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랜드] 디즈니랜드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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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디즈니랜드 마케팅

Ⅲ. 디즈니랜드 프로모션 전략
1. 안전성(Safety)
2. 예절(Courtesy)
3. 쇼맨쉽(Show)
4. 효율성(Efficiency)

Ⅳ. 디즈니랜드의 우리나라에 대한 시사점

Ⅴ. 결론
본문내용
현대의 미국을 알려고 하면 ꡐ월트 디즈니ꡑ를 분석하라는 말도 있듯이 디즈니는 단순히 놀이 동산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미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배경을 상당부분 해석 할 수 있는 것이 된다. 규모로 보면 디즈니는 하나의 오락공원으로서 최고의 마술의 왕국, 미래도시 EPCOT 센터, 세계 전시관, 디즈니 MGM 스튜디오, 강의 나라, 탐험의 섬, 태풍의 호수, 기쁨의 섬 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 외에도 쇼핑촌과 휴향 호텔 등으로 연간 30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을 끌어들이고 있다. 다음으로 다양성으로 보면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디즈니의 ꡐ캐릭터ꡑ를 들 수 있다. 미키마우스, 도날드 덕, 피터팬, 신데렐라, 백설공주, 피노키오, 아기돼지 삼형제, 위니 더 푸, 정글북, 알라딘, 라이온 킹, 포카혼타스, 그리고 가장 최근의 뮬란까지 수없이 많은 캐릭터를 양산하고 또한 그것들이 하나같이 미국의 상징물처럼 되고 또 수많은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어린시절의 고향이 되었다는 점이다. 디즈니의 역사를 보면 두 번의 세계대전과 경제공황을 거쳐 더 오래된 아득한 시기까지 과거로 소급해 들어가서 공원 방문객을 위로할 목적으로 계획되었고 50년대 아이젠하워 대통령 시절 그 계획이 구체화 되었다. 중요한 것은 그 동안에 마술의 왕국, 세계 전시관 등을 확대 발전시켜 나가면서 방문객들의 이야기를 전개하는데 사용되고 있는 역사적 상징물이 되었다는 점이다. 미국이라는 나라의 자본주의적 모습을 엿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우선 마케팅의 탁월성, 즉 모든 대중매체, 영화, TV 쇼, 만화책, 인형, T셔츠, 그리고 공원의 모든 지점에서 제공되는 교육용 필름 등 광범위적인 전략을 구사하고 또 각 매체는 특별한 상업적 간섭을 받지 않고 자체 내용의 일부로서 모든 다른 매체에 광고하고 있으며 특별 광고는 다른 방식으로 차별화 시켜 마케팅의 효과를 최대한 끌어 올렸다는 데 높은 평가를 주는 것이다.
디즈니에서 놀이 문화는 단순히 유흥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방문자 들의 일상적인 생활 환경과는 거리가 있는 것이다.
즉 우리가 디즈니에서 구매하고 느끼는 것은 단지 즐거움과 기념품이라기 보다는 인간적 척도에 맞는 정중한 행동일 것이다.
디즈니는 자체가 실질적인 총수입을 발생시키는 상징적인 문자로 볼 수 있다. 마술과 기계들이 작동하는 한 방문객들은 유토피아적 경험을 하게 되고 그 경험과 관련된 기념품을 구매하게 되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디즈니는 규모의 擴張과 경영의 合理化로 고용을 증가시켰고, 서비스 산업 수입을 늘이고 관광 지표도 상승시킬 정도로 그 영향력이 놀라울 만큼 커졌다. 하나의 놀이동산으로 미국의 한 주가 엄청난 경제적 상승 효과를 가져온 것이다.
디즈니가 그렇게 성장하기 까지는 많은 어려운 난관도 많았을 것이고 거의 주저 앉을 뻔한 적도 있었지만 그러한 무수한 어려움을 그 때마다 적절한 대응책으로 벗어났기에 오늘의 디즈니가 있었던 것이 아닐 까 싶다. 디즈니는 사람들을 즐겁게하고 새로운 경험을 느끼게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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