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벤치마킹] 벤치마킹의 고찰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벤치마킹
1. 벤치마킹의 정의
2. 벤치마킹의 목적
3. 벤치마킹의 원리
4. 벤치마킹의 특성
5. 벤치마킹의 단계
6. 벤치마킹의 유형
Ⅲ. 벤치마킹의 사례 및 실패원인과 해결방안
1. 벤치마킹의 사례
2. 벤치마킹이 실패하는 이유
3. 벤치마킹의 성공요인(해결책)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벤치마킹의 정의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자기 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는 성공한 기업들은 환 경과 적합을 이룸으로써 성공을 얻었다고 할 수 있다. 벤치마킹은 조직의 업적 향상을 위해 이런 최고 기업을 모델로 삼아 그 기업이 어떻게 하고 있는 지를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배움으로써 선두기업과의 격차를 배우고 자기혁신을 추구하는 경영혁신기법이다.
남 잘하는 것을 열심히 보고 배워 그를 따라 잡는 것, 청출어람식의 경영기법을 말한다. 즉, 잘하는 회사를 스승으로 삼고 열심히 배워서 결국 사부를 따돌리고 선두로 나서는 방법을 제시한 것이다.
벤치마킹은 단순히 경쟁기업이나 목표기업을 모방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다. 벤치마킹은 기본적으로 목표기업이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지는 근본 이유가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이를 자기 것으로 만듦으로써 자사의 혁신과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추구하는 과정인 것이다. 따라서 벤치마킹은 단순히 최고수준의 경쟁회사를 찾아가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회사 내 또는 타업종에서도 찾을 수 있을 만큼 응용범위가 무궁무진하다.
게다가 상대와 비교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에 자사의 수준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어 극복해야 할 문제점이 극명하게 드러나고 따라서 혁신의 필요성에 대한 조직원들의 공감을 쉽게 끌어 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벤치마킹은 단순한 일회성의 작업이 아 아닌 조직학습의 기본이 되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으로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확보’를 기하는 업무 프로세스로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유용한 기법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성공전략 분석 - 북미, 중국시장, 진출 전략 및 현지화경영, 현지화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경영론] SERVQUAL을 이용한 스타벅스의 품질 측정 및 개선방안
- [리조트 개발론] 리조트 개발 계획서
-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점을 논하라
- [비즈니스컨설팅]교촌F&B(교촌치킨) 컨설팅
- 원가관리회계_주변에서 원가계산이 수행된 사례를 통하여 직접비와 간접비를 분류해보고, 간접비를 종합원가계산방식 중 어느 방식을 사용했는지를 설명하고 해당 방식으로 원가계산을 간략히 제시해보세요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4장 해답
- [외식경영컨설팅] 제너시스 비비큐 성장전략
- [글로벌 유통] 글로벌 마케팅 유통 성공 전략(금호 타이어, DHL)에 대한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물 절약을 위한 수도 절수 장치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