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기업인수합병)] M&A(기업인수합병)의 현황과 대응방안 사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8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M&A(기업인수합병)의 정의 및 개요
1. 정의
2. 개요
1) 인수
2) 합병
3) 우호적 M&A와 적대적 M&A
Ⅲ. 기업합병의 유형
1. 법률적 측면에서의 기업합병
2. 경제적 측면에서의 기업합병
3. 기존 연구에서의 논의 유형
1) 기업확장
2) 기업매각
3) 기업지배
4) 소유권구조의 변경
Ⅳ. 인수․합병의 장단점
Ⅴ. 기업합병의 제이론
1. 가치 극대화 이론
2. 비가치 극대화 이론
3. 경영자주의 이론(Managerialism theory)
4. 효율성 이론(Efficiency theory)
1) 차별적 효율성 이론(Differntial efficiency theory)
2) 비효율적 경영자 이론(Inefficient management theory)
3) 시너지 효과(Synergy effect)
4) 경영전략적 동기이론
5. 정보이론(Information theory)
6. 대리인이론(Agency theory)
7. 시장지배력 이론(Market power theory)
8. 세김효과 이론(Tax effect)
Ⅵ. 각국의 M&A의 현황
1. 미국의 M&A
1) 제1차 물결
2) 제2차 물결
3) 제3차 물결
4) 제4차 물결
5) 제5차 물결
2. 일본의 M&A
3. 한국의 M&A
Ⅶ. 기업인수 및 합병 등 기업결합에 관한 회계처리 기준
Ⅷ. 기업 인수․합병 성공 사례
Ⅸ. 결론-인수․합병의 문제점 및 대응방안
- 본문내용
-
M&A란 Mergers and Acquisitions의 약자로서, 기업의 합병과 인수를 의미한다. 인수․합병은 기업의 실무에서 발전되어 나온 것이기 때문에 개념자체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두 개이상의 기업이 결합하여 법률적 및 실무적으로 하나의 기업이 되는 기업의 합병(mergers)과 대상기업의 자산이나 주식을 취득하여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의 매수 혹은 인수(acquisitions)를 포함하는 좁은 의미의 인수․합병으로 사용되는 개념이다.
반면, 넓은 의미에서의 인수․합병에는 좁은 의미의 인수․합병인 기업의 합병이나 인수뿐만 아니라 경영권획득을 수반하지 않는 지분참여(equity investment), 합작투자(joint venture), 심지어 의결권이 없는 주식을 양수하는 방법 등에 의한 자본결합 등이 모두 포함되고 있다. 이와 같은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의 인수․합병의 개념이 존재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좁은 의미의 개념을 사용한다.
그 외의 개념은 법률적인 의미에서 상법상 규정에 따라 두 개 이상의 회사가 하나의 회사로 결합하기 위하여 당사자간의 계약을 체결하는 법률적 행위이다. 경제학적 의미에서는 시장점유률 확대 즉, 독점력 형성을 통하여 경제적 효과를 제고하는 기업활동이고, 재무전략적 시점에서는 성장과정에 있는 기업이 경영다각화의 대안으로 선택한 외적 기업성장의 한 방법이다.
그러므로 인수․합병은 기업이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외부경영자원을 활용할 목적으로 사실상의 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는 지분․자산을 확보, 소유하여 해당기업의 경영권과 처분권을 취득하는 일련의 연속적인 제반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다. 또한, 국제 인수․합병은 두 나라 이상의 기업간에 이루어지는 인수․합병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어느 일국의 기업이 다른 나라의 기업과 결합하여 하나의 회사로 되거나 다른 나라 기업의 주식지분 및 자산을 확보․소유하여 그 기업의 경영권을 획득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 자아,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