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 청소년의 소비문화 및 외국의 경제교육과 우리나라 제7차 교육과정의 경제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청소년의 소비 생활
1. 청소년 소비문화
1)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
2) 청소년 소비문화의 특성
2. 청소년소비자의 소비행동
1) 청소년소비자의 소비행위
2)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의식과 행태의 문제점
Ⅲ. 외국의 학교 경제교육의 실태
1. 미국의 경제교육
2. 일본의 경제교육
3. 영국의 경제교육
4. 프랑스의 경제교육
5. 독일의 경제교육
Ⅳ.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경제교육 내용 분석
1. 기본경제개념(지식면)에 의한 교과서 내용분석
1) 희소성과 선택
2) 기회비용과 상충관계
3) 생산성
4) 경제체제
5) 경제기관과 유인동기
6) 교환, 화폐, 상호의존
2. 미시경제 개념들
1) 시장과 가격
2) 수요와 공급
3) 경쟁과 시장 구조
4) 소득분배
5) 정부의 역할
3. 거시경제 개념
4. 국제경제 개념
5. 측정개념과 방법들
1) 표
2) 도표, 그래프
6. 광범위한 사회적 목표들
1) 경제적 형평
2) 경제적 효율
3) 경제적 자유
4) 경제성장
본문내용
경제교육은 인간의 생애와 밀접한 연관을 갖는 교육의 한 영역이다. 인간은 일상생활 속에서 소비자인 동시에 생산자로서 경제문제에 직면하게 되며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한 경제 이해력 향상과 합리적 의사결정능력의 배양은 한평생 학습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경제교육의 중요성을 찾을 수 있다.
우리의 일상 생활은 경제활동의 연속이며 일정한 사회조직과 질서 아래에서 영위되는 가운데 크고 작은 여러 가지 경제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이러한 경제문제에 부딪칠 때마다 자기 나름대로의 어떤 견해와 의사 결정을 내리지 않을 수 없다. 즉 민주국가의 시민이면 누구나 경제생활에 필요한 경제적 소양을 쌓음으로써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경제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사회에서 일시적인 사실이란 순식간에 쓸모없는 것으로 변해버릴 수도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경제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경제문제를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해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사용될 수 있는 분석 능력과 응용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그러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경제교육이 어떤 면에서 성인 교육에 비해 장점을 갖는지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어린이들은 타고난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있으므로 습득 능력이 성인에 비해 뛰어나다. 따라서 교육의 효과가 매우 높다.
둘째, 보다 많은 대상자에게 교육을 시킬 수 있다. 청소년의 95%이상이 중?고등학교에 진학하고 있는 현실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셋째, 학교에서의 경제교육은 중립적으로 실시된다는 점이다. 직장이나 사회에서 실시되는 경제교육은 이해 관계에 치중하기 쉬운데 반하여, 학교 경제교육은 이러한 이해 관계를 초월하므로 경제적 사고방식을 체계적으로 기르는데 가장 적합하다.
넷째, 국가의 교육기관 및 연구기관, 즉 초?중?고교와 대학 교육기구, 한국교육개발원 등을 통해서 경제교육의 목적을 증진시킬 수 있는 도움을 받기가 용이하다.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국민 경제교육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단편적인 결함이 있는 원인 중의 하나도 교육 전문 기관의 지원을 받기 어렵기 때문이다.
다섯째, 교육 자원도 다른 모든 자원과 마찬가지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광범위한 전체에 비체계적으로 분산시키는 것보다 학교에 집중시키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하겠다.
현실적으로 제한된 교육 자원으로 단기간에 모든 국민에게 경제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초등학교, 중?고등학교를 통해서 합리적인 경제교육 프로그램에 투자를 계속 해 나가면 결국 장기적으로 모든 국민에게 경제교육을 확대하는 것이 된다.
특히 최근 우리 나라에서는 실업자 문제, 소득 불균형 문제, 무역마찰 문제 등 여러 가지 어려운 경제 문제들이 속출하여 우리의 생활, 우리의 사회에 어려움을 안겨주고 있다. 그러므로 국민 각자가 경제체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경제제도의 본질을 분명히 파악해야 한다. 학생들이 현재는 소비생활을 주로 하고 있으나 장래에는 경제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경제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제7차 교육과정은 크게 국민공통 교육과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학, 영어, 국어, 사회, 과학 교과에 한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운영되어 오던 재량활동을 확대 신설 적용하고 있다. 또한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내용 제시 수준을 적정화하고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체제를 구축하도록 하고 있다.제 7차 교육과정은 OECD 가입이라는 비교적 경제 호황기에 구안되었으나 고시 당시에 이미 우리

  • [경제교육] 외국의 경제교육을 통해 본 우리 나라의 경제교육 실태와 방향 및 개선방안
  • 외국의 경제교육을 통해 본 우리 나라의 경제교육 실태와 방향 및 개선방안Ⅰ. 서론Ⅱ. 경제학과 경제교육과의 관계Ⅲ. 용어의 정의1. 경제의식2. 경제교육 3. 합리적 소비4. 소비자 교육5. 신용관리Ⅳ. 제7차 교육과정의 경제교육 방향Ⅴ. 외국의 학교 경제교육의 실태1. 미국의 경제교육2. 일본의 경제교육Ⅵ. 한국, 미국, 일본의 경제교육 비교 Ⅶ. 합리적인 경제생활1. 건전한 경제생활2. 합리적인 소비생활 Ⅷ. 결론-개선방안Ⅰ. 서론경제교

  • [경제교육] 우리나라와 외국의 학교 경제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사례중심)
  • 우리나라와 외국의 학교 경제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사례중심)Ⅰ. 서론Ⅱ. 학교 경제교육의 개념Ⅲ. 제7차 교육과정의 경제교육1. 제7차 교육과정 사회과 경제교육2. 제7차 교육과정 경제교육의 주요 내용Ⅳ. 경제교육의 내용체계 및 수업시수비중Ⅴ. 경제교육의 목표와 특성Ⅵ. 경제교육 내용 분석Ⅶ. 외국의 경제교육 사례1. 미국의 경제교육2. 일본의 경제교육Ⅷ. 경제교육의 개선 방안 Ⅸ. 결론Ⅰ. 서론학교 경제교육의 개념을 근간으로 하

  • [노인복지정책] 노인복지정책의 원칙, 내용과 외국과 우리나라 노인복지정책 비교를 통한 향후 노인복지정책의 방향 분석
  • 경제기획원장관과 보건사회부장관이 당연직으로 부위원장이 되었으며 위원으로는 내무, 재무, 교육, 문화, 농림수산, 건설, 노동, 교통, 정무(제2) 등 9개 부처 장관과 13명의 민간위원으로 구성하였다. 민간위원은 노인대표인 사단법인 대한노인회 회장과 노인복지시설대표인 한국노인복지시설협회장 그리고 사회복지와 노인문제 전문가와 학계, 경제계, 법조계, 언론계, 여성계 등 각계 대표와 원로를 망라하여 위촉하였다. 정부는 앞으로 노인복지정

  • [조사방법론] 고착화된 여성상이 여성취업에 미치는 영향
  • Research Method For Public AdministrationⅠ. 문제제기1. 연구배경세상의 절반은 여성이다. 또한 여성과 남성은 헌법이 보장하는 평등한 권리를 가지고 태어난 존엄한 인간이다. 양성평등실현은 인간으로서의 권리확보를 위한 차원에서 현재 우리가 당면한 당위의 과제인 것이다. 우리나라는 헌법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