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호텔경영형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단독호텔(independent operation hotel)
(1) 단독호텔의 형태
(2)단독호텔의 장단점과 성공한 호텔의 사례
(3)단독호텔의 한계점
2)체인호텔(chain hotel)
(1)체인호텔의 형태와 개념
(2)체인호텔의 발전과정과 성공사례
(3)체인호텔의 종류
(4)체인호텔의 문제점과 경영대책
(5)시장진입방법으로서의 프랜차이징
(6)체인호텔의 성공요인과 장단점
(7)예약관리 시스템
3)리퍼럴그룹경영 호텔(referral group hotel)
(1)리퍼럴그룹경영호텔의 형태와 개념
(2)리퍼럴그룹경영호텔의 장단점
4)임차경영호텔(lease management)
5)합작투자경영호텔
6)업무제휴경영호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기업은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 그 기업에 맞는 경영 전략이나 경영을 위한 기본적인 틀이 마련되어 있다. 오늘날의 호텔도 단순히 숙박을 하는 사적 시설이 아닌 하나의 ‘기업’으로써 그에 맞는 기업경영이 요구되고 있다. 호텔과 관련된 관광 학을 전공으로 하는 우리들 역시 호텔이라는 기업의 기본적인 형태를 알아야 하기에 이 주제를 조사, 연구 하였다.

Ⅱ. 본론

1) 단독호텔(independent operation hotel)

(1) 단독호텔의 형태

단독경영호텔은 개인이나 법인이 하나의 호텔만을 경영하든지 법인체의 경우 호텔업에 투자를 하여 관리인으로 하여금 단독경영을 하게 하는 형태다. 단독경영호텔은 체인호텔과 같이 경영기술 및 상호의 일치성이 없으며 독자적인 경영기법 및 상호로 호텔을 운영한다. 반면에 호텔을 건설하여 운영하기까지 많은 위험이 존재하며 장기간 많은 비용 투자가 예견되기도 한다. 그러나 체인호텔 마냥 일정 계약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으며 나름대로의 경영 노하우를 개발할 수 있는 독창성을 가지고 있다.
즉 독자적 경영 형태로 체인에 가입하는 것도 아니고 경영위탁 기업체가 경영에 관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제3자에게 회사 경영을 위탁하는 것.을 하는 것도 아니므로 소유주는 전문적 지식을 가진 종업원과 총지배인을 고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참고문헌
고석면, 호텔경영론, 기문사,
최풍운, 호텔경영학원론, 백산출판사
성기만, 호텔경영과 계약, 서광문화사
주종대(1997) 현관객실업무 - 백산출판사
임경인, 호텔경영원론, 대왕사
성기만(1999). 「호텔경영과 계약」. 서울: 서광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저가호텔의 특성, 문제점 및 경쟁력 제고 방안
  • 중저가호텔의 특성, 문제점 및 경쟁력 제고 방안■ 목차1. 중저가 호텔이란?2. 중저가 호텔의 특성1) 가격 측면의 특성2) 시설 및 입지 측면의 특성3) 운영 측면의 특성3. 중저가 호텔의 경영형태1) 단독경영호텔(independent hotel)2) 위탁경영 계약호텔(management contract hotel)3) 프랜차이즈호텔(franchise hotel)4) 리퍼럴 조직 경영호텔(referral group hotel)5) 임차경영호텔(lease management hotel)6) 합작호텔4. 중저가 호텔의 발달사1) 초기 발전기2) 고속 발전기3) 브랜

  • [호텔서비스마케팅] 리츠칼튼서울의 마케팅전략
  • Ritz-Carlton서비스운영관리 2005년 6월 1일Ⅰ. 서론1. 선정동기2. 조사목적Ⅱ. 본론1. 리츠칼튼 호텔의 소개① 리츠칼튼 호텔의 역사와 수상내역② 리츠칼튼 호텔의 이미지③ 리츠칼튼 서울의 CI④ 리츠칼튼 서울의 경영형태⑤ 리츠칼튼의 포지셔닝2. 리츠칼튼의 직원관리 및 부서소개① 직원선발② 회사 내 Communication 방법③ 직원의 근무자세 (Basics)④ 부서소개⑤ 복리후생3. 리츠칼튼의 객실 소개 및 식음료업자 소개① 리츠칼튼의 객실 소개

  • [관광업 경영][관광산업 경영][관광업 경영평가][관광업 경영성과]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형태,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구조,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학, 관광업(관광산업) 경영성과, 관광업(관광산업) 경영평가
  •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형태,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구조,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학,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성과,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평가 분석Ⅰ. 개요Ⅱ.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형태1. 독립호텔2. 위탁경영호텔(management contract hotel)3. 프랜차이즈경영 호텔4. 리퍼럴 경영형태5. 호텔경영형태 따른 장단점Ⅲ.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구조1. 관광산업의 시장구조2. 수요 요인(Demand factors)1) 신체적 동기2) 문화적 동기3) 사회적 동기4)

  • [관광경영] 관광숙박업의 동향
  • 관광숙박업의 동향1. 관광숙박업의 동향오늘날 국제 호텔산업의 전반적 동향을 우선 이 산업의 전반적 경영형태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다른 모든 기업이 새로이 도입된 경영원칙의 여러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기업이익의 극대화를 추구하고 있는 현실에 따라 호텔기업도 새로운 경영의 재원칙을 여러 면에서 시도하고 또한 그 성과를 보이고 있다.1) 전문화 표준화호텔경영의 전문화 내지 표준화경향이다. 전문화 내지 표준화원칙의 도입 역시 근

  • [경영전략] 롯데호텔과 힐튼호텔 운영전략 비교분석
  • 호텔의 운영전략을 비즈니스 호텔과 비교하여 알아보기 위해서 위의 두 호텔을 선정하게 되었다. 제2절 호텔 EFL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호텔 EFL의 개념 및 등장배경과 발전1) 호텔EFL의 개념호텔 기업은 관광객을 대상으로 사업을 제공하여 영리를 추구하려는 것을 말한다. 제 2차 세계대전 이전에는 마리오티의 관광경제학 강의에서 지적한 경제의 수익에만 주로 힘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2차 세계대전 후의 관광경영의 형태는 급변하기 시작하면서 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