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유아교육학과]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 드라이커스의 부모교육이론
1) 부모교육이론
(1) 관심끌기
(2) 힘 행사하기
(3) 보복하기
(4) 부적절한 행동
2) 기본개념
3) 자녀의 교육원리
(1) 생활태도와 양식
(2) 바람직한 양육방법
(3)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가정
4)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발달과정
5) 드라이커스의 부모교육에 대한 견해
6)논리적 귀결과 처벌의 차이
7) 부모교육이론의 평가
(1) 부모연구 집단
(2)부모-교사 교육 센터
2.고든(T.Gordon)의 부모효율성 훈련이론(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 PET)
1)이론적 배경
2) 목표
3) 내용
4) 부모역할훈련의 방법
(1) 너 전달법(you-message)과 나 전달법(I-message)
(2) 무패의 방법(no-lose method)
(3)내부적인 책임
(4)간섭 줄이기
(5)침묵하기(소극적 듣기)
(6)반영적 경청법(active listening)
3. Dreikurs과 Gordon의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와 시사점
1) Rudolph Dreikurs의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2)Thomas Gordon의 「부모의 효율성 훈련」이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이 태어나서 최초로 접하는 사회는 가정이다. 그러므로 태어나서 최초로 접하는 사회도 가정이고 교육의 장소도 가정이다. 가정의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은 부모라는 존재이다. 그런 면에서 보면 부모는 어린 자녀들에게 인격발달을 위한 최초의 지도교사의 역할을 담당하는 존재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유아의 교육에 있어서 부모들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 및 관여에 관해서 강조된 것은 인류의 역사에 비해서 그리 오래되지 않는다. 비교적 현대에 와서 부모가 자녀교육에서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한 인식의 증대와 더불어 부모의 자녀교육에의 참여 가 유아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여러 학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져 그 것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1960년대 이후부터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하게 발전되기 시작했다. 예전부터 해오던 부모역할 및 자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은 이론이 다양화 되었고, 부모의 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은 학교 중심 프로그램과 가정중심 프로그램, 지역사회 중심 프로그램으로 세분되었다. 부모의 역할 및 자질 향상 교육과 부모의 교육기능 활성화교육의 두 유형의 부모교육 이론의 특징은 다시 자녀의 연령, 부모교육을 받는 대상, 부모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소, 목표 요인에 의해 세분화 될 수 있다 그리하여 1970년대 이후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각각 다른 철학적인 이론에 기초하여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부모교육이란 미래에 부모가 될 청소년, 임신기의 부모, 그리고 자녀를 가지고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부모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행하는 모든 교육을 의미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결혼 후 자녀를 낳아 기르면서 부모교육의 실시를 절실히 느끼게 되어 대부분의 부모교육은 자녀를 기르고 있는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성인교육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다. 부모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아동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게 됨과 동시에 부모 자신의 부모로서의 자질 향상과 개인의 가능성, 정신력을 개발하고 실천적 기술을 연마하는 것이다. 특히 부모교육은 부모가 얻고자 하는 직접적인 도움을 중심으로 실시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부모교육이 왜 필요한지를 중점으로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하나, 부모들은 아동 발달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중요한 존재이고,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둘, 바람직한 부모 역할에 대하여 서로 다른 많은 정보 가 존재하므로 부모가 자신에게 가장 적절하고 자신의 자녀에게 가장 효율적인 정보를 찾아 활용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하여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셋, 현대사회에는 자녀를 양육하기 위한 적절한 모델이 적기 때문에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과거에는 어린이를 부모의 소유물로 생각하고 양육방식에 있어서도 권위적이었다. 그러나 현대 시대는 사회가 민주화됨에 따라 과거의 권위적 양육방식은 비효율적인 것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개념을 가정에서 실천하기 위해서는 자율성에 의한 습관형성, 개인적인 책임감 등을 기를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지금부터 부모교육이론에 많은 영향을 준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이 두 이론을 비교하면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1. 유효순, 이원영,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5
2. 유안진, 김연진, 『부모교육』, 동문사, 2000
3. 이숙(외), 『훈련중심 부모교육』, 학지사, 2002
4. 한국어린이육영회, 기관중심 부모교육 운영의 실제,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1993
5. 이은화, 김영옥,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2000
6. 이원영, 『부모교육론』, 창지사, 1987
7. 안영미(2001), 『유치원 학부모의 부모교육 현황과 인식 및 요구 분석』,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8. 이학자,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9. 김은,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중앙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1
10. 한국부모교육센타 http://www.koreabumo.com
11. 한국유아교육센타 http://www.e2ecenter.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방송대]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현대사회에서는 전통사회에서의 가족의 기능 가운데 교육적 기능이 상당히 약화되고 그 상당부분이 교육기관으로 이전되었다. 그러나 “밥상머리 교육”이나 “무릎교육”으로 표현되는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받는 교육이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 못지않게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보모교육은 자녀의 올바른 성장과 바람직한 부모-자녀관계의 형성

  • [부모교육]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 이론 비교
  •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는 기노트(Ginott)의 인본주의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고든(Gordon)의 부모의 효율성 프로그램 (P.E.T: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애들러(Adler)의 이론에 기초한 드라이커스(Dreikurs)의 민주적 양육 방식 부모교육 프로그램, 번(Bern)의 상호교류 분석 부모교육 프로그램행동주의 이론에 기초한 교사로서의 부모(P.A.T: Parent are Teacher), 딩크마이어(Dinkmyer)와 맥케이(McKay)가 개발한 효율적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부모역할 프로그램(STEP: System

  • [부모교육] [부모교육(A+완성형)]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 비교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 이론 의 비교1) 유사점2) 차이점 Ⅳ. 결 론Ⅴ. 참고문헌Ⅰ. 서 론 인간이 태어나서 최초로 접하는 사회는 가정이다. 그러므로 태어나서 최초로 접하는 사회도 가정이고 교육의 장소도 가정이다. 가정의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은 부모라는 존재이다. 그런 면에서 보면 부모는 어린 자녀들에게 인격발달을 위한 최초의 지도교사의 역할을 담당하는 존재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유아의 교육에

  • [방송대]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ok.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ok.Ⅰ. 서론현대사회에서는 전통사회에서의 가족의 기능 가운데 교육적 기능이 상당히 약화되고 그 상당부분이 교육기관으로 이전되었다. 그러나 “밥상머리 교육”이나 “무릎교육”으로 표현되는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받는 교육이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 못지않게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보모교육은 자녀의 올바른 성장과 바람직한 부모-자녀관계의 형성을 위해서는

  • Dreikurs의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에 대해 조사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부모양육태도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1960년대 후반부터 지금까지 많은 부모에게 부모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영향을 준 부모교육이론은 루돌프 드라이커스(Dreikurs, R.)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하임 기노트(Ginott, H.)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토머스 고든(Gordon, T.)의 ‘부모효율성 훈련’, 에릭 번(Berne, E.)의 ‘상호교류분석이론’, 스키너(Skinner, B. F.)의 ‘행동수정이론’, 딩크메이어(Dinkmeyer,D.)와 맥케이(Mckay, G. 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