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신경숙의 외딴방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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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품 개관
2. 작품 분석 및 줄거리
3. 감상평
본문내용
소설은 처음부터 과거와 현재를 쉴새없이 오간다. 옛날 일을 이야기하고 있는가 하면 다음 문장에서 현재의 일을 그리고 다시 과거로 돌아간다. 언젯적 이야기인지 알 수 있게 해주는 것은 특이한 끝맺음이다. 이 끝맺음 덕에 과거와 현재를 쉴새없이 오가면 이야기해도 텍스트는 울퉁불퉁한 느낌을 주지 않는다.
신경숙은 소설마다 특이한 문체를 정하고 쓰는 것 같다. ꡐ풍금이 있던 자리ꡑ에서 작은 한가지 사건마다 하나의 문단을 주면서 그 사이를 띄어 놓는다. 그리고 중간중간 ꡐ사랑하는 당신ꡑ이라는 말로 시작하는 문단을 만든다. 그리고 전체적으로는 머뭇거리면서 조심스럽게 대상을 더듬는다. 아팠던 자신의 과거, 그리고 지금의 자신과 같은 모습을 한 예전의 새 어머니의 모습이 그 대상이 된다.
혹자는 신경숙을 문체주의자라 한다. 어디다 익명으로 내어놓아도 그녀의 글임을 알 수 있다고. 작가는 마땅히 자기만의 문체와 작품세계를 구축해야 하고, 구축하기도 어렵지만 그녀는 너무 그 틀 안에 박혀 버린 것이 아닐까? 박완서는 풍금이 있던 자리에 나왔던 띄엄띄엄 말하는 방식은 처음엔 신선함이 차츰 답답함으로 바뀐다면서, 그녀의 문체속에 들어 있는 소녀취향은 이제 극복될 때가 되었다고 말한다.
소설 속의 나는 16년 전의 일, 치약하나로 삼 년을 쓰고, 하루에 2만개의 카라멜을 비닐로 포장하느라고 오른손을 못쓰게되고, 또 틈만 나면 자신이 자신의 친구들과 다르게 보이기 위해 헤겔 책을 읽던 사람들을 회상하고 있다. 그것은 하기 싫은 반추였던 듯하다. 어느 날 걸려온 전화한통이 그녀를 과거의 기억 속으로 내 몰고 그때의 일을 글로 쓰게 한다. ꡒ너는 우리들하고는 다른 삶을 살고 있는 것 같더라. 네 책 속에는 우리들 이야기는 없더라ꡒ는 고교동창의 말이 얼음물처럼 이마 위에 떨어짐을 느끼곤 펜을 드는 것이다. 그 전까지는 내가 과거에 영등포에서 기름밥 먹던 여공이었소 하는 고백은 힘들었으리라.
작품 속에 들어가 보면 희재언니라는 인물이 있다. 소설 속에서 공단에 있는 서른 일곱 개의 방은 그 중에 한 곳에 희재언니가 사는 곳이기 때문에 의미 있음을 이야기한다. 자신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개입하게 되어버린 희재언니의 죽음에서 받은 상처도 컸으리라. 그리고 작가는 자신이 희망 없는 태생지인 외딴 방을 버리고 혼자만 살겠다고 빠져 나온 배신자 같은 느낌이라고 말하는데 이런 과거에 대한 죄의식 또한 그녀가 과거는 회상하는 것을 힘들게 하고 있다.
문체에서 보이는 머뭇거림, 과거로 들어갔나 싶으면 퉁겨 나오듯 다시 현재로 돌아와 버리는 잰 발걸음은 그런 마음 때문에 생긴 것일지도 모른다. 신문사와의 인터뷰에서 신경숙은 발등을 찍힌 후 우물 안에 던져버린 쇠스랑의 이야기는 픽션이었음을 밝히는데 그 쇠스랑이 그녀의 아팠던 시절을 나타내는 게 아닐까. 우물에 던져버림은 잊기 위해 그 시절을 잊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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