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영어교육] 유아교육과 조기교육 및 조기영어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0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한국과 일본의 조기교육․특기교육
1. 한국
1) 조기교육․특기교육과 유아의 발달
2) 유아 조기교육․특기교육에 관한 실태
3) 조기교육과 유아의 스트레스
4) 조기영어교육의 실태
5) 초등학생 및 유치원생의 사교육비
2. 일본
1) 어머니의 육아 불안
2) 조기교육에 대한 인식
3) 조기교육의 실태
Ⅲ. 우리 나라 조기 영어교육의 실태와 현황
1. 사설영어학원의 현황
1) 프랜차이즈형 사설영어학원의 개설 현황
2) 사설학원의 영어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
3) 사설영어학원의 강사진
2. 조기영어교육의 실태
3.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사설영어학원 운영자의 인식
4.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5.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아동의 인식
Ⅳ. 향후 과제 및 방안
Ⅴ. 결론
본문내용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뒷받침해 주고 있는 몇 가지 측면에 대해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발달심리학적 배경, 국가? 사회적 요청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적기성: 인간의 여러 발달 과업들은 가장 적절하게 획득되는 최적의 시기가 있다는 원리이다. 이 시기는 결정적 시기라고 불린다. 이 시기를 놓치게 되면 과업 획득의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한다.
기초성: 어릴 때의 발달이 나중의 모든 발달의 기초가 된다는 원리이다. 우리의 전해 오는 속담인 '세살 버릇 여든 까지'가 이 원리에 해당된다.
누적성: 인간의 성장?발달에 있어 전 단계의 발달에 결손이 생기면, 이 결손은 다음 단계의 발달에 계속적으로 누적되어 점점 발달장애가 심각해진다는 원리이다.
불가역성: 특정한 발달과업 획득의 최적기를 놓치면 그 후에 보완이나 교정이 힘들어진다는 원리이다.
발달 심리학적 배경 성격 형성의 기초와 인지적 가능성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성격 형성의 기초
정신분석학적 입장에서는 인간의 성격 형성의 기초가 5세 이전에 확립된다고 하였다.
이들에 따르면 5세 이전의 경험, 특히 이유, 대소변 훈련,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른 경험은 그 아동의 성격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위와 같은 경험과 관련하여 부모가 애정을 가지고 일관성 있게 수용적으로 대처하면 아동은 원만한 성격을 형성 할 수 있지만, 반대로 부모가 강압적이고 아동의 요구에 무관심하면 아동은 강박적이고 공격적인 성격을 가질 수 있다 는 것이다.
정신분석학 입장은 유아교육의 중요성 외에 유아를 위한 교육의 방향을 결정하는데도 상당한 시사를 주었다. 즉, 유아를 위한 교육에서 어려움을 완화시켜 주고 해소시켜 주는 일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 후 유아교육 과정에 아동의 자발적인 표현 활동과 놀이를 중요한 교육 활동으로 포함시킴으로써 유아가 자신의 내적 감정을 자연스럽게 밖으로 드러내어 정화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주어 왔다. 이러한 활동으로는 그림 그리기, 만들기, 점토나 적목 등으로 구성하기, 모래놀이, 물놀이, 음률 활동 등이 있다.

인지적 가능성
아동이 지적인 능력이 유전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태어난 후의 환경적 자극에 의해 상당한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이 때의 환경적 자극은 각 아동의 인지구조에 맞추어 적절한 지적인 갈등을 일으킬수록 그 아동에게 의미있는 질적인 경험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아동 자신은 스스로의 정신세계를 구성하고 창조해 나간다고 보고 구성주의를 주장하였다. 이 관점에서 보면 각 아동이 지극히 주관적인 경험 속에서 나름대로의 지식과 세계관을 계속적으로 형성해 나가는 과정이 바로 발달의 과정일 것이다.
따라서 각 아동은 적절한 수준의 지적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자극을 필요로 한다고 주장했다. 이 지적 갈등의 적절성이란 너무 쉬워서 아동이 쉽게 좌절을 주지도 않는 적당한 지적 불균형과 호기심을 일으킬 수 있는 수준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0-4세 사이에 지능 발달의 약 50%가 이루어지며 4-8세 사이에 30%, 8-17세 사이에 나머지20%가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즉 0-8세 사이의 유아기 도안 지능의 약 80%가 발달된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인지 발달론자들의 주장을 몇 가지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조사
  • 교육 방법과 외국어교육의 시작 시기에 대한 문제가 많이 지적최근 들어 조기 영어교육이 유아기 아동들이나 유아교육 기관에까지도 빠르게 확산유아의 조기영어교육의 실태와 교사와 어머니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과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 연구의 필요성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실태와 인식조사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조기교육 및 실태를 알아보고유아의 조기영어교육

  • [교육심리]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조사
  • 조기영어교육의 찬반론과 실태조사에 한정되어 있으며 유아기 아동과 유아교육 기관을 대상으로 한 조기 영어교육 실태와 유아교육 기관의 교사와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한 조기영어교육 인식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그러므로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의 실태와 교사와 어머니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과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B. 연구의 목적 및 문제본 연구

  • [교육심리] 조기교육
  • ▧▨▧▨▧▨▧▨▧▨▧▨▧ 차 례 ▨▨▧▨▧▨▧▨▧▨▧▨▨□ 차 례□ 서 론□ 본 론▖ 조기 교육의 필요성과 장점 (긍정적인 측면)▖ 우리나라 조기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조기 교육 열풍의 원인▖ 조기교육 문제점의 해결방안□ 결 론 □ 참고 문헌 및 URL▧▨▧▨▧▨▧▨▧▨▧▨▧ 서 론 ▨▧▨▧▨▧▨▧▨▧▨▨내년에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7살 재성이. 재성이의 하루는 아침 8시 30분에 시작한다. 8시 58분 영어학원 버스를 타는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교육의 특수 목적을 위해 개설된 18개 과학고등학교가 그 시작이라 볼 수 있다. 1980년대 후반부터 일반학교와 교육청 산하의 교육 연구원 및 과학 교육원에서도 영재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1999년 12월에는 영재교육 진흥법이 재정되어 2000년 1월에 공포되었다. 이처럼 영재교육진흥법은 2001년 1월에 법률 제 6400호로 일부 개정되었으며, 2002년 4월에 인적자원개발회에서 영재의 조기 발굴 및 육성에 관한 2002년도 국가인적 자원개발 시행계획을

  • 유아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양육과 여성
  • 및 조직- 유아의 성장과 행동 변화 조력- 교육의 계획 - 현장의 문제 진단․처방․개선 ② 유아교육의 사회기여도에 대한 요구의 인식- 소극적평가 : 공교육으로 운영되지 못하고, 대부분 가정의 책임으로 여겨온 전통- 여성의 사회진출로 요구되는 보호기능 적극 수용 : 지역사회복지 및 가정발전 기여- 성인교육(부모교육)과 지역사회의 복지를 위한 종합적 서비스 시도 노력- 모든 유아에게 교육기회의 확대 추진③ 장기간의 사전교육과 계속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