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 중국 외식업계의 현재와 차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초고도로 번영하는 중국의 외식업, 그 원인
2. 중국 외식업으로 진출할 시 주의 사항

Ⅲ. 결론

본문내용
세계의 중심, 문화의 중심이라는 뜻을 가진 중국의 급부상이 야기되기 시작한 것은 벌써 5, 6년을 훨씬 뛰어넘은 이야기이다. 갑작스레 알려진 것은 아니지만 번져오는 그 영향력은 가히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날 것이라 예상하고 있고 또 실제로 그렇게 되고 있다. 근래 들어 사스라는 전염병으로 사회적으로 적지 않은 곤혹을 치르고 있지만 이것이 잠잠해지고 그 뒷수습이 마무리되고 난다면 고립되었던 중국의 경기는 다시 예전으로 회복될 것이다. 중국이 모든 면에서 급속하게 발전할 수 있는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나는 무엇보다도 그들이 가지고 있는 영토와 인구가 아주 중요한 구실을 한다고 본다.
중국은 우리나라 인구의 약 30배에 이르는 13억, 면적은 960만㎢로 한반도의 43배이다. 그러니까 22개의 성과 북경, 상해, 천진, 중경의 4개의 직할시를 가진 나라로, 거기에 내몽고를 포함한 5개의 자치구를 두고 있으며 성 또는 직할시별로 어느 정도 독립된 기능을 가진 30여 개의 나라가 연합된 합중국과 같다는 말이 된다. 이렇게 엄청난 규모의 대국답게 중국은 무엇이든 그것을 소비하는 면에 있어서 대량을 피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니 인구로나 면적으로나 세계 최대의 잠재력이 있는 시장이라고 할 만하다. 이와 더불어 점점 증가하는 국민 개개인의 소득도 크게 한몫을 담당하고 있는데 현재의 국민소득은 우리나라의 10%에 불과하지만 매년 GDP성장률이 주변국 가운데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고 금년에도 7% 내외를 전망하고 있어 앞으로의 그 결과에 세계의 모든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중국의 현 모습을 토대로 전망되는 외식업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중국요리협회의 최근 조사 결과 왕성한 식욕을 자랑하는 국민이라는 명성에 부응하듯 한해 무려 5천 800억위안이 외식소비로 예상되고 있다. 동남아에서는 경제 선진국으로 불리는 말레이시아의 1년 국내총생산에 맞먹는 규모의 돈이 오로지 가정 외의 식당 등에서 먹는 데만 소비되는 셈이다. 엄청난 규모의 경제가 매우 빠른 속도로 돌아가고 있는 그들의 실정에서 외식업이라는 한 분야가 도대체 어떠한 이유로 인해서 그렇게 성장하게 되었는지 그 원인을 조목조목 따지려 한다.
Ⅱ 본론
1. 초고도로 번영하는 중국의 외식업, 그 원인
중국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사람이 태어나서 평생을 먹어도 자기가 태어난 지방의 음식을 다 못 먹는다󰡑고 할 정도의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음식과 차가 될 것이다. 이렇게 먹거리 오래 전부터 발달한 나라이다 보니 식사를 밖에서 돈을 지불하고 먹는 외식업이 뿌리 내리기에는 더 없는 조건을 갖춘 격이 된다. 중국의 외식산업이 상상을 초월하는 규모를 가지게 된 것에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특성이외에도 다른 몇 가지 이유가 있다. 그 중 먼저 하나를 들자면 그들의 가정 내에서의 경제운영체제를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들 부부는 아내와 남편 모두가 나가서 일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게 맞벌이 부부가 비일비재하다 보니 식사 중에서도 특히 아침을 밖에서 해결하는 가정이 점점 많아진다.
참고문헌
www.foodbank.co.kr 외식산업정보뱅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계획 기획안 -이랜드의 인적자원계획 수립
  • 현재의 이랜드가 해외시장에서 각광 받고 있는 것은 앞으로의 이랜드가 초일류 글로벌 그룹으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이 될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지금까지 수립한 인적자원계획은 기업자체에서 수립된 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사실상 실제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제도와 흡사하다고 평가할 수 있다. 다만 전문적이고, 사원 개개인을 수치화 하는 직무분석 내용이 빠져서 구체적 내용을 담지는 못했다. 그러나 Success팀은 이 계획안이 이랜

  • 20년 후 중국 속 한국 가능한 변화들
  • 중국 경제의 개혁, 개방과 미래예측은 세계적인 연구 과제이나 13억 인구의 혁명적 시장 경제도입은 이미 경제학자들의 경험 영역을 벗어나 있어 중국 경제의 청사진을 그려보는데 난점이 되고 있다. 준비가 미흡한 상태에서 시장경제체제, 또 그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세계화의 물결을 받아들이는 가운데 난황을 겪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역으로 생각해보면, 다양한 변수가 존재한다는 사실은 중국과 한국간의 관계에 있어 발전적 방향을 모

  • [국제마케팅] 풀무원 건강식품의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
  • 경제성장, 평균수명의 연장 등의 요인으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고, 이에 따라 건강기능성식품의 시장규모도 꾸준히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 특히 중국의 경우 비약적인 경제의 성장과 함께 일부 대도시에서는 건강식품의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본 보고서는 국내 식품업계의 선두주자 중 하나인 (주)풀무원의 건강기능성식품을 중국으로 진출시키기 위해 먼저 국내․외 시장의 동향과 해당 기업 및 제품군의 특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현재 음악, 만화산업, 캐릭터산업의 해외진출은 주로 아시아 시장에 국한되어 있으며, 온라인게임과 모바일 게임은 일본과 중국, 대만 지역을 수출되고 있다. 우리 국가의 문화산업의 시장규모를 산업별로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2000년도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 비디오, 게임, 음반 등 주요 6개 문화 산업 시장규모는 6조 5천억 원으로 1999년 5조 2천억 원에 비해 약 25%가 성장하였다. 이는 2000년도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8.8%인 것을 감안할 때

  • [국제경영] 오리온의 해외사업 성공전략
  • 중국 시장 진출- 거대한 중국 시장의 잠재성 부각으로 인한 매출 확대의 기회로 인식(2) 전략적 목표- 중국 진출을 통한 중국 제과 시장에서의 선점 우위- 초코파이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 및 생산 기지 마련- 초코파이 브랜드 파워 형성2) 오리온의 중국 진출 현재 상황(1) 현지 생산 공장상황국가지역준공연도생산품목중 국하북성 랑팡경제 기술개발구1997.5초코파이카스타드껌상해시1998.3스낵반제품케익류청포현 청포공업원구200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