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일본어 복합동사, 형용동사, 조사, 악센트, 억양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6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관
Ⅱ. 일본어 복합동사
1. 복합동사의 정의와 범위
2. 복합동사의 구성과 특색
1) 복합동사의 결합요소의 품사에 의한 분류
2) 복합동사의 복합빈도에 의한 분류
3) 복합동사 구성성분의 의미관계에 의한 분류
4) 전항과 후항의 다양한 결합관계에 의한 분류
Ⅲ. 일본어 형용동사
1. 형용동사의 활용형
2. 형용동사 어간의 용법
3. 형용동사의 구성
4. 형용사와 명사 구별
5. 특수한 활용을 하는 형용동사
Ⅳ. 일본어 조사
1. 격조사
2. 접속조사
3. 부조사
4. 종조사
Ⅴ. 일본어 악센트와 억양
1. 악센트
2. 악센트의 종류
3. 악센트의 기능
4. 악센트의 식과 형
5. 억양
6. 악센트와 억양의 차이점
7. 억양의 종류
8. 의문문의 억양
9. 일본인의 최근억양
10. 한국인 학습자의 일본어 악센트 발음 경향
11. 악센트 교육의 방안
본문내용
일본어 문장에서는 쉼표를 , 가 아니라 、로, 마침표는 . 이 아니라 。로 표시한다.
물음표 역시 ?을 쓰지 않고 구점 。으로 표시한다.
일본인이 말을 할 때, 두 가지 유형적 특징이 있다. 하나는 말을 짧게 하려는 것이고, 또 하나는 단정하지 않으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당신은 일본어 동사변화에 대해 알고 있습니까? 라고 물었을 경우, 대개의 한국인은 지난 주 배웠기 때문에 알고 있어요 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러나 일본인이라면 그렇게 대답하지 않고 지난 주 배웠습니다. 하고 짧게 끊을 것이다. 축소지향의 일본인이라는 말이 있듯이 , 언어에 있어서도 축소지향적 성격이 반영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또, 경주에 가본 적이 있습니까?라고 물었을 경우, 자신이 두 번 간 적이 있음을 분명히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주에 두 번 가량 간 적이 있습니다만..... 하고 얼버무리고 만다. 일본학자들이 논문을 쓸 때도, 단정하지 않은 표현을 자주 쓴다는 지적이 있을 정도이다. 그래서 문말 표현에 있어서도, ~할 지도 모른다. -인 것 같다. -라고 생각한다 등의 표현이 자주 등장한다.
일본어에서는 보통 인칭대명사를 잘 쓰지 않는다. 이는 너무 확실한 표현을 피하려는 수단으로서 일본인의 심성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あなた(당신) 같은 말도 잘 생각해 보면, 서로 아는 사이에서는 여간해서 잘 쓰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우리나라 말도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 책 당신 겁니까?(この本 あなたのですか。)의 경우도, 잘 쓰이지 않는 표현이다.
저 책 김선생님 거예요?(この本 キムさんのですか。)로 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다.
우리말에서 존재의 위치를 나타내는 에 는 생략되기 쉽지만, 일본어에서는 생략되지 않는다.
母 와 父는 우리말 어미, 아비 보다 약간 공손한 말투인데 ꡐおかあさんꡑ ꡐおとうさんꡑ 보다는 겸손한 말투이다. 우리만 친족어는 전대존경(누구에게든 존칭을 씀)인데 비해, 일본어 친족어는 상대존경(상대에 따라 존칭을 가려 씀)임을 알 수 있다.
명사와 명사를 연결하는 [の], 우리말에서는 [일본어 책]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일본어에서는 꼭 [일본어의 책] 즉 [日本語の本 ]이라고 하여 [の]가 필요하다. 귀찮지만 꼭 붙여야 한다.
[~의[~의 것]을 두 가지 모두 일본어에서는 [~の]로 나타낸다. 그런데 그 중 [~의]의 뜻으로 쓰이는 것은 우리나라와 같은 데, 자칫 잘못하면 틀리게 될 수가 있다. 왜냐하면 일본어의 [~の]는 우리말의 [~의]처럼 생략해서 쓸 수 없기 때문이다. 다른 용법이 [~의 것]으로 쓰이는 경우는 우리말에는 없는 용법이므로 잘 알아두어야 하는데 단지 단어의 뒤에다가 [の]만 붙이면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금영)언어학 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일본어 음절 구조의 차이는 어떤 영역의 대조 분석의 결과인가? ① 음운 대조 ② 어휘 대조 ③ 문법 대조 /품사, 단어형성법(파생,굴절), 어순, 시제④ 담화 대조 (답안) 1 음절 구조의 차이는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는 방식의 차이로 음운 대조에 해당된다.음운 대조형태 대조통사 대조어휘 대조표현 및 담화 음소:분절음,자모음품사 유형.어순동형동의어 true:준비,모양상황중심:한국인간: 영어운소: 초분절성조.장단.악센트,억양품사간 특

  • [일어][일본어]일어(일본어)의 억양,시점,외래어,사동, 일어(일본어)의 신체부위,고유성질표현,평가제도, 일어(일본어)와 우리말
  • 일어(일본어)의 억양, 일어(일본어)의 시점, 일어(일본어)의 외래어, 일어(일본어)의 사동, 일어(일본어)의 신체부위와 고유성질 표현, 일어(일본어)의 평가제도, 일어(일본어)와 우리말 분석Ⅰ. 일어(일본어)의 억양1. 억양이란2. 악센트와 억양의 차이점3. 억양의 종류4. 의문문의 억양1) 자신의 모국어의 억양을 일본어에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단계2) 문말의 피치상승을 습득한 단계3) 「ですか․ますか」의 문말억양을 습득한 단계4) 문말에서

  • 국어 품사 부사 특징, 국어 품사 부사 범위, 국어 품사 부사절, 일본어 품사 부사, 영어 품사 부사, 영어 품사 의문부사, 중국어 정도부사
  • 동사 + 동사 くりかえし 되풀이동사 + 조사 至(いた)って 지극히 あいついで 뒤를 이어서 きわめて 지극히 동사 +조동사 思(おも)わず 저도 모르게 知(し)らず 모르고부사 + 조사 どうか 제발 あまりにも 너무나도같은 동사 중복 みるみる 점점 代(か)わる代(か)わる 교대로형 +형+ 조사 かるがると 아주 가볍게 ひろびろと 널찍이Ⅴ. 영어 품사 부사1. 부사의 종류와 형태1) 부사를 만드는 법- 형용사 + ly① 형용사 + ly : quick → quickly careful → carefull

  • [영어][영어문법]영어(영어문법) 발달,문형론,동화작용, 영어(영어문법) 기능어,형태소 ing,한국어, 영어(영어문법)와 미국식영어
  • 영어(영어문법)의 발달, 영어(영어문법)의 문형론, 영어(영어문법)의 동화작용, 영어(영어문법)의 기능어, 영어(영어문법)의 형태소 ing, 영어(영어문법)와 한국어, 영어(영어문법)와 미국식영어 분석Ⅰ. 영어(영어문법)의 발달1. 명사의 굴절의 변화2. 형용사의 굴절의 변화3. 대명사의 굴절의 변화4. 동사의 굴절의 변화5. 프랑스어의 영향6. ME의 라틴어 차용어7. 표준 영어의 등장과 런던 방언Ⅱ. 영어(영어문법)의 문형론1. 전통적인 5문형(cf. Onions 197

  • 일본어 교과교재 및 연구법 교학사 일본어 교과서 소개 교학사 일본어 교과서 조사
  • 일본어를 가르침과 동시에 고등학교를 준비하는 과정이 함께 포함되어 있다.- 교학사의 내용이 지학사에 비해서 적기는 하지만 중학생의 수준에서 필요한 생활 일본어의 내용은 모두 수록되어있으므로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Ⅱ. 분석1. 어휘(1) 어휘 수교학사지학사동사6532명사203(가타카나 55개)166형용사(イ형용사)149형용동사(ナ형용사)49부사1718연체사42접속사42감동사2036조동사57조사1514종조사44접두/접미어44계35930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