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한국 유아교육의 현황과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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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유아교육의 중요성
Ⅲ. 유아교육의 특수성
Ⅳ. 유아교육의 대상과 기관에 관한 고찰
1. 유아교육의 대상
2. 유아교육 기관
1) 유아원
2) 유치원
3) 어린이집(탁아소)
Ⅴ. 부모교육 프로그램
1. 부모교육의 실시 시기 및 횟수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고려할 점
1) 부모에 대한 생각 파악
2) 부모와 의사소통
3) 부모의 감정을 존중
4) 교사가 부모 참여에 대해 느끼는 감정
3. 운영시 고려 사항
Ⅵ.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제방법
1. 유아교육 기관 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
2. 가정 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
3. 지역사회 중심 프로그램
4. 우리나라 기관중시 부모교육 프로그램
Ⅶ. 향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Ⅷ. 향후 유아교육 전망
1.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2. 유아교육의 체계화
3. 유아교육의 과학화
4. 유아교육의 효율화
5.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Ⅸ. 결론
본문내용
21세기의 세계화, 국제화 시대에 한민족의 우수성을 면면히 이어갈 가장 중요한 분야가 교육분야이고 이 중에서 기초교육기관인 유아교육이다. 우리의 미래를 구체적으로 실체화 시켜 보면 바로 ꡐ어린이ꡑ인 것이다. 오늘날 나라의 장래를 걱정하는 사람은 많아도 나라 미래의 실체인 어린이를 걱정하고 염려하는 사람은 부모와 유아교육 종사자밖에 없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는다. 목전에 통일을 앞둔 시점에서 통일 한국의 일체감 형성은 국가의 존립과 직결되는 막중한 일임에 분명하다. 우리의 유아교육은 국운의 차원이나 안보의 차원에서 볼려는 시각을 가진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다.
연구자는 앞에서 한국 유아교육의 회고와 반성 그리고 전망을 통해서 오늘, 그리고 내일 우리 유아교육의 업(業)에 대한 시사점들을 찾아보려고 시도하였다.
이제 우리의 유아교육계는 무엇보다 유아교육 구성원들간에 Dialogue가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대학의 학문탐구과정에서도, 현장의 교육과정운영에서도, 정책의 의사결정과정에서도 Dialogue가 필요․충분의 요소라고 생각한다. Dialogue는 대학 - 현장 - 정부 간을 연결짓는 매우 소중한 지혜의 도구라고 여겨진다. 이제 우리 유아교육계는 하나의 지혜를 모우는 Dialogue라는 방도를 배우고 실천해야 하겠다. 이와 아울러, 우리 유아교육계는 그동안 미진한 부분인 아동문화의 조성, 산학협동 연구의 활성화, 유아교육의 홍보기능의 강화, 교육매체의 차별화 및 전문화, 학제간 접근방법, 그리고 한국적 유아교육관 정립연구의 활성화 등에 눈을 돌려야 하겠다. 대학 및 대학교에서 유아교육학자가 타 학문분야의 동료교수에 의해 그 학문성이 공인받고, 유치원 원장이 타 교육기관의 교장으로부터 권위를 인정받으며, 유아교육 장학사 및 장학관이 타 학교기관의 장학사 및 장학관으로부터 그 능력을 신뢰받을 때 우리의 유아교육은 그 발전의 행보가 훨씬 가속화 될 것이다. 이것은 또한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를 앞당기는 길이기도 하다.

Ⅱ. 유아교육의 중요성

유아기는 인간 발달에 큰 영향을 주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유아기는 발달 단계에서나 교육면에서 기초를 이루는 시기입니다. 이때 이루어진 경험이나 학습은 발달이 진행됨에 따라 점점 누적되어 갑니다. 따라서 유아기에 이루어진 발달상의 지체나 학습결함은 성장한 후에도 회복되기 어렵습니다. 유아교육기관 선택의 중요성은 바로 이러한 시기에 아이가 유아교육기관에 다닌다는 데서 비롯됩니다.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은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보완해 줄 수 있습니다. 취업모의 증가와 핵가족화로 인해 아이들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배울 수 있는 사회적 기술들을 습득할 기회를 많이 갖지 못합니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아이는 성인과의 관계, 또래와의 상호작용 등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집단생활을 통하여 올바른 사회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은 가정에서 초등학교로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연결해 줍니다. 아이에게는 가정적 분위기,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맞는 지도, 자유로움을 강조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집단생활 경험도 엄청난 변화입니다. 아이는 지금까지와 너무나 상이한 환경을 접하면,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집단생활을 통해 아이들은 새로운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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