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경영학]지식경영 성공사례 - 델컴퓨터(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학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지식 경영, 왜 필요한가?

3. 고객 정보를 활용하는 Dell Computer의 지식경영사례

4. 지식경영이 남긴 시사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급속히 확산되어 왔다. 지식 경영은 연일 신문의 특집 기사를 장식하기도 했고, 시중에는 수십 종의 지식 경영에 대한 책이 쏟아져 나오기도 했다. 국가 차원에서도 신 지식인을 주창, 21세기의 주역이 될 인재, 산업을 육성해야 국가가 살아남을 수 있다고 한다. 가히 지식 경영의 시대인 셈이다.
그러나 지식 경영의 실체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자는 얼마나 될까?
어떤 이는 지식 경영이 되기 위해서는 가치 있는 지식을 제대로 파악하여 이를 축적해야 한다고 하고, 누구는 지식 공유 메커니즘이 없으면 안 된다고 한다. 어떤 이는 정보 시스템을 이야기하고, 또 어떤 이는 지식 경영이란 경영 그 자체이지 결코 새로운 것이 아니다라고 한다. 지식 경영이 경영의 신 패러다임이라고도 주장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지식 경영이 정보 서비스업, 경영 자문업 등 일부 업종에서만 적용 가능한 것이지 일반 제조업에는 적용하기 힘들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지식 경영이 너무나 급격하게 확산되고 있기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지식 경영의 실체가 아직 바르게 이해되고 있지는 못하는 것 같다. 이 상태에서 성공적인 적용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어쨌든 그 이유로 여러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겠지만, 그 중 하나로 지식 경영의 추진 당위성, 즉 왜 할 수밖에 없는가에 대한 조직 구성원들의 확신 부족을 꼽을 수 있다.
지금까지 많이 소개되어왔던 지식 경영의 내용, 추진 방법 등의 실천적인 소개와는 달리, 여기서는 지식 경영의 등장을 기업 경영의 흐름이라는 역사적 관점에서 접근해 보고자 한다. 그 이유는, 지식 경영의 필연적인 등장에 대한 이론적 배경이나 시대 상황을 조직 구성원들이 올바르게 이해하여 확신과 공감대를 형성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지식 경영의 바른 이해와 확신만이 우리가 처한 경제적 어려움을 근원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지식 경영은 어느 날 갑자기 만들어진 신 경영 기법이나 사상이 아니다. 지식 경영은, 기업이 점차 거세지는 무한 경쟁 환경 하에서 생존/발전하기 위해 스스로 만들어낸 지극히 실천적인, 그러나 각자가 오랜 기간 나름대로 정교하게 갈고 다듬어 왔기에 쉽게 적용하기가 어려운 특징을 가진 경영 기법이요 사상이다.
한 부문의 핵심 역량이 전체 조직의 가치 창출 극대화에 있어 충분한 가치가 있다면, 이를 전체 조직의 핵심 역량으로 전환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지식은 더 이상 개인/부서의 것이 아니라, 조직 전체의 것이 되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지식 경영이 추구하는 바이다.

<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미래시장을 잡는 독점의 기술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성공한 기업은 성공하는 전략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위대한 경영자들은 전략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미래의 독점을 발견하는데 주력했다. 그런 다음에 가능한 한 큰 돈을 들이지 않고 그 독점에 빨리 도달하기 위한 전략을 찾았다. 델컴퓨터를 만든 마이클 델은 맞춤형으로 제작된 PC를 원하는 거대한 고객층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대학 기숙사에서 PC를 조립해 팔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맞춤형 PC로 이익을 남기려면 유통업체를 거치

  • 경영환경변화에 따른 기업의 생존전략
  • 경영학원론경영환경변화에 따른 기업의 생존전략-성공과 실패사례를 중심으로-CONTENT1. 들어가며2. 경영환경변화2.1 기업의 환경적응 및 사례2.2 기업의 환경통제 및 사례2.3 경영 환경 변화 실패사례3. 미래 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나아가야 할 방향4. 마치며5. 참고문헌 및 사이트1. 들어가며경영환경이란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내외부의 환경을 말한다. 조직은 따로 떨어져서는 존재할 수도 기능할 수도 없다. 하나 이상의 목적을 성취

  • [인간관계론] 인간관계에서의 리더쉽
  • 성공적인 오픈커뮤니케이션을 위해 LG전자가 제시하고 있는 7donts를 실천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3)기사사례 LG전자 안승권 MC사업본부장이 집무실을 개방하고 블로그를 통해 직원들과 직접 대화에 나서는 등 열린 경영을 실천해 화제다. 안승권 본부장은 지난달 사내 시스템에 직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고 본부장에게 직접 질문을 올릴 수 있는 블로그를 오픈했다. 이 블로그는 자신의 영문 이름을

  • [경영학] 전략적 제안의 성공과 실패 사례(AT&T와 Dell)
  • 규격화가 이루어져 있고, 조립기술이라는 것도 모방이 곤란한 높은 수준의 기술과 지식이 아니다. 따라서 기존의 강력한 경쟁자들이 온라인을 통한 직판을 하게 되면, Dell의 지속적 경쟁우위는 위협받게 된다. 아직까지는 PC 산업계에서 매출의 대부분이 전통적인 유통채널에서 이루어지지만, 앞으로 경쟁사들의 행보는 Dell에게 경쟁우위 상실의 위협이 될 수 있다.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 Dell은 획기적인 사업전략을 새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

  • [기업분석]SK Telecom의 교육훈련에 관한 사례 연구
  • 경영성과로 직결되는 실천의 단계일뿐 아니라 두뇌활용 (Brain Engagement)이 가장 많이 요구되는 단계이다. ● 컴피턴시 모델 )SK 텔레콤은 IT업종분야와 통신분야에 사업중점을 두고 있는 기업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의 특성에 따른 구성원들의 교육도 그에 상응하도록 요구받고 있다. 인적자원의 경쟁력을 세계 일류수준으로 만들기 위해 구성원의 관리역량의 향상이 우선시 되고 있다. 지식 사회로의 도래와 같은 경영환경의 변화도 구성원들의 전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