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 재벌의 발전과정과 현황 및 정부의 재벌 규제정책과 재벌개혁의 방안과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재벌의 개념
Ⅲ. 한국재벌의 각 시대별의 발전과정
1. 준비기 (1945˜1960)
2. 제1기 (1961˜1971)
3. 제2기 (1972˜1979)
4. 제3기(1980˜1987)
5. 제4기(1988년 이후)
6. IMF체제 이후
Ⅳ. 정부의 재벌 규제정책의 성공과 실패
Ⅴ. 정부의 재벌개혁방향에 대한 평가
Ⅵ. 재벌 개혁방안
1. 기업구조 차원에서의 개혁
2. 기업지배구조차원의 개혁
1) 내부적 감시기제 활성화
2) 외부적 감시기제 활성화
3. 소유구조 개혁과 재벌총수의 퇴진
Ⅶ. 재벌정책에 대한 평가
Ⅷ. 결론
본문내용
현재 재벌개혁을 담당할 1차적인 주체가 정부일 수밖에 없다는 점에 대해서는 현실적으로 이견이 있을 수 없다. 그러나 정부(구체적으로는 스스로의 힘으로 과거와 단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지 못한 관료들)의 행태는 재벌해체라는 개혁방향에 대해 불신하면서 자신감을 갖지 못한 채 언론과 재벌의 눈치를 보는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 동안 정부의 영향권 내에 있었던 금융부문의 개혁을 제외하고 볼 때 결합재무제표작성 의무화, 상호지급보증 금지, 소수주주권 강화, 사실상의 이사제도와 사외이사제도의 도입 등과 같은 경영투명성 강화조치와 일부 계열사의 퇴출 및 CP나 회사채를 포함한 차입수단에 대한 규제 등과 같은 부분적인 자금규제 그리고 공정거래위원회를 통한 부분적인 부당내부거래조사 외에 현 정부가 구체적으로 재벌해체라는 개혁목표의 달성을 위해 취했다고 볼 수 있는 제도적 조치는 별로 없었다. 그러나 위와 같은 부분적인 조치들이 도입되더라도 재벌에 의한 자금시장의 독점이 시정되거나 기업경영의 투명성이 확보되고 재벌체제가 자동적으로 해체되어갈 것이라고는 단정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역으로 위와 같은 투명성강화제도의 도입을 근거로 공정거래법상 출자총액제한규제를 폐지하고 기업결합심사기준을 완화하여 경제력집중이 심화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았을 뿐만 아니라 순수지주회사의 설립을 허용하는 법개정안을 제출함으로써 오히려 재벌들이 기존 재벌체제를 안정적으로 영속화시킬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려 하고 있다. 또한 산업자본의 금융산업 진입을 허용하는 은행법개정안을 발표함으로써 재벌의 금융산업진입규제마저 철폐하겠다는 자세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다가 구조조정을 빌미로 각종 조세감면수단을 허용해주고 있는 등 기본적으로 재벌해체에 역행하는 정책들이 마구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 처해 있다. 이에 대해 재벌들은 현재 상호지급보증의 해소와 부채비율축소를 요구하는 정부에 대하여 역으로 일부부채의 탕감과 탕감분에 대한 금융기관의 손비처리, 일부부채의 출자전환과 출자전환시 경영권보장, 일부 부채에 대한 이자율 및 원금상환조건 등의 완화, 소액주주들이 권리행사제한, 구조조정과 관련한 세금감면 등을 요구하면서 정부의 빅딜요구에 대해서는 역으로 잘못된 투자로 인한 부실을 정부와 금융기관에 떠넘기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또한 부채비율 200%로의 축소와 주력사업을 위주로 한 그룹재편, 한계기업의 퇴출과 관련한 정부의 정책방향에 대해서는 버티기작전으로 일관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 중남미경제와 한국경제
  • 평가되는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한국경제는 고도성장의 과정에서 구조적 문제를 누적시켜왔고, 재벌의 문어발식 경영, 금융부문의 취약성, 정경유착, 관료의 무능 및 부정부패 등이 그 전형적인 예로 제시되고 있다. 이와 같은 구조적 취약성은 1972년 정부가 취한「83 조치」, 1980년 사회불안으로 일어난 경제적 위기, 1989년 과소비와 투기성향에서 맞물린 총체적 난국상황, 1997년 외환위기 등을 맞이하게 되는 내적 계기가 된다. 즉, 1960년대 이후 한국

  • 금융법 - 금산분리에 대한 견해 - 산업자본과 금융자본의 분리에 대한 보고
  • 현황 및 문제점1. 금산분리의 변천우리나라에서 산업자본과 금융자본의 관계설정은 재벌이 소유한 시중은행 지분을 일부 환수하고, 「금융기관에관한임시조치법」을 제정해 은행 대주주에 대해 의결권을 10%로 제한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이처럼 은행에 대한 명시적인 규제 외에도 정부가 은행장이나 임원선임에 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고 금융상품을 규제함에 따라 은행효율성이 저하되고 부실대출이 증가하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지나치

  • [한국경제] 재벌이 한국경제에 미친 영향
  • 및 투자심리 위축3. 경상수지 흑자 폭 감소4. 인플레 압력 가시화와 4% 대의 실업률 지속제 2 절 한국재벌의 현황1. 급변하는 재계 순위2. 30대 그룹의 재무구조 현황제 3 절 재벌에 대한 분석 기준의 설정제 3 장 대우 문제 분석제 1 절 대우문제의 진행과정1. 대우문제의 주요 일지2. 진행과정에 대한 고찰제 2 절 대우문제의 후유증과 문제점1. 한국경제에 미친 후유증과 문제점2. 정부 정책의 문제점제 3 절 대우문제의 처리방안의 고찰 및 대우 문

  • [방송보도]방송보도의 공정성,발달과정,연성화, 방송보도와 위성보도, 방송보도와 독점보도, 방송보도의 문제점, 방송보도의 개선방향
  • 및 정책 동향을 전문으로 다루는 유선 공동 방송이다. C-SPAN은 정부의 공공 정책 결정 과정에 접근할 기회가 거의 없던 일반 시민들에게 정책적 참여의 관심을 새롭게 끌어 모을 수 있는 독창적인 방식의 프로그램들을 다루고 있다.위성 보도의 대표적 속성으로서는 시공간을 초월하는 신속성과 광역성을 꼽을 수 있다. 그러나 뉴스 보도에 있어서 또 다른 중요한 특성인 정확성이 위성 보도에는 결여되어 있다. 이러한 정확성의 문제는 영리 목적의 TV

  • 박근혜 문재인 후보의 선거 주요공약 비교0k
  • 정책, 중산층 70% 끌어올리기 공약이 현실화 할 지 박근혜 후보는 구체적인 정책을 말하지만, 내년 이후에 확인될 공약이 될 거 같다. 구분박근혜 공약 (출처: 언론보도 내용 정리)정부조직▷정보통신 미디어부 신설(미래창조과학부)▷해양부 부활, 과학기술 전담부서 설립검찰및사법개혁▷검ㆍ경 합의를 통한 검경 수사권 분점 추진▷상설특별 검사제 도입▷특별 감찰관제 도입(권력 친인척 감찰)▷대검중수부 폐지 부정적▷검찰 고위직 차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