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BCG 매트릭스 사례와 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영학에서 성장 전략을 논할 때 BCG 매트릭스, 성장 전략을 세웁니다. 이론적으로 정립한 것을 예제와 맞추어 해설과 설명을 달아 놓았습니다. 논문의 사례연구, 리포트 작성에 유익한 자료이고 자료에 대한 분석과 차트(그래프) 를 곁들여 놓았습니다.
목차
1. 소개의글
2. 논제 : 아래 도표에 의한 Y 기업의 성장전략과 매트릭스에 대해서 설명하고 사업부별 사업 특성, 사업부에 대한 전략을 전개하시오.
3. 분석
가. Question Marks 형 사업부
나. 별(Stars)형 사업부
다. Cash Cows형 사업부
라. Dogs형 사업부
4. 각 사업부에 대한 전략
가. a 사업부
나. b 사업부
다. c 사업부
라. d 사업부
5. 참고문헌
<표 차례>
<표 1> 전략 사업부 시장점유율, 시장성장율
<그림 차례>
<그림 1 > Y 기업의 네 개의 전략 사업부 1위기업과의 비교
본문내용
가. Question Marks 형 사업부
예제 Y 기업의 d 사업부는 시장점유율은 낮으나 시장성장율이 커서( 15 %) 전망이 밝은 사업이라고 볼수 있다.

나. 별(Stars)형 사업부
예제 Y 기업의 a 사업부는 비록 1위 기업에게 1위 자리는 내어 주고 있지만 시장성장률도 높으면서 시장에서 강력한 지위를 구축하고 있는 사업 분야로 많은 수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다. Cash Cows형 사업부
c 사업부는 1위 기업에 비해 그다지 떨어지지 않는 시장 점유율( 35 % : 28 %)을 유지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도 높으나 성장률은 낮은 사업( 5 %) 으로 많은 이익을 창출하지만 새로운 투자의 필요성이 크지 않으므로 자금소요는 크게 요하지 않는다.
라. Dogs형 사업부
예제의 Y 기업의 b 사업부는 시장점유율도 낮고 성장률도 낮은 사업으로 이익도 크지 않고 자금의 소요도 제한적이
다.
1. 각 사업부에 대한 전략
가. a 사업부
시장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자금투자가 소요되기 때문에 현금흐름 측면에서는 균형을 유지하거나, 어떤 경우에는 추가적인 자금투입이 요구된다. 그리고 점차 시장성장률이 낮아지면 젖소형 사업이 될 확률이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그러나 급격히 성장하는 시장이므로 생산을 높임으로써 높은 이윤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존재하기 때문에 자금 투입도 고려할만하다.
나. b 사업부
이 사업부는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업축소 또는 시장에서의 철수가 필요하고 신규 사업이나 구조조정을 해야 할 상황이다. 이 사업부는 성장률이 낮고 사업의 확장이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자금소요도 작은 편이다.
다. c 사업부
시장점유율은 자금창출(Cash Genera-tion)과 긴밀한 관계가 있다. 시장점유율이 높아 이사업부로부터 잉여자금이 창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성장률이 높은 a 사업부로 자금 이동을 시켜 시장 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도록 한다.
라. d 사업부
예제의 Y 기업은 시장지위가 취약하기 때문에 규모가 크고 원가측면에서 우위에 있는 1위 기업에 대항하여 성공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을지가 의문시 된다. 기업의 자금 유동성이 크다면 성장성을 보아서 대규모 투자로 시정점유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1위기업과의 경쟁체재를 유지 하든지 아니면 현재의 시장 점유율이 너무 낮아 위험요소가 크므로 사업부 자체의 존폐를 심각히 고려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이미지 혁신을 통한 `하나로마트` 마케팅전략
  • 사례도 있었다.-납품업체에 대한 납품가격의 일방적인 인하요구 및 거래거절 등 불공정 거래행위는 한편으로는 할인점업체의 원가인하전략의 하나로 소비자가격의 인하를 가져올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행위는 거래비용이 원가상승에 영향을 미쳐 장기적으로 소비자입장에서 필요한 상품개발, 품질향상을 위한 투자를 저해하는 요인이 되며, 건전한 시장질서의 정립을 저해하게 된다. 또한 허위과장 광고, 지나친 경품제공 등을 통한 소

  • iriver 아이리버 기업전략분석과 아이리버쇠퇴원인분석과 아이리버 재도약위한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과 아이리버 향후전망과 나의의견
  • 분석 ㉠ 경쟁자 분석㉡ 산업분석㉢ 내부요인3) 현재 아이리버 기업 분석① SWOT 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ies(4) Threat② 아이리버의 BCG 매트릭스제3장 결론Ⅳ. 아이리버 부활을 위한 전략 도출 및 방안 제시1) STP 분석2) 마케팅믹스 4P 전략㉠ PRODUCT 제품㉡ Promotion 유통㉢ Place 경로㉣ Price 가격▶ STP 도식화 ▶ 마케팅 믹스 4P 도식화3) 결론 및 나의의견참고문헌제1장 서론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한 동안 전 세계 경영학 교과서에는 198

  • 웅진코웨이 기업 경영전략분석과 코웨이 SWOT분석과 POLC분석및 코웨이 경영전략평가및 전략제언 레포트
  • 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C. Five Forces Model1) 기존 경쟁자의 위협2) 신규 진입자의 위협3) 구매자의 교섭력4) 공급자의 교섭력5) 대체재의 위협Ⅱ. 코웨이의 경영전략A. Planning 전략1. 전략 (SWOT의 약점, 위기와 연결)1) 약점을 전략으로2) 위기를 전략으로3) 그 이외의 전략4) BCG 매트릭스에 따른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5) 블루오션6) 기업 미션 및 비전B. Organizing 전략1. 전체조직도 분석2. EHS 경영위원회 조직도 분석C. Leading 전략1. Lead

  • 아이리버의 성공적인 발전 전략
  • 분석㉡ 시장분석② 기업 내부 요인㉠ 기업전략 분석2) 아이리버 쇠퇴 원인 및 배경 분석① 위기요인 분석 ㉠ 경쟁자 분석㉡ 산업분석㉢ 내부요인3) 현재 아이리버 기업 분석① SWOT 분석② BCG 매트릭스 분석결론.Ⅳ. 아이리버 부활을 위한 전략 도출 및 방안 제시1) STP 분석2) 마케팅믹스 4P 전략3) 방안 제시제1장 서론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한 동안 전 세계 경영학 교과서에는 1980년대 초반에 출시된 일본 소니사의 워크맨 신화가 빈번히 언

  • 제품 포트폴리오 모델을 통한 동원F&B 제품 분석 및 전망
  • BCG의 경영전략, 박영사, 1999, pp.552) 동원F&B의 제품 포트폴리오 분석hBusiness growth ratelStar business차애인Question business파시Cash cow business참치양반김보성녹차게맛살Dog business맥널티 커피h Market share la. Cash cowa-1. 동원 참치출시배경: ‘동원참치’로 잘 알려진 동원산업은 1969년 원양어선 선원 출신 김재철 씨가 48t 중고선 한 척으로 시작한 사업이다. 제품이 출시된 80년대 초반 참치캔은 국민 소득 2000달러 이하인 나라에서는 판매량이 저조한 선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