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반두라, 스키너, 파블로프, 손다이크)과 상담, 치료 기법 및 문제점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
Ⅲ. 행동주의 주요 학습의 원리
1. 강화(强化)
2. 벌(罰)
Ⅳ.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본 ꡐ학습ꡑ의 의미
Ⅴ.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 분석
1. 관찰에 의한 학습
2. 관찰 학습의 인지적 과정
3. 기본 가정
4.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사회적 학습)
1) 주의 집중 단계
2) 파지 단계
3) 운동 재생 단계
4) 동기화 과정
5. 관찰학습의 전형
1) 배합의존전형(직접모방전형)
2) 동일시 전형
3) 무시행학습전형
4) 동시학습전형
5) 고전적 대리조건형성
Ⅵ. 고전적 조건화 이론 - 파블로프(I.Pavlov, 1849-1936)
Ⅶ. 자극-반응 연합이론 - 손다이크(E.L.Thorndike)
Ⅷ. 조작적 조건화 이론(operant conditioning) - 스키너(Skinner)
Ⅸ.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programmed instruction)
Ⅹ. 행동주의 행동 치료 및 상담
Ⅺ. 행동수정 기법
1. 행동수정 기법
2. 행동수정 기법의 종류
Ⅻ. 시사점 및 문제점
1. 시사점
2. 문제점
ⅩⅢ. 결론
본문내용
스키너(Skinner)는 행동주의 심리학 분야에서 가장 대표적인 학자중의 한 사람이다. 그는 실험심리학적 방법에 입각해서 인간 행동의 일반적 원리와 법칙을 찾아서 교육에 응용하는데 공헌하였다. 이러한 공헌의 산물이 프로그램 수업(Programmed instruction)이다.
그의 작동적 조건 형성 모형은 흰쥐를 이용한 실험 결과로 얻어진 것이다. 이 모형은 근본적으로 인간행동이란 어떤 외부의 세력에 의해 어떤 형태로든 관찰할 수 있어야 하고 행동적으로 정정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가정한다.
작동적 조건 형성 모형을 구성하는 주요 변인은 자극(stimulus)․반응(response) 및 강화(reinforcement)의 셋이다. 여기서 반응적 행동이 일어나도록 하는 작동은 자연 자극의 통제와 강화의 제시 방식에 의해 결정된다. 인간행동에 관한 이러한 실험적 분석의 근거 위에서 스키너(Skinner)는 학교교육의 실제에 대한 예리한 분석과 비판을 함과 아울러 학교에서의 수업의 효율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 방안이 바로 프로그램 수업이다.
스키너(Skinner)에 의해 주도되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① 학습은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이며, ② 행동은 환경조건에 의해 수정된다는 신념에 근거하여 학습에 대해 객관적 견해를 가진다.

Ⅱ.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비교적 단순한 동물을 대상으로 하여 자극으로서의 환경과 반응으로서의 행동과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밝히고, 여기서 밝혀진 원리나 법칙을 인간의 행동에도 적용하여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기본적 가정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네 가지의 기본가정은 서로 독립적인 성격을 띤다기보다는 서로 상호 긴밀한 연계관계를 갖고 상보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1) 모든 유기체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한 기계적 반응이다.
2) 복잡한 환경을 특수한 자극이라는 단위로 분석함과 동시에, 행동도 반응이란 단위로 분석할 수 있다고 본다.
3) 유기체의 행동에 관한 연구를 과학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관찰․측정이 가능한 것을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
4) 인간과 동물의 질적인 차이를 거부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E형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
  • 과가 바람직하지 않으면 그 확률이 감소한다는 것이다. 이 법칙에서 중요한 것은 고양이가 문제해결을 위해 생각하거나 그 문제를 이해해야 한다고 가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손다이크가 마련한 조작적 조건화 원리의 기초 위에 스키너는 획기적인 연구를 시작하였다.여기서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본론1. 스키너의 실험스키너(Skinner, 1904〜1990)는 엄격한 행동주의자였고 학습심리학의 역사상 가장 많은

  • [가정학과 B형]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가정학과 B형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정신분석이론1) 인간관2) 의식과 무의식3) 성격의 구조4) 성격의 발달5) 주요개념과 원칙 2. 학습이론1) 구성주의 학습이론2) 인본주의 학습이론3) 행동주의 학습이론4)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5)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6) 로저스의 촉진 학습이론3.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인간관 비교 분석1) 정신분석이론2) 학습이론4.

  • [방통대 2017-1]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기법은 가르칠 수 있을지 몰라도 “연주에 관한 모든 것”은 결코 가르칠 수 없다. 연주자가 갖고 있는 작곡가의 성격 및 작곡동기에 대한 지식, 악기의 종류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곡에 대한 해석과 연주가 다르기 때문이다. 즉, 개인이 갖고 있는 지식의 정수는 결코 다른 사람에게 완전한 형태로 전수할 수 없다.4.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 비교(개념,특성,목표외)1) 성숙주의 이론* 의미 - 영유아의 발달이 이미 정해져 있는 내용과 순서

  • 행동주의, 인본주의,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 손다이크, 스키너와 같은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을 행동의 변화라는 관점에서 직접적으로 관찰하거나 측정할 수 있는 행동, 정서적 반응, 그리고 관찰과 모방을 통해 행동을 변화시키는 방법 등을 주로 다룬다. 그들은 오직 관찰 가능한 행동과 행동의 변화에만 관심을 모으고 있고 내적인 것은 직접적으로 연구될 수 없기 때문에 다루지 않았다.즉,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우리가 배워서 행동상의 변화가 나타난 것을 학습이라고 보기 때문에 학습의 중요

  • 병사상담심리 - 군[軍]상담의 이론과 실제
  • 軍상담의 이론과 실제Ⅰ 군상담이란 무엇인가?제 1장 군상담의 정의 및 필요성제 1절 상담의 정의• counseling이 현재의 ‘상담’이라는 의미로 최초로 쓰인 것은 1939년 월리엄슨(Williamson)이 집필한 “학생상담의 방법”이라는 책에서이다. 그는 이 책에서 “상담이란 적응과 문제해결을 위하여 치료적 수단을 취하는 것”으로 정의• 월리엄슨(1950) 상담이란 “내담자로 하여금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전문가가 암시와 충고를 하는 것” : 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