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마케팅]온라인기업의 감성마케팅(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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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서비스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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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2. 웹 기반의 로열티가 중요한 이유
3. 오늘날의 인터넷
4. 전자상거래에서의 감성
1) 고객이 방문하는 이유를 파악하라.
2) 적절한 콘텐츠를 추가하라.
3) 맞춤화된 메시지를 제공하라.
4) 웹사이트를 다른 판매 채널과 통합하라.
5) 흥미를 유발하라.
6)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라.
5. 전자상거래의 승리자
6. 요약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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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
감성 마케팅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 기업의 수익성을 견인하는 힘은 로열티이다. 그리고 이 로열티는 최고의 고객들과 감성적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획득된다.
고객과의 견고한 관계는 기업의 거대한 경쟁 자산이다. 그것은 너무도 강력하고 파급 효과가 커서 대차대조표의 다른 항목들을 주눅들게 만들 정도이다. 이는 일단 소비자가 한 기업과 유대를 형성하면 거래업체를 바꾸는 것이 상당한 시간과 에너지, 리스크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수년 동안 한 명의 소아과 의사만을 주치의로 둔 가정을 생각해보자. 그 동안의 시간을 고려할 때 의사를 바꾸고 처음부터 새롭게 시작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는 않다.
고객들과 감성적인 관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은 무엇보다 다음의 두 가지 요소를 필요로 한다.
첫번째 요소는 정보이다. 최고의 고객이 누구인가? 그 고객들은 어디에 있는가? 그들은 무엇을 살 것이며,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그들은 어떻게 구매하는가? 어떻게 해야 그들의 동기를 자극할 수 있는가? 이처럼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정보는 매우 다양하다.
두 번째 요소는 이 고객들에게 접근하기 위한 수단이다. 즉 타당한 메시지를 의미있는 방식으로 적절한 시점에 전달할 수 있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이러한 두 가지 요소를 달성하기 위한 툴은 바로 인터넷이다. 인터넷은 기업과 소비자 모두가 이용할 수 있지만, 마케터들은 인터넷의 진정한 힘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지금까지 많은 기업에서는 인터넷을 한정된 영역, 즉 온라인 카탈로그나 일방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만 이용해 왔다. 인터넷을 이처럼 거래적 기능에만 국한시키는 것은 인터넷이란 매체의 아주 작은 영역만을 이용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웹사이트가 단순히 정보를 주고 받는 장소에서 탈피하여, 양방향 또는 다중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변모하고 있다. 웹사이는 단순화와 확장의 도구이며, 학습과 성장, 관계 형성의 공간이다.
하지만 아직도 갈 길은 멀다.
웹 기반의 로열티가 중요한 이유
인터넷 상거래 규모는 최근 폭발적으로 성장하였으며, 그 속도는 점차 빨라지고 있다. 미국의 경우 2000년 말을 기준으로 총인구의 절반이 넘는 1억 3,500만 명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온라인 B2C(기업 대 소비자) 상거래 규모가 2003년이 되면 1,440억 달러에 이를 전망인데, 이는 4년간 7배나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고 해서 전자상거래가 전통적인 매장 구매 또는 카달로그 구매를 완전히 대체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의 십대가 구매 활동에 참여할 때면 기성세대에 비해 인터넷을 전적으로 신뢰하리란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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