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레드망고의 마케팅 전략 제안(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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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마케팅관리]수업 기말과제로 발표하여 A+를 받았던 프리젠테이션입니다.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전문체인점 ‘레드망고’의 마케팅 분석 및 현 상황에서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마케팅방안에 대하여 광고전략, 고객관리전략등을 중심으로 조사 분석하였습니다. 특히 비주얼한 화면구성으로 전달효과를 극대화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SWOT 분석

2. ERRC 구성표

3. 문제점 분석 및 해결방안
(1) 문제점 분석
(2) 해결방안
1) Segmentation, Targeting & Positioning
2) 광고를 통한 경쟁사의 효과(베스킨라빈스)
3) 레드 망고의 광고 전략
4) 광고 1. 10~20대 여성을 대상으로 한 광고 - 나를 사랑하자
5) 광고 2. 30~40대 주부들을 대상으로 한 광고 - 나의 가족은 소중하다.
6) 적극적 광고 전략 도입의 예상 효과
7) 레드 망고의 고객 관리

4. 레드망고의 미래
본문내용
SWOT Analysis
강 점(Strength)
� 시장 선점 효과
� 개방적인 사내 구조
� 가맹점에 대한 체계적 사후 관리
� 새로운 인테리어
� 요구르트 분말의 독점 공급

약 점(Weakness)
� 재료 수입에 따른 막대한 수입 비용
� 접목 시킬만한 새로운 서비스의 부재
� 일관된 고객 관리 서비스 제공 지연
� 프리미엄화로 인한 높은 가격
� 브랜드 파워(광고)와 유통 능력

기 회(Opportunity)
� 소비자들의 참살이 경향 강화
�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 및 프리미엄화를 향한 소비자의 욕구 증가
� 향후 IPO 가능성
� 성장 여력이 있는 중국, 남미, 동유럽, 중동,아프리카 등지의 시장
� 유가 강세 및 경기호조 등에 따른 인도,중남미 시장의 성장 본격화

위 협(Threat)
� 고성장세 둔화 (새로운 킬러 제품 부재,중국 시장의 성장 활력 저하)
� 낮은 진입 장벽으로 Me Too Brand의 난립
� 보완적 제품과 서비스 상품의 증가
� 가격 인하 경쟁
� 싸이월드/블로그 사용 증가
� 가정용 요구르트 제조기 판매 증가

결론

경쟁 심화로 인해 기존에 누리던 시장 선점 효과가 상당히 줄었고 보완적 제품과 서비스 상품의 증가로 더 이상의 시장 경쟁우위 유지가 어려워졌음
제품의 질과 위생, 즉 맛 이외의 차별적인 경쟁우위 확보의 필요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재고와 체계적 고객 관리 서비스 및 차별화된 연관 부가가치서비스 개발의 중요성 부각


레드 망고의 고객 관리

현재 문제점

� 레드 망고는 고객을 특별히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지 않음
� 고객 층 별 요구에 대한 대응 전략이 없이 단순하고 일관된 전략을 펴고 있다.
- 오면 판다.
현재 고객의 층은 넓지만 얇고 젋은 여성 고객, 예를 들어 여대생이 고객의 중심에 있다.
� 시장이 포화되고 경쟁 업체가 많은 지금 레드 망고의 선점 효과, 네임 밸류를 유지하고 이를 이용하여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고객 관리를 제안한다.
- 고객 층 넓히기 & 고객과의 거리 좁히기

해결 방법

� 고객 층별 대응 전략
- 10대
- 경제력이 없어 비교적 비싼 아이스크림에 대한 소비가 적지만 왕성한 소비 욕구를 가짐
- 컵, 콘 제품 등 포장이 다양한 아이스크림 제품을 선보임
- 가족과 고연령층 : 장수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 저지방 제품임을 적극적으로 어필.
� 이동통신 서비스와 제휴
- skt, ktf, lgt등과 제휴를 통해 카드 할인이 가능하게 한다.
- 좀 더 많은 고객(우수 고객) 을 이끌 수 있다.
� 이벤트의 활용
- 일시작인 할인 또는 증정품 제공
- 샘플을 제공함으로써 시험적으로 맛을 볼 수 있게 하고 고객을 끌어들임
- 대학 거리의 제휴점인 경우 지역 행사인 대학 축제 등에 참여, 대학 고객을 끈다.
- 블로그, 싸이를 이용한 이쁜 레드망고 사진 올리기 콘테스트를 엶으로써 좀 더 적극적으로 온라인 트렌드를 이끌어내고 광고 효과를 높힌다.
� 타 산업과의 연계
- 헬스장, 요가 클래스 등과 연계 하여 웰빙 전략에 맞춤
- 쿠폰 발행 등.

장기 전략

� CRM
- 축적된 고객 DB를 이용하여 CRM을 한다.
- 연령대 별 고객 추이를 통해 연령대별 전략을 세밀하게 수립, 실행할 수 있다.
- 신제품이 나왔을 때 고객에게 이를 적극적으로 알릴 때 이용.
- 타 산업과 연계한 시너지 효과 창출에 이용할 수 있다.
� 회사의 문화와 고객과의 연계
- 두리바치 문화를 고객과 함께 공유
- 사랑, 공정, 예절, 지혜, 신뢰의 문화를 종업원에게 교육 시킬 때 고객 서비스를 이 개념과 연계하여 함께 교육
- 서비스의 질을 좀 더 높일 수 있음
- 좀 더 친근한 매장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중략>

* 프리젠테이션 특성상 관련 이미지화일 및 분석도표 다수 수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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