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관한 심층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정의

Ⅲ.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원인

Ⅳ.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특징
1. 주요 특성
2. 생애 4시기에 따른 특성간 차이
1) 유아기
2) 학령기 아동
3) 청소년기

Ⅴ.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증상과 진단기준
1. DSM­Ⅵ에 기술된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의 증상들
1) 주의력 결핍의 증상
2) 과잉행동­충동성의 증상
2. 진단에 필요한 기준
3.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하위 유형

Ⅵ.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동반증

Ⅶ.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관리

Ⅷ.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경과 및 예후

Ⅸ.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치료방향
1. 약물치료
2. 행동수정
3. 가정에서의 행동관리
1) 조직화된 생활환경
2) 과제를 구체적으로, 쉽게 제시해 줌
3) 독립심, 자신감을 키워줌
4) 기타

Ⅹ. 결론
본문내용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ꡒ철이 없어서 그래ꡓ, ꡒ나이 들면 괜찮아질 거야ꡓ라며 발달상의 과정이라고 지나치는 문제였지만 최근에 와서 급격한 사회환경의 변화로 인해서 더욱 그 출현율이 문제시되고 있다.
ADHD 또는 ADD의 증후를 나타내는 아동들은 대부분 부주의(inattention), 충동성(impulsivity), 과잉활동(hyperactivity)의 일차적 문제행동과 더불어 이에 따르는 이차적 증후로 행동문제, 학업성취능력의 저하, 사회적 기술의 부족으로 인한 고립, 반감, 적대행동 등이 반사회적인 행동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이기 때문에 아동기에 적절한 중재로 감소시키고 해결해 주어야 한다.
ADHD 아동을 위한 교실프로그램은 아직까지 개발되어 있지 않다.
앞으로 교실에서의 연구가 실시되고 이와 관련된 프로그램이 일관되게 진행된다면 ADHD아동이 교실에서 보다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있는 담임교사의 적극적인 노력이 있어야 치료효과가 높아질 것이다.
아울러 가정에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일반화하여 함께 치료하여 효과를 높이는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자녀가 집단에서 부각되는 것을 두려워해 문제행동을 치료하는 것을 꺼리는 부모 때문에 아동을 중재하는 시도를 하는 것조차 어려운 것이 우리 교육의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다.
ADHD는 약물치료가 매우 효과적이나, 반드시 약물치료와 동시에 개인 및 집단 정신치료, 행동치료, 가족상담 등 심리사회적 치료가 같이 이루어져야 치료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겠다. 의학적 치료와 심리사회적 치료는 상호 보완적인 효과를 가진다. 즉, 두 가지 치료를 같이 시행함으로써, 약물의 용량을 줄일 수 있고 심리사회적 치료 프로그램을 쉽게 시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활발한 교육과 각종 연수를 통해 아동의 특성을 보다 잘 알고 올바르게 대처함과 동시에 상담기관과 의학적인 상호협력을 통해 올바른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우리 모두의 해야할 일이라고 본다.

Ⅱ.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정의

ADHD는 아동기의 가장 흔한 장애 중 하나로 학령기 아동의 약 3˜8%(한 학급 당 1˜3명 정도)의 높은 출현률을 보인다. 이들은 일상적인 일이나 부모의 기대에 순응하기 어려워하며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규칙들을 지키지 못하고 과제를 하지 못하며 친구를 사귀고 유지하지 못한다. 또한 세상과의 접촉하는 모든 면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아동 자신도 이러한 상황에 매우 혼란스러워하며 스스로도 어찌할 수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동심리검사와 평가에 관한 내용을 전반적으로 정리해놓았습니다. 발표자료로 썼구요. A+ 받았습니다.
  • ADHD로 진단할수있다는 보고가 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가족문제, 정서조절문제, 분노조절문제등을 측정하며 부모용, 교사용으로 나누어져 있다. 4점척도를 이용하며 T점수및 백분위 점수로환산하여 사용한다.② 연속수행검사간질발작 동안의 주의력 손실을 탐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나 현재는 다양한 자그과 실시방법이 개발됨으로써 주의력에 문제가 있는 아동을 포함하여 다양한 정신과적 장애가 가진 주의력 장애 양상을 측정하기

  • [청년심리학] 학업동기,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 성취 특성(5) 또래 집단 측정(6) 분석 계획3. 결과(1) 또래집단에 관한 설명(2) 동기, 성취 변화 가능성에 관한 예비 분석1. 동기와 성취를 변화1. 성의 변화1. 민족의 변화1. 동료그룹의 안정성동기와 성취 변수간의 상호관계(3) 다층식 분석4. 논의5. 결론Ⅴ. 고려해 볼 문제들(사례) - 10대도 하지 말아야 할 일 잘 안다(사례)-또래끼리 함께하니 공부도 사회성도 ‘쑥쑥’(사례)-‘또래상담’ 고민 해결 “왕따 같은 거 몰라요”Ⅵ. 참고문헌

  • 미술을 활용한 아동상담(미술치료)
  • 관한 이야기를 하며 서로 교류, 특별하게 없는 경우에는 치료사가 작품에 대해 느낀 감상을 정리해서 말하고 종료한다.-콜라주 박스법사전에 잡지에서 다양한 사물을 오려서 상자 속에 넣어둔다. “상자 속에 있는 그림을 선택해서 도화지에 부쳐주세요.”라고 하며 연령이나 상태에 적절한 설명을 하여 도입한다. 필요하면 가위로 잘라도 되며, 완성된 작품을 근거로 연상되는 것을 질문하며 서로 이야기를 나눈다. 잡지그림 콜라주법과 마찬가지로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ADHD 아동이 지능검사에서 보이는 특성혼합형(과잉행동-충동): 시공간적 조직화 요인(빠진 곳 찾기, 공통성, 토막짜리, 모양 맞추기)에서 가장 우수한 수행, 언어적 이해력 요인(상식, 공통성, 어휘, 이해)에서 양호한 수행, 주의집중력 요인(산수, 숫자)에서 가장 저조한 수행- 지각적 예민성과 사회적 관계에서의 관습적 이해력과 판단력은 양호하나 애매모호한 사회적 상황에서 인과관계 추론하는 능력은 충동적인 특성으로 인해 전체적인 면을 조망하

  • [사회복지] 중년 기혼 여성의 우울증에 대한 정책과 서비스 대안
  • 고찰, 계명대학교, 2010조현 저, 여성의 우울증, 계축문화사, 2009,도미향, 여성학의 이해, 양서원, 2008,김은영, 여자38 두 번째 선택, 파프리카, 2009,대릴 샤프, 융 중년을 말하다, 북북서, 2008,HARRIET GOLDHOR LERNER PH.D, 여성 심리 치료, 하나출판사, 2006,일부지역 중년여성의 우울 정도와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이규은, 최은순, 보건연구센터하경찬, 서경숙 (1992). 중년기 여성의 우울증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김혜영, 고효정, 중년기 여성의 우울과 자아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