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여가] 청소년 여가문화와 여가활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여가활동
Ⅲ. 여가를 보는 관점
1. 시간으로서의 정의
2. 선택적인 활동으로의 여가
3. 마음 상태로서의 여가
4. 사회적 신분 상징으로서 여가
5. 심신상관(육체와 정신을 통일적으로 보는 학설)적인 관점
Ⅳ. 여가활동의 변화
Ⅴ. 청소년 여가의 중요성
Ⅵ. 청소년 여가문화의 현황
Ⅶ. 청소년의 여가활동 유형
Ⅷ. 청소년 여가활동과 학업성취
Ⅸ. 결론
본문내용
1920년 구소련에서 처음 개발되고 사용된 시간예산이란 개념을 하루 24시간 또는 주 168기간에서 급여가 주어지는 노동시간, 가정. 일 다른 의무 그리고 기본적인 자기 유지 시간을 공제 할 수 있도록 한다(여가문화연구회 : 1997)는 것은 시간에 개념을 둔 여가는 자유시간이라는 의미로 자유스러운 상태에서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인적인 만족을 얻는데 원리를 두고 있다. 여가는 각 국가와 성, 연령, 계층에 따라 그 방법을 달리하고 있음은 많은 학자들에의해 연구된 사실이다. Stanly Parker(1976)는 세 가지 관점에서 여가의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첫째, 잉여시간(time-residual definition) 둘째, 활동의 질(definition by quality of the Activity) 셋째, 결합성(definition by combination of both and quality)을 제시하였으며 , 김오중(1994)은 여가의 개념을 개인의 사회적, 경제적 배경과 깊은 관계를 가지면서 변화되어 가고 있으며 특히 민족, 국가, 사회계층, 종교, 문화, 국민성 등에 따라 여가의 개념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함에 따라 이러한 여가의 정의는 노동의 의무로부터 해방된 자유로운 시간에 활동으로 개인이 추구하는 만족을 얻는데 그 가치가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여가는 활동의 그 형태에 따라 자연적, 물리적으로 환경에 의하여 특징을 달리하고 있다.
인간생활을 구성하는 여러 행동 가운데 잉여시간으로 여가라는 시간적 영역에서 여러 활동의 집합으로 본 분류방식은 휴식형, 오락형, 자기계발형, 창조형과 같은 여가활동의 목적에 따르는 분류도 있고, 여가활동에 대응하는 공간에 따르는 분류방식으로서 일상생활권, 도시생활권, 지방생활권, 전국권과 같은 생활권의 계통과 규모에 대응한 여가활동분류로서 또는 시간적, 공간적 분류와 내용에 따른 분류, 생활주체에 따른 분류(정석중 : 1988)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여가활동의 분류는 현대인에게 있어서 전문적 학습경향과 취미, 자기개발 레저등 개성적인 참여 형태로 시간적, 공간적, 질적, 생활 주체적인 여가 활동형태 모두를 포함하므로 과거에 여러 요건이 고려되었던 여가활동이 아닌 총체적인 의미를 포함한 전천후 여가활동이어야만 시대의 흐름에 따라 새롭게 변화되어 가는 현대인들의 욕구에 부합될 것이다. 과거에는 삶의 질의 주체가 시대적 상황에 따라 의,식,주였다면 최근 현대인이 추구하는 삶의 질의 주체는 생존을 유지하기 위한 기존 조건에서, 개인의 주체인 운명과 사회관계속에서 자기계발을 위한 기회와 주관적인 능력과 취미에 맞는 개성 있는 문화활동으로 자신의 욕구를 표출하여, 새로운 경험으로부터 이상과 자아를 발견하려고 하는데 있다. 이러한 경향은 사회적, 개인적 상황이 변화될수록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인간의 욕구는 계속 변화하며, 이는 여가활동을 통하여 인식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 청소년 문화와 예배에 대한 분석과 이에 따른 대안적 예배에 대한 연구
  • 목 차Ⅰ. 서론 A. 문제제기와 연구동기 B. 연구범위와 연구방향 Ⅱ. 현대 청소년 문화 A. 청소년 문화의 종류 1. 청소년 여가문화 a. 청소년 여가의 중요성 b. 청소년 여가문화의 현황 2. 청소년 대중문화 3. 청소년 인터넷문화 B. 청소년 문화의 특징 1. 활동적 2. 변화지향적 3. 감각적 4. 관계적Ⅲ. 오늘날 한국교회의 청소년 예배 A. 청소년 예배 분석1. 찬양 2. 기도 3. 봉헌 4. 설교 B. 청소년 예배의 성격 1. 지나치게 형식화된 예배 2. 비참여적

  • 청소년의 문화와 복지청소년 문화에 대한 관점
  • 청소년들은 학교, 직장, 가정, 지역사회 그리고 모든 일상생활 속에서 기회, 이익 그리고 통제력 등을 통하여 사회적 불평등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선진자본주의 사회의 경우는 주거지의 분리에 의해 계급재생산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데, 거주지에 따른 차별화가 이루어지며, 부모님의 학력수준에 따라서도 이루어진다. 2. 청소년의 여가문화하루 24시간 중 학업이나 생업, 수면, 식사등과 같은 생명의 유지를 위한 기본적인 활동을 제외하고 남은

  • 청소년의 문화와 복지
  • 청소년들은 학교, 직장, 가정, 지역사회 그리고 모든 일상생활 속에서 기회, 이익 그리고 통제력 등을 통하여 사회적 불평등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선진자본주의 사회의 경우는 주거지의 분리에 의해 계급재생산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데, 거주지에 따른 차별화가 이루어지며, 부모님의 학력수준에 따라서도 이루어진다. 2. 청소년의 여가문화하루 24시간 중 학업이나 생업, 수면, 식사등과 같은 생명의 유지를 위한 기본적인 활동을 제외하고 남은

  • [지역사회복지론] 학교폭력가해남자중학생의 학습지원을 위한 가정-학교-지역사회의 환경개선프로그램
  • 청소년의 보호와 청소년의 문화 활동 연계, 그리고 전문 상담 지원기관의 연계이다. 보호의 구체적 실천방향은 경찰서와 소방서를 통한 보호, 법률지원을 통한 보호, 그리고 의료적 차원에서의 보호가 있겠다. 문화 활동 연계의 구체적 실천방향은 여가문화지원과 지역축제의 능동적 참여가 있겠다. ① 경찰서와 소방서를 통한 보호안양시 동안구에는 4개의 경찰지구대가 있으며 안양경찰서가 위치하고 있다. 또한 4개의 119 안전센터와 1개의 119구조

  • 지역사회복지론 핵심문제
  • 문화적 이해, 자기결정과 임파워먼트(역량강화), 비판의식개발, 상호학습, 사회정의와 균등한 자원 배분에 대한 헌신76. 지역사회복지협의회 원칙: 주민욕구기본의 원칙, 주민활동주체의 원칙, 민간성의 원칙, 공사협동의 원칙, 전문성의 원칙 77. 비영리 민간단체 역할: 정책과정의 파트너, 정책제언자, 국제적인 협조자78. 비영리 민간단체 기능: 견제, 복지, 대변, 조정, 교육79. 지역사회복지계획의 원칙: 지역의 개별화 존중원칙, 이용자 주체의 원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