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교회와 교회론 및 소그룹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회의 개념
Ⅲ. 언약
1. 언약의 의미
2. 하나님의 언약
3. 새 언약의 약속
4. 신약성서에 나타난 언약
5. 옛 언약의 폐기
6. 언약의 백성
Ⅳ. 그리스도(메시야)
1. 메시야의 의미
2. 메시야 예수
3. 고난받는 종과 인자
4. 마태복음 16:13-23
Ⅴ. 삼위일체론과 교회론
Ⅵ. 교회 소그룹의 형성과 발전
1. 소그룹의 시작
2. 소그룹의 발전단계
Ⅶ. 소그룹의 운영 방법
1. 언약
2. 의사소통
3. 그룹 내의 문제 해결
1) 그룹내의 지배자
2) 피상적인 만남
4. 기타의 문제들
Ⅷ. 결론
- 본문내용
-
교회를 향한 예수의 ꡒ지상명령(위대한 명령, 마28:18-20)ꡓ과 제자들을 향한 예수의 ꡒ지상계명(위대한 계명, 마22:37-40)ꡓ의 말씀이 교회의 사명 즉, 교회가 무엇이 되어야 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요약해서 말해 주고 있다.
ꡒ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본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태복음28:18-20)ꡓ
ꡒ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마태복음22:37-40)ꡓ
예수의 위대한 명령에서 세 가지의 교회의 사명을 찾을 수 있다. 그것은 전도/선교(가서 제자를 삼고), 교제/그리스도의 몸과 하나됨(세례를 주고), 제자훈련/양육(가르쳐 지키게 하라)이다.
예수의 위대한 계명에서는 두 가지의 교회의 사명을 찾을 수 있다. 그것은 예배(네 마음을 다하여 주님을 사랑하라)와 봉사/섬김(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이다.
위의 예수의 위대한 계명의 말씀과 위대한 명령의 말씀에서 교회의 사명을 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는, 예배이다. 교회는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해 존재한다.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그 분을 예배함으로써 표현된다.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 즉, 하나님을 찬미하고 경배하고 감사하며 그 분께 최상의 것을 드리는 삶이 교회의 첫 번째 사명이다. 둘째는 봉사와 섬김이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사람들의 필요를 채워 주고 그들의 아픔을 치료해 주는 섬김을 위해 존재한다. 셋째는, 선교이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사신이며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기 위하여 존재한다. 넷째는, 교제이다. 세례는 구원의 상징일 뿐 아니라, 또한 하나님의 백성들의 공동체에 대한 소속을 시각적으로 공포하는 것이다. 그러기에 세례는 하나님의 가족의 교제를 상징한다. 아들과 아버지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는 위대한 명령의 말씀은 교회의 사명이 교제에 있음을 말해 준다. 다섯째는, 제자훈련과 양육이다. 사람들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세우고 그들이 더욱 영적으로 성숙하도록 돕는 일,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도록 교육하기 위해 교회는 존재한다.
교회의 다섯 가지 사명에 대한 교회의 활동은 사도행전에서 발견된다. 최초의 기독교 공동체에 대해 상세하게 묘사하고 있는데 그것들은 교회사역의 전형적인 활동들이 되었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기쁜 소식을 선포하는 케리그마(kerygma), 가르치는 활동인 디다케(didache), 함께 모여서 기도하고 떡을 떼며 예수를 기념하며 하나님을 찬미하는 예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