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고전적 조건화(파블로프)와 조작적 조건화(스키너)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습이론에서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였습니다.
편집도 끝마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1. 개념
2. 실험
3. 조건반사의 기본원리와 개념
4. 학습의 기본원리
5. 교육적 의의

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1. 개념
2. 학습실험
3. 강화
4. 처벌
5. 일차적 강화물과 이차적 강화물
6. 강화 스케줄
6. 변별강화
7. 행동조성
8. 교육적 의의

Ⅲ.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Ⅳ. 행동주의 이론의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Ⅴ. 행동주의 이론이 지니고 있는 제한점
본문내용
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는 자발적 행동이 산출된 결과에 의해 변화하는 학습의 형태를 말한다. 아동의 행동은 음식, 음료수, 칭찬, 미소, 새 장난감 등 강화물에 의해 증가하고 특권의 철회, 부오의 불인정, 자신의 방에 홀로 있기 같은 벌에 의해 감소될 수 있다.
조작적 조건 형성의 원리는 유아들의 바람직하지 못한 습관을 교정하는 행동 수정의 원리로 사용되는 등 넓게 활용된다.

1. 개념
(1) 외부의 자극(고전적 조건화설)에 의해서가 아니라 유기체의 의도적, 자발적인 행동(조작적 행동)과 이에 따르는 보상에 의해 조건형성이 이루어진다.
(2)유기체의 자발적인 행동이 자극의 기능을 하고, 보상에 의하여 강화가 이루어진다.

2. 학습실험: 비둘기 상자 실험, 쥐 실험
(1) Skinner 상자는 쥐가 사용될 경우에는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도록 장치가 되었고, 비둘기가 사용될 경우에는 단추가 벽에 붙어 있어 단추를 쪼면 먹이가 나오도록 장치되었다. 지렛대를 누르는 반응이나 단추를 쪼는 반응은 누가 기록기에 의해 자동적으로 기록 되었다. 쥐나 비둘기가 Skinner 상자 안에서 여러 가지 행동을 하다가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거나 단추를..

참고문헌
김아영 외 5인 공저(1998). 교육심리학. 학문사.
신명희 외 3인 공저(1998).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김상겸 저(2006). 교육학개론. 서울고시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생활지도]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행동주의적와 구성주의적 접근 2. 아동생활지도 세 가지 원칙 3. 아동행동의 개인적 요인
  • 와 같은 교수․학습상의 많은 문제가 제기되게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인지적 구성주의를 수정보완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이른바 ‘사회적 구성주의’라는 일련의 새로운 구성주의가 대두하게 된 배경이라 할 수 있다 전옥순, 구성주의 교육에 기초한 미술과 교수 학습에 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1..3) 행동주의적 접근과 구성주의적 접근의 비교(1) 행동주의적 접근• 행동주의는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에만 초점을 맞추기

  • 인지행동모델 레포트
  •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이나,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등은 인지행동모델의 형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인지행동 모델은 학자에 의해 여러 가지 이름으로 일컬어지고 있는데, 멀츠비의 합리행동치료, 벡의 인지치료, 엘리스의 합리-정서치료,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 등이 있다. 이 모델에서는 인간의 생각을 중요시하며, 인간의 행동과 행동을 통제하는 사회 조건의 상호작용으로 인간의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 (사회복지 실천론) 인지치료기법에 대한 이해와 사례 및 인지행동모델 실천
  • 사회학습 이론에서의 관찰학습은 직접적인 보상이나 처벌경험 없이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습득하는 것을 말하며, 이때 행동을 보여주는 대상을 모델이라고 한다.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의 환경적 혹은 상황적 결정요인들을 중요시한다. 행동주의와 달리 자극과 반응을 연결하는 인간의 인지적 기능을 강조하여 직접 경험 또는 대리 경험(관찰)을 통해 행동을 학습한다고 보았다.관찰학습은 갬브릴과 같은 사회복지사들이 발전시킨 주장

  • [사회복지] 인지행동모델
  •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이나,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등은 인지행동모델의 형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인지행동 모델은 학자에 의해 여러 가지 이름으로 일컬어지고 있는데, 멀츠비의 합리행동치료, 벡의 인지치료,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 등이 있다. 이 모델에서는 인간의 생각을 중요시하며, 인간의 행동과 행동을 통제하는 사회 조건의 상호작용으로 인간의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 [언어발달]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 중 본인이 지지하는 이론을 하나 골라 주요내용을 설명하
  • 와 같은 방법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부모, 교사, 또래 친구의 모델링이 요구되며 교육의 결정권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제시된다. 따라서 아동은 수동적인 학습자가 된다. 영유아의 발달에 의한 외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하지만 나는 이번 과제를 준비하면서 행동주의 이론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을 가진다. 왜냐하면 전통적인 학습 방법이며 영유아들의 학습 의지를 꺽는 학습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무조건 암기 및 반복만 진행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