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의 특징, 원인, 진단과 치료방법 및 주의집중 놀이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용어의 정의
1. 자아개념 훈련
2.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
3. Self-Handicapping
4. 부적응 행동

Ⅲ.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의 개념 및 특성

Ⅳ.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의 원인

Ⅴ. 성별과 연령에 따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1. 성별에 따른 주의력결핍과잉행동
2. 연령에 따른 주의력결핍과잉행동

Ⅵ.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 아동의 진단

Ⅶ.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의 치료 방법
1. 약물치료
2. 행동수정
3. 인지행동 상담

Ⅷ. 주의집중 놀이의 효과
1. 정서적 효과
2. 사회적 효과

Ⅸ. 결론
본문내용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아동들에 대한 널리 알려진 정의 중의 하나를 살펴보면, Barldey(1988)는 주의집중의 지속 부족, 충동성, 과다한 활동성 뿐 아니라 규칙관련 행동에 결함을 가지는 발달성 장애이고, 이러한 결함들은 명백히 아동의 정신연령에 비해 부적절하며, 아동기 초기에 시작되어, 여러 상황에서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만성적이거나 계속 지속된다. 그러나 심한 언어지체, 농, 맹, 자폐 혹은 아동기 정신병의 직접적인 결과는 아니라고 정의하였다.
유아들의 과잉행동은 자리에서 이탈하고, 뛰어다니고,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수준이 높은 행동으로 장시간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신체 통제가 잘 안되고, 손가락이나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며, 이상한 소리를 내기도 하는 행동들이다. 이런 과도한 움직임은 거의 모든 상황에서 일어나는데 가정, 학교, 공공장소 등 모든 장소에서 나타나며 과제수행 뿐 아니라 놀이 활동 및 사회적 활동에서나 비사회적 활동 모두에서 주로 나타내며, 분노, 좌절, 슬픔, 기쁨 등의 정서적인 반응도 일반아동들보다 더 빈번히 표출된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에 대해 최근의 연구동향은 유전이나 뇌 기능 장애 등의 생물학적 원인에 두고 있으며 동시에 환경적 조건 역시 중요시되고 있는 추세이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아동의 문제는 아동의 표출하는 행동의 절대적인 양이 아니라 활동수준을 환경의 요구에 적합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말한다(Jacob, O`Leary & Rosenblad, 1978). 이 연구결과에 의하면 과잉행동아동이 겪는 문제의 정도가 부분적으로는 상황에 의해 결정될 수 있으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아동은 과제 수행시에 수시로 부적절하게 몸을 움직이지만, 유아에게 자유스러운 반응을 할 수 있는 기회를 허용하면 더 장시간 주의집중을 할 수 있다고 지적하였다. 부모나 교사가 유아 과잉행동을 유발시키고 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은 부분적으로 부모나 교사의 아동 지도 방법에 기인된다고 볼 수 있다.

Ⅱ. 용어의 정의

주요하게 사용되는 용어의 개념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자아개념 훈련

ADHD 아동들의 자기 표현력과 자아개념 증진을 위하여 Rokos와 Schroeder(1980)가 만든 주장 훈련 프로그램, 변창진과 김정희(1980)가 만든 주장 훈련 프로그램, 교사와 아동의 인간관계 심성계발 지도자료 프로그램(전라남도 교육 연구원, 1994), 여광응과 정용석이 번역하여 내놓은 인지 및 대인간 문제 해결 기능을 위한 인지적 행동수정 프로그램인 Think Aloud 프로그램, 자아 개념 증진 훈련, 자기존중감 훈련(Urdan, 1998) 등의 프로그램을 ADHD 아동의 단계에 맞게 모두 24장면으로 재구성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뜻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냥무난한정도 아직 레포트 점수를 못받아서 하지만 괜찬았어요
  • h4***
    (2010.05.25 13:59:2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그냥그냥 볼만해요... 만족해요.
  • never0***
    (2009.10.12 15:44:18)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그다지 썩 만족하진,,,
  • joo4***
    (2008.10.18 22:13:25)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
  • seonj***
    (2007.05.27 09:36:06)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학개론 B형]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장애의 진단과 편람(DSM-Ⅲ-R)에서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용어로서, 진단기준에서는 ADHD의 하위유형을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으로 나눠 놓았다. ADHD는 한 가지 자극에 지속적으로 주의집중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함을 의미하는데, 부주의로 인해 아동은 지시를 잘 따를 수 없고, 집중하기 어려우며, 분산적이고 쉽게 잊어버릴 뿐만 아니라, 과제를 마치기가 어렵고, 쉽게 지루해 한다. 이효신. 2000. “ADHD아동의 특성과 중재에 관한고찰”. 「

  •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에 관한 고찰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에 관한 고찰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의 개념1. 주의력(attention)2. 집중 혹은 집중력(concentration)3. 산만(distraction, distractibility)Ⅱ. 용어의 정의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2. 부주의3. 충동성4. 과잉행동Ⅲ.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Ⅳ.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의 원인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아동의 지능요인 특성Ⅵ.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아동의 진단Ⅶ. 주의력결핍 과잉행

  • [특수교육] ADHD 정서불안 Self-handicapping 의 행동특성과 증상
  • ADHD 정의와 개념ADHD는 영어 그대로 번역하면 보통 유아나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주의력 결핍 혹은 산만한 정신적 상태로 인하여 과잉행동과 무질서가 나타나는 일종의 정신적 결함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Barkery(1990)의 정의에 의하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부주의(inattention), 충동성(impulsivity), 과잉활동성(hyperactivity) 등을 특징으로하는아동기진단군으로서(DSM-Ⅲ-R,1987),DSM-Ⅲ-R에서는 Axis-Ⅱ에 해당하며, 아동기에

  • 아동의 정서발달(불안과 공포증, 주의력 결핍 ADHD) 프로그램 및 사례 보고서
  • 정서발달< 불안과 공포증, 주의력 결핍>1. 불안장애 2. 불안장애의 유형.1) 분리불안장애 2) 과잉불안장애(Overanxious Disorder) 3) 공포장애(Phobias) 4) 강박장애 3. 불안장애의 치료1) 행동치료2) 인지행동치료3) 약물4) 가족중재◆ 주의력 결핍 과다행동 장애1. ADHD의 정의2. ADHD의 특징3. ADHD의 상황 변인의 영향과 출현률4. ADHD의 진단준거(이근후 외, 1995)5. ADHD의 전개 과정《 주의력 결함 과잉 행동장애 프로그램 실행》《 주의력 집중에 대한 20가지

  • ADHD 아동의 충동성, 자기 통제력 조절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 ADHD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공격성을 드러내고 교사와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면서 학생들에게 수업에 대한 집중력과 공격성을 없애고 친구들과 어울려 지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취지로 이 프로그램을 시행하게 되었다.Ⅱ. 이론적 배경이론적 배경은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장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한 것으로 ADHD의 개념과 진단, 발병 원인, 치료에 대해 살펴본다. 둘째 장은 ADHD 아동의 증상과 문제행동에 관한 것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