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품질관리]6시그마의 이해(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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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6시그마란 고객의 요구(Customer Requirements)를 명확히 이해하고 이에 대응하는 기업의 모든 활동을 TOP-DOWN시각에서 합리적인 전사표준을 통해 측정/평가한후 도출되는 문제점 및 개선사항에 대해 개선프로세스에 따라 TFT(Task Force Team)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함으로써 총체적 고객만족을 구현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는 활동입니다. 본 프리젠테이션은 품질관리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는 6시그마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6시그마란 무엇인가?

2. 개선팀의 역할
- 챔피언
- Master Black Belt
- Black Belt
- 팀원

3. 개선의 접근방법
- 비용/효과분석의 포인트
- 비용/효과분석 사례
- DMAIC Cycle
- Motorola Six Step Six Sigma
- GE의 12+2 Step
- 프로젝트 수행절차
- 프로젝트 활동

4. DMAIC 방법론
- 정의(Define)
- 측정(Measure)
- 분석(Analyze)
- 개선(Improve)
- 관리(Control)
본문내용
6 Sigma 활동은 고객의 요구(Customer Requirements)를 명확히 이해하고 이에 대응하는 기업의 모든 활동을 TOP-DOWN시각에서 합리적인 전사표준을 통해 측정/평가한후 도출되는 문제점 및 개선사항에 대해 개선프로세스에 따라 TFT(Task Force Team)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함으로써 총체적 고객만족을 구현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둔다.

개선팀의 역할

챔피언의 역할 (Champion’s Role)

프로젝트팀에 전략적 방향을 제시.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점검.
- 업무시간의 일정부분(10% 정도)을 투자.
Black Belt와 팀원들에게 동기를 부여.
팀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고 결과에 따른 인센티브.
예측하지 못한, 극복하지 못할 사건이 생길 경우, 팀의 활동을 재조정.
최고경영층과 경영 위원회에 진행사항을 보고.

MBB의 역할 (Master Black belt Roles)

개선팀을 지원.
팀원은 아니나, 여러팀을 지원하는 전문가.
기술적 도구, 프로세스 개선방법, 개념에 대한 지원 및 훈련과 팀 활동의 과제를 제시.

BB의 역할 (Black belt Roles)

팀활동의 조정
- 팀의 목표와 계획을 관찰
- 팀의 실제 작업을 관찰
- 일정계획과 관리적 임무를 관리
- 필요한 변화를 예측 하고 대응
- 팀활동 전개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육성, 조직에 팀활동 경과를 전파
- 팀의 의견을 전파
- 팀과 조직간의 의사소통 채널팀에 참여
- 지식과 전문성을 활용함
- 다른 팀원의 의견을 듣고 자신에게 유익한 것을 습득함
- 팀의 목적과 성공을 책임짐
- 팀이 제대로 작업할 수 있도록 함

<중략>

* 프리젠테이션 특성상 관련 이미지화일 및 분석도표 다수 활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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