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한국 유아교육의 현황과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교과논리 및 논술 C형 ‘영아기 보육과 교육의 필요성’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 미디어교육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시, 도)에서 실시되는 미디어교육의 현황을 조사하고, 교육대상( ① 유아 및 어린이, ② 청소년, ③ 성인 및 노인, ④ 소수자)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을 두 개 선정해,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시오.
- [보건교육] 결혼 이주 여성을 위한 임신 및 분만 관리 프로그램
- [사회복지] 가족복지
- 보육의 개념과 의의 그리고 외국의 보육제도 현황과 우리나라 보육제도 현황 등을 비교 분석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유아교육의 중요성
Ⅲ. 유아교육의 특수성
Ⅳ. 유아교육의 대상과 기관에 관한 고찰
1. 유아교육의 대상
2. 유아교육 기관
1) 유아원
2) 유치원
3) 어린이집(탁아소)
Ⅴ. 부모교육 프로그램
1. 부모교육의 실시 시기 및 횟수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고려할 점
1) 부모에 대한 생각 파악
2) 부모와 의사소통
3) 부모의 감정을 존중
4) 교사가 부모 참여에 대해 느끼는 감정
3. 운영시 고려 사항
Ⅵ.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제방법
1. 유아교육 기관 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
2. 가정 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
3. 지역사회 중심 프로그램
4. 우리나라 기관중시 부모교육 프로그램
Ⅶ. 향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Ⅷ. 향후 유아교육 전망
1.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2. 유아교육의 체계화
3. 유아교육의 과학화
4. 유아교육의 효율화
5.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Ⅸ. 결론
- 본문내용
-
21세기의 세계화, 국제화 시대에 한민족의 우수성을 면면히 이어갈 가장 중요한 분야가 교육분야이고 이 중에서 기초교육기관인 유아교육이다. 우리의 미래를 구체적으로 실체화 시켜 보면 바로 ꡐ어린이ꡑ인 것이다. 오늘날 나라의 장래를 걱정하는 사람은 많아도 나라 미래의 실체인 어린이를 걱정하고 염려하는 사람은 부모와 유아교육 종사자밖에 없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는다. 목전에 통일을 앞둔 시점에서 통일 한국의 일체감 형성은 국가의 존립과 직결되는 막중한 일임에 분명하다. 우리의 유아교육은 국운의 차원이나 안보의 차원에서 볼려는 시각을 가진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다.
연구자는 앞에서 한국 유아교육의 회고와 반성 그리고 전망을 통해서 오늘, 그리고 내일 우리 유아교육의 업(業)에 대한 시사점들을 찾아보려고 시도하였다.
이제 우리의 유아교육계는 무엇보다 유아교육 구성원들간에 Dialogue가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대학의 학문탐구과정에서도, 현장의 교육과정운영에서도, 정책의 의사결정과정에서도 Dialogue가 필요․충분의 요소라고 생각한다. Dialogue는 대학 - 현장 - 정부 간을 연결짓는 매우 소중한 지혜의 도구라고 여겨진다. 이제 우리 유아교육계는 하나의 지혜를 모우는 Dialogue라는 방도를 배우고 실천해야 하겠다. 이와 아울러, 우리 유아교육계는 그동안 미진한 부분인 아동문화의 조성, 산학협동 연구의 활성화, 유아교육의 홍보기능의 강화, 교육매체의 차별화 및 전문화, 학제간 접근방법, 그리고 한국적 유아교육관 정립연구의 활성화 등에 눈을 돌려야 하겠다. 대학 및 대학교에서 유아교육학자가 타 학문분야의 동료교수에 의해 그 학문성이 공인받고, 유치원 원장이 타 교육기관의 교장으로부터 권위를 인정받으며, 유아교육 장학사 및 장학관이 타 학교기관의 장학사 및 장학관으로부터 그 능력을 신뢰받을 때 우리의 유아교육은 그 발전의 행보가 훨씬 가속화 될 것이다. 이것은 또한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를 앞당기는 길이기도 하다.
Ⅱ. 유아교육의 중요성
유아기는 인간 발달에 큰 영향을 주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유아기는 발달 단계에서나 교육면에서 기초를 이루는 시기입니다. 이때 이루어진 경험이나 학습은 발달이 진행됨에 따라 점점 누적되어 갑니다. 따라서 유아기에 이루어진 발달상의 지체나 학습결함은 성장한 후에도 회복되기 어렵습니다. 유아교육기관 선택의 중요성은 바로 이러한 시기에 아이가 유아교육기관에 다닌다는 데서 비롯됩니다.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은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보완해 줄 수 있습니다. 취업모의 증가와 핵가족화로 인해 아이들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배울 수 있는 사회적 기술들을 습득할 기회를 많이 갖지 못합니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아이는 성인과의 관계, 또래와의 상호작용 등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집단생활을 통하여 올바른 사회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은 가정에서 초등학교로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연결해 줍니다. 아이에게는 가정적 분위기,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맞는 지도, 자유로움을 강조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집단생활 경험도 엄청난 변화입니다. 아이는 지금까지와 너무나 상이한 환경을 접하면,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집단생활을 통해 아이들은 새로운 환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포스트모더니즘 시각으로 분석한 영화 `가위손`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안(언어의 리듬과 다양한 신체표현 능력 향상)
- 어린이집에 처음 온 영아에게는 분리불안이 많이 나타나는데 이때 보육교사의 지도방법을 제시하시오
- 생태교육프로그램
- 만화를 통한 유럽 문화의 이해, 강의 빠짐없이 필기
- 발터 벤야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문헌비평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