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경영학]기업환경의 변화와 SCM의 필요성(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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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핵심 역량에 총력을 기울이기 위해서는 외부 유관 조직들과 어떠한 형태로든 밀접한 협력체제가 형성 되어야 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기본적인 것으로 받아 들여 지고 있다. 외부 유관 조직이라 함은 납품 업체, 물류 업체, 중간 도매업체, 대형 소매업체, 대리점등 기업의 조달, 생산 , 물류, 유통등 부가가치를 창출 하는 모든 조직 들을 지칭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조직들과 총체적으로 어떻게 협력을 해야 하는 지를 아는 전문가나 조직이 기업 내부에 존재하지 않았다. 단지 부분적으로 필요에 따라 단기적인 의사 결정을 내려왔고 기업 전체 이익관리나 핵심역량 관리 입장에서 전략적인 접근을 해온 것이 아니었다. 심지어 이러한 의사 결정이나 조정이 최고 경영자의 고유 권한으로 까지 여겨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최근에 총공급사슬관리(SCM : Supply Chain Management)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사실 시장경제사회에서의 기본 철학은 다위니즘에 입각한 적자 생존이었다. 따라서 기업 경영 전반에 SCM 경영 마인드를 갖아야 한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혁명과도 같은 사고의 전환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SCM이라는 개념이 아직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지 못한 상태에서 SCM이라는 단어의 표면적인 의미 때문에 여러 관련 산업에서 매우 자의적으로 사용되고 있어 기업에서 SCM을 수행 해야 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는 것 같다.
SCM이라는 용어는 80년대 말부터 물류 유통분야에서는 사용을 해왔다. 그 당시에는 기업간의 물류, 유통 Pipeline을 관리하고 효율성을 제고하는 확장된 통합 물류 관리 정도로 인식을 했다. 그러면서 공급사슬관리 개념의 발전은 기업 내부적으로나 상호적으로 경영 방법에 대해 중요하고도 기본적인 변화를 탄생 시켰다. 미국이나 일본등 선진국의 앞서가는 기업에서는 과거 수년에 걸쳐 여러 산업 부문에서 SCM를 실현하기 위한 몇 가지 선도적인 방법을 개발했다. JIT 생산방식, QR(Quick Response),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 VMI(Vendor Managed Inventory), CRP(Continuously Replenishment Programs), EC(Electronic Commerce)등이 바로 선도적인 방법들인데 이 모든 것 들은 하나의 공통된 목적을 갖고 있다. 그것은 바로 공급 사슬을 효율적으로 관리 하는 것이다. 즉 SCM 비즈니스 모델은 부서간 ,부서내, 조직간 존재하고 있는 장벽들을 제거할 수 있는 정형적인 일련의 프로세스로 디자인을 해야 한다. 최고 상위 수준에서 공급 사슬 관리는 계획(Planning), 실행(Execution), 평가(Measurement) 세가지 주요 핵심 프로세스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과거 수 십년 동안 기업은 재화와 서비스의 실질적인 이동과 공급을 설명할 수 있는 시스템과 방법론인 실행과 재무적 업무 평가에만 초점을 맞추어 왔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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