진출이 크게 늘어나고 국내에서도 세계 굴지의 기업들과 경쟁해야 하는, 국가개념이 점차 사라지는 시장환경 속에 놓여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국제 기업들은 합작투자․라이센싱계약․공동생산계약 및 공동연구개발․각종 형태의 인수합병(M&A)을 통한 기업통합 등의 전략적 제휴를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더구나 국제기업의 경쟁은 2~3개의 경쟁자가 아닌 다수와의 경쟁이며 전세계적인 경쟁 환경에서는 지금의 경쟁자가 미래에는 파트너로 협력하게 될 경우까지 발생하기에 영화 속 적과의 동침은 기업 내에서도 아주 자연스러운 것이 되어 있다. 즉 전략적 제휴는 관련 분야의 기업뿐만 아니라 경쟁자와의 협력도 가능하다. 따라서 직․간접적인 경쟁자와 기업 경영 요소 중의 일부를 공유하는 것이다. 기업들의 적과의 동침은 혼자의 힘만으로는 부족한 역량을 서로 보완하여 대규모의 투자 없이도 제휴의 양사가 잃는 것이 없이 서로 얻는 것만이 생기는 윈-윈(Win-Win)전략의 효과를 도모함으로써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확고한 경쟁우위를 확보하려는 오직 하나의 목표를 위한 것이다. 다시 말해 극심한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하여 자신의 모든 힘을 하나로 집중․통합하고 글로벌 톱 수준의 경쟁력을 갖춰 국제기업으로서의 지속적인 성장엔진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는 모든 기업에게 필수적으로 이루어지는 사항이 되었다.

참고문헌
- http://www.alliance.or.kr/
- http://win-win.kfsb.or.kr
- http://www.korealink.co.kr
- 권영철, “무한경쟁시대의 전략적 제휴”, 김영사, 1994
- 조셉L.배더러코 2세, (기업간․업종간)전략적 제휴, 한국경제신문사출판부,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기업제휴] 국제기업제휴의 전략적 의의와 목적, 기회, 비용
  • 국제기업제휴 국제기업제휴의 전략적 의의와 목적, 기회, 비용목차국제기업제휴Ⅰ. 전략적 의의Ⅱ. 전략적 목적Ⅲ. 국제기업제휴의 기회와 비용1. 전략적 기회2. 전략적 비용3. 국제기업제휴의 유형국제기업제휴1. 전략적 의의국제기업제휴에 관한 연구들은 주로 국제합작투자(international joint venture)와 라이센싱(licensing)을 위주로 제휴계약의 법적 형태에 초점을 두어왔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들은 폭넓은 관점을 취하여 국제기업제휴를 기업이

  • [국제통상론] 국내기업과 해외기업의 전략적제휴
  • - 목 차 -Ⅰ. 서 론1. 전략적 제휴의 최근동향과 전망2. 국제적인 전략적 제휴의 흐름3. 미국 기업의 현황Ⅱ. 본 론1.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1) 전략적 제휴의 정의 (2) 전략적 제휴의 목적 (3) 전략적 제휴의 유형 2. 다국적기업(Multinational Enterprise)(1) 다국적 기업의 정의와 탄생(2) 미국기업의 다국적화(3) 기업 다국적화의 과정(4) 다국적 기업의 규제3. 미국 기업의 특징(1) 경영자와 경영방침(2) 종업원의 의식(3) 미국의 기업의 비즈니스문화

  • [국제경영론] 국제기업간 전략적 제휴
  • 국제경영론제12장국제기업간 전략적 제휴ContentsSUMMURY제 1절 전략적 제휴의 개념제 2절 전략적 제휴의 동기제 3절 전략적 제휴의 유형제 4절 전략적 제휴의 제휴선 선정 요건국제경영론SUMMURY전략적 제휴의 개념과 형태, 동기와 유형에 대해 알아 보고, 전략적 제휴의 제휴선 선정 요건을 살펴 보자.전략적 제휴는 기업들이 서로 협력을 통해 경쟁상 열위를 보완하는 노력으로써, OEM, 기술제휴, 교차 라이센싱 등의 형태로 나타나며 수직적

  • 기업활동의 국제화와 최신경영트렌드
  • 전략적 제휴는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들이 일시적으로 협조관계를 맺는 것을 말한다.사례인기 여성그룹 `원더걸스`가 직접 디자인한 MP3플레이어가 나온다.  이노디자인의 디지털 브랜드 이노를 판매ㆍ유통하는 이노GDN은 원더걸스가 속한 연예기획사 JYP엔터테인먼트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이노 W0(더블유 제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 제품에는 원더걸스의 세 번째 앨범 `So Hot` 전곡이 수록돼 있다. 예약 구입자는 원더걸스 사인 물품 등

  • [국제기업경영]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 국제 기업 경영의 이론과 실제-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 사례발표목록1.시작하는 글 -1p1)빅뱅이 일어나는 5가지 이유2)빅뱅의 후폭풍과 그 대처 방안 3)복합적인 대응 시스템 마련해야 2. 국제합작 투자와 전략적 제휴의 정의 -4p1)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의 정의2) 전략적 제휴의 목적3) 전략적 제휴의 유형4) 성공적인 제휴방법3. 사례선정 이유삼성전자-소니/도요타-GM -7p사례.1 삼성과 소니의 전략적 제휴 -8p1. 삼성과 소니의 제휴 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