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고전적 조건화(파블로프)와 조작적 조건화(스키너)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습이론에서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였습니다.
편집도 끝마친 자료입니다.
- 목차
-
Ⅰ.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1. 개념
2. 실험
3. 조건반사의 기본원리와 개념
4. 학습의 기본원리
5. 교육적 의의
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1. 개념
2. 학습실험
3. 강화
4. 처벌
5. 일차적 강화물과 이차적 강화물
6. 강화 스케줄
6. 변별강화
7. 행동조성
8. 교육적 의의
Ⅲ.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Ⅳ. 행동주의 이론의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Ⅴ. 행동주의 이론이 지니고 있는 제한점
- 본문내용
-
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는 자발적 행동이 산출된 결과에 의해 변화하는 학습의 형태를 말한다. 아동의 행동은 음식, 음료수, 칭찬, 미소, 새 장난감 등 강화물에 의해 증가하고 특권의 철회, 부오의 불인정, 자신의 방에 홀로 있기 같은 벌에 의해 감소될 수 있다.
조작적 조건 형성의 원리는 유아들의 바람직하지 못한 습관을 교정하는 행동 수정의 원리로 사용되는 등 넓게 활용된다.
1. 개념
(1) 외부의 자극(고전적 조건화설)에 의해서가 아니라 유기체의 의도적, 자발적인 행동(조작적 행동)과 이에 따르는 보상에 의해 조건형성이 이루어진다.
(2)유기체의 자발적인 행동이 자극의 기능을 하고, 보상에 의하여 강화가 이루어진다.
2. 학습실험: 비둘기 상자 실험, 쥐 실험
(1) Skinner 상자는 쥐가 사용될 경우에는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도록 장치가 되었고, 비둘기가 사용될 경우에는 단추가 벽에 붙어 있어 단추를 쪼면 먹이가 나오도록 장치되었다. 지렛대를 누르는 반응이나 단추를 쪼는 반응은 누가 기록기에 의해 자동적으로 기록 되었다. 쥐나 비둘기가 Skinner 상자 안에서 여러 가지 행동을 하다가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거나 단추를..
- 참고문헌
-
김아영 외 5인 공저(1998). 교육심리학. 학문사.
신명희 외 3인 공저(1998).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김상겸 저(2006). 교육학개론. 서울고시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 국제결혼 이주여성- 여성결혼이민자-의 국내생활 적응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사회문제론] 환경문제와 사회복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