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MP3 시장조사-소비자들의 MP3 구매선호도를 중심으로(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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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소비자행동]수업 기말과제로 발표하여 A+를 받았던 팀프로젝트 프리젠테이션입니다. 10~20대라면 대부분 지니고 다니는 MP3 시장에 대하여 소비자들의 MP3 선호도를 조사하여 소비자들의 구매형태를 파악하고 삼성, 아이리버, 애플등 주요 제조회사의 마케팅전략을 조사함으로써 MP3 제조회사 브랜드가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가에 대해 제언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서 론
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II. MP3의 전반적인 시장현황
1. MP3의 시장환경 및 주요동향
2. 국내 시장 현황 및 전망

III. 제조사별 마케팅 전략
1. 아이리버의 마케팅 전략
2. 삼성의 마케팅 전략
3. IPOD의 마케팅 전략

IV. 실증분석
1. 조사설계 및 방법
2. 설문조사 주요통계
3. 분야별 설문조사 및 수요조사
4. 설문지 전 문항 분석

V. 결론
본문내용
I.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 소비자들의 MP3 선호도를 조사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형태를 파악하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는데 참고하려고 함.

◈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MP3가 출시되었을 때,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함.

◈ MP3 선호도에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브랜드가치를 높이는데 힘씀.


Ⅱ. MP3의 전반적인 시장현황

◈ 국내 새로운 수출 효자 상품으로 자리잡은 MP3가 전세계시장의 격한 성장과 빠르게 변화되는 제품의 트랜드, 특허 공세 등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음.
MP3는 대기업이 아닌 벤처기업에서 처음으로 개발 됨.

◈ 국내MP3가 차지하는 세계MP3 시장점유율

2002년 전세계MP3시장의 41% 세계1위
2005년 전셰계MP3시장의 50% - 레인컴(아이리버)가 차지하는 비율 30%
<참고자료: naver 지식인>

1. MP3의 시장환경 및 주요동향
가. MP3의 시장환경
◈ MP3는 시장에 출시된 이후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제품.
◈ MP3는 새로운 기술개발 및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변화함.
◈ MP3는 애플의 I Tunes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온라인 서비스의 등장으로 MP3의 시장 확산을 더욱 부추길 것으로 예상.

※ I Tune 서비스란 현재 ipod mp3 플레이어와 연동도 가능한 음원 관리프로그램 기능으로 Ipod와의 자동 업데이트, CD에서 원하는 포맷으로의 추출, 자신의 음악 라이브러리 관리, 플레이어의 기본적인 기능.

나. MP3의 주요 시장동향
◈ 수천 곡도 넣을 수 있는 대용량 승부
- 영화나 뮤직비디오와 같은 큰 파일을 저장 재생기능
◈ 다양한 추가기능
- 라디오음악 mp3 음원으로 전환, 녹음기능, FM 수신기능
◈ 대용량 메모리를 탑재한 MP3
- 대용량 플래시메모리를 내장
※ 일반적인 메모리는 전원을 계속 주어야 메모리에 저장 된 내용이 살아 있도록 하는 반면에 플래쉬 메모리는 전원을 꺼도 저장 할 수 있게 하는 메모리.

다. 국내 시장 현황 및 전망
◇ 국내 디지털 음향재생기 시장은 주로 CD플레이어를 중심으로 성장해왔으나, 최근 들어 MP3의 비중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2002년 특허 분쟁과 소리바다로 위축될 것으로 보였지만 특허분쟁의 종결로 각 업체의 수출이 증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최근 들어 MP3의 최대시장이라 할 수 있는 미국 및 유럽 지역의 업체들 사이에서 국내 제품이 세계일류 상품으로 인정 받고 있어 특허권 분쟁은 자칫 국내 업체들에 큰 피해를 줄 가능성이 있고, 해외시장 개척에도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

<중략>

* 프리젠테이션 특성상 관련이미지화일 및 분석도표 다수 활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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