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마케팅] [마케팅]사례조사_덴탈크리닉 2080 마케팅 성공사례(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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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마케팅수업 기말 팀프로젝트 자료로서 학생들과 교수님에게 좋은 평가(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애경산업의 덴탈클리닉 2080치약을 대상으로 마케팅조사 및 전략과 성과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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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덴탈크리닉 2080치약 출시배경
2. 덴탈크리닉 2080치약의 성공 요인
2-1. 차별적 브랜드 네임
2-2. Perfect 4P’s Mix
2-3. 2080캠페인 강화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강화 전략
2-4. 지속적인 제품 개발 및 브랜드 확장을 통한 브랜드 자산 강화
3. 마케팅 성과
3-1. MS성과
3-2. 인지도 성과
3-3. 사회적 기여도
3-4. 덴탈크리닉 2080치약 수상내역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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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덴탈크리닉 2080치약 출시배경
1998년 2080 치약을 출시할 무렵 국내 경제와 소비는 IMF 사태를 겪으면서 크게 위축되고 있었다. 치약 시장에서도 이전의 고가의 미백치약제품들의 판매가 하락하는 반면 중가인 패밀리형 치약 판매가 급증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으며, 소비자들 역시 치약의 효능은 뛰어나면서도 비싸지 않는 치약을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런 소비 패턴의 변화와 맞물려 경쟁사 브랜드들의 노쇠로 인한 시장 기회를 발견한 애경산업은 이전의 동의생금 치약을 비롯하여 한방치약, 액상치약, 미백 치약들의 출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덴탈크리닉 2080’치약을 시장에 출시하였다.
치약 시장은 크게 패밀리형, 한방형, 미백형, 세균 4개의 제품군으로 세분화될 수 있다. 1995년 당시 절정에 달했던 한방 치약 시장은 정체되기 시작하였으며, 1997년 판매가 급증했던 고가의 미백 치약 시장의 쇠퇴에 반해 중가의 패밀리형 치약은 점차 판매에 호조를 보이는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이었다.
애경산업의 경우 전체 치약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은 하향세를 보이고 있었으며, 한방 치약 및 미백 치약의 판매 저조와 중가의 패밀리군 치약을 보유하지 못한 상태로 원할한 판매를 위한 치약 브랜드 수가 부족한 상태였다. 이에 패밀리군 제품으로서 덴탈크리닉 2080 치약을 중가 온가족용 시장을 타겟으로 시장에 출시하였다. 어린이에게 발생하기 쉬운 충치 예방을 위해 불소를 함유하고, 젊은 신세대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미백효과와 구취제거 효과를 높이고 중장년층에 발생할 수 있는 풍치질환과 잇몸 질환을 예방하는 성분을 함유하는 등의 제품의 기능적인 측면을 살펴보더라도 온가족에 적합한 패밀리용 제품으로서의 출시 목적을 잘 알 수 있다.
2. 덴탈크리닉 2080치약의 성공 요인
2-1. 차별적 브랜드 네임
생활용품 시장 특히 치약시장에서는 소위 이야기하는 명품 브랜드를 찾기는 힘들다. 특정 브랜드가 독주한다거나 대부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거나 독보적인 시장 지위를 누리는 제품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만큼 많은 브랜드가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는 관계로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어떤 것이 좋은 제품이고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혼선을 겪으면서 제품사별로 시장 내 치열한 광고와 판촉경쟁이 발생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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