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아동보육]방과후 아동지도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1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2.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
2. 방과후 아동지도와 아동보육
3.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
4.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
5. 방과후 아동지도의 기능
6. 방과후 아동지도의 내용

Ⅲ. 방과후 아동지도의 현황 및 문제점

1. 방과후 아동지도의 유형
2. 방과후 아동지도의 현황
1) 초등학교 방과후 아동지도
2) 사회복지관 방과후 아동지도
3) 공부방 방과후 아동지도
4) 보육시설(놀이방) 방과후 아동지도
5) 기타 방과후 아동지도
3.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문제점

Ⅳ. 방과후 아동지도의 활성화 방안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최근 기혼 여성의 취업증가, 핵가족 및 이혼율 등으로 인한 가족의 해체 그리고, 전통적인 가족의 자녀양육 기능의 약화, 또한 맞벌이 가정의 증가는 현대사회의 두드러진 특징의 하나이다. 이러한 맞벌이 가정의 증가와 가족구조의 변화, 여성의 능력개발차원에서의 여성의 사회진출은 아동양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함께 아동보육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그러나 그간의 보육서비스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6세 이전의 영아와 유아에 집중되었고 보육법의 명칭조차 '영유아보호법'으로 되어있어 보육의 대상을 영유아로 한정시켜 놓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영유아에 비하면 학령기 아동은 신체적이나 인지적으로 어느 정도 성장해 있고 하루 중 일정시간을 학교에서 지내기 때문에 보육의 대상으로 등한시 되어왔다. 그러나 학령기 아동이라고 해서 스스로 자신을 돌보기에 충분한 연령이라고 볼 수 없으며 성인의 보호 없이 방치되는 학령기 아동을 위한 사회적 관심과 구체적인 보육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렇게 방과후 성인의 보호 없이 방임상태에 놓여있는 아동들은 각종 안전사고, 유기 등의 위험에 노출되어
참고문헌
1. 김영빈, " 방과후 탁아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연구", 서울여대 석사논문, 1994.

2. 장보경, " 방과후 아동지도 시설유형에 따른 운영실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1997.

3. 조인숙, 오선영, 유정은 공저, 『방과후 아동보육시설 운영의 이론과 실제』,

4. 이진영, "방과후 자녀보호 실태와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어머니 요구도", 영남 대석사논문, 1996.

5. 서영숙, 이남정, 안소정 공저 『프로젝트 방과후 아동지도』, 1997.

6. 김명례, "초등학교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고려대 석사논문, 1996.

7. 강연옥,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활성화에 관한 연구", 성결대 석사논문, 1996.

8. 이현준, "초등학교 방과후 특별활동 운영에 관한 연구", 연세대 석사논문, 1995.

9. 이옥, 『탁아연구』, 양서원, 서울, 1995.

10. 김미령, "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단국대 석사논문, 1997

11. 최일섭, "방과후 아동보호 프로그램 세미나, 방과후 아동보호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방안", 교육교재

12. 이향란, "방과후 아동지도의 실태와 기관운영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1996.

13 임선심, "초등 1·2학년 방과후 프로그램 시행개선을 위한 기초연구", 중앙대 석사논문,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ch4***
    (2008.10.24 18:20:3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나름 성의있는 레포트임다
  • barm***
    (2008.05.27 16:02:08)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연구내용이 잘되었습니다.
  • ask0***
    (2007.11.24 01:28:41)
회원 추천자료
  • 방과후 아동지도00
  • 지도가 필요하다.위와 같은 초등학교 시기의 특성과 함께 요즈음 아동들이 아동유기, 성폭행 등 안전사고의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실정으로 인해 아동문제가 사회문제화되고 있다. 아동문제의 해결방안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대두되고 있음은 당연한 일이다. 학령기 아동이란 조직적 생활이 시작되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초등학교를 졸업하는 12세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방과후 아동보육과 방

  • 아동복지법의 이해
  • 아동을 건전하게 보호해야 할 필요성은 시급한 과제 중의 하나. 질병,빈곤,약물중독에 의한 결손가정의 증대와 이혼,별거,미혼모 등에 의한 가족해체 현상이 심화. 이에 따라 요보호아동, 불우아동의 보호 및 유아보육과 건강한 아동의 출생을 위한 임산부보호의 취지에서 종래의 아동복리법을 전면 개정한 아동복지법(1981.4.13 법률 제3438호)이 제정. 이후 아동복지법은 1997년 두 차례 개정을 거친 이후 2000년 1월 12일 전면개정(법률 제6151호). 그리고 2002

  • [아동보육] 방과후 아동보육의 과제와 전망
  • 방과 후 보육의 정의와 필요성2> 방과 후 보육의 역사3> 방과 후 보육의 유형과 현황4> 방과 후 아동지도사의 역할과 자격5> 세계 각국의 방과 후 보육 실태6> 옥수 종합 사회복지관의 선재 방과 후 교실7> 방과 후 교실에 대한 인식도 연구8> 방과 후 보육을 위한 노력 사례Ⅲ. 결 론1> 방과 후 아동보육의 과제와 전망* 참고자료 정부의 방과후 아동보육의 합리적 제도화 방안방과 후 보육에 관련된 신문 기사*참고문헌Ⅰ. 서 론 1> 주제 선정 이유

  • [사회문제론] 맞벌이 가정의 자녀문제 - 자녀의 양육과 교육문제를 중심으로
  • 아동을 위한 복지프로그램과 내용① 아동보호와 교육② 부모교육과 상담6장 맞벌이 가정의 자녀교육을 위한 제안1. 출산과 양육의 사회화를 위한 제안(1) 출산휴가① 출산휴가의 100% 사회화② 배우자 출산간호휴가의 필요성(2) 육아휴직제도의 정착① 대체 인력의 확보② 육아휴직 대상 아동의 연령 확대③ 남성의 육아휴직 사용의 의무화2. 보육정책의 개선점 연구(1) 국공립 보육시설의 확대(2) 평등한 기회제공(3) 방과후 보육서비스 활성화

  • [사회복지][부모교육]맞벌이 가정의 자녀교육의 실태와 자녀교육의 문제점 연구
  • 아동의 연령 확대③ 남성의 육아휴직 사용의 의무화2. 보육정책의 개선점 연구(1) 국공립 보육시설의 확대(2) 평등한 기회제공(3) 방과후 보육서비스 활성화(4) 다양한 보육시설 확대 제공(5) 직장보육시설의 확축(6) 보육교사의 처우 개선과 보육의 질 개선①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② 보육의 질적 향상③ 보육과 유아교육의 병행Ⅶ 결 론맞벌이 가정의 실태와 맞벌이 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Ⅰ 맞벌이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