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 집단상담의 이론, 실제 및 방법과 집단상담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집단과 집단상담
1. 집단(group)의 의미
2. 집단 지도, 집단 상담, 집단 치료
Ⅲ. 집단상담 이론
1. 집단상담
2. 집단상담의 목표
3. 학생 상담에서 고려할 점
4. 집단상담의 과정
1) 초기 단계
2) 추이 단계
3) 작업 단계
4) 종결 단계
Ⅳ. 집단상담의 특징과 효과
1. 집단 상담의 특징
2. 집단 상담의 효과
Ⅴ. 집단 상담의 장점과 단점
Ⅵ. 집단 상담의 제한점
Ⅶ. 집단 상담 계획시 유의 사항
1. 장소와 분위기
2. 집단의 구성
3. 집단의 규모
4. 소요 시간
5. 돕는 이의 역할 및 유의 사항
6. 참여자의 유의 사항
7.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준비
8. 돕는 이의 마음가짐
9. 돕는 이의 자세
10. 프로그램 진행 요령
11. 집단 상담 장소 준비
12. 학생 상담 자원 봉사자의 자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집단 상담은 개인으로 하여금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디에 있는가' '내가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인가' '나는 어디로 가는 것인가'와 같은 주체의식의 깨달음을 얻도록 도와준다. 또한, 집단 성원들의 여러 가지 행동의 유형을 관찰할 수 있고, 해결이 요구되는 문제에 파고 들어갈 수도 있다. 집단이라는 특성상 성원들로 하여금 귀속감을 얻도록 분위기가 조성되는 이점도 있다. 성원들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광범위한 일시적 또는 연속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개인의 귀속되려는 욕구, 이해 받으려는 욕구,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시키려는 욕구와 자기 탐구를 충족시키려는 방향으로 움직인다면 집단 내에서 다른 참가자들로부터 받는 수용 여하에 의하여 자기의 행동과 이념을 평가할 수 있고, 개인의 타인에 대한 책임감을 발전시킬 수 있다.
참가자들은 상호교류를 통해서 사고의 객관성을 갖게 되고 공동문제를 발견하게 되며, 공통문제를 즉각적으로 판단하며 생산적, 창조적으로 결정하는 집단사고의 능력을 키운다. 보다 긴밀한 관계로 상호 의존하게 되어 자기이해를 촉진시키며, 성원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게 되고 따라서 집단의 우호적인 분위기가 조성된다. 개인적 욕구나 목표를 집단 전체의 목표와 방향에 조화 일치시키기 위해 자기를 통제하는 기술을 배우고, 사회적인 구조, 사회적인 힘, 사회적인 과정을 인식하여 적응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개인 상담에 있어서 보충적인 효과를 올릴 수 있는 기초를 닦는다. 또한, 집단상담의 특성상 자연 발생적인 것이 아니므로 계획과 지시를 필요로 하며, 아늑하고, 비밀이 보장되고, 정신이 산만해지지 않는 장소가 바람직하다. 가능하면 시청각 자료를 사용할 수 있는 장소가 좋다. 집단의 이상적 크기는 5명에서 10명까지의 범위로 7,8명이 이상적이다. 상담시간은 일반적으로 주 1회 90 분 정도가 적당하다. 모든 과정이 끝나는데 소모되는 기간은 적어도 3개월 이상이 소요된다.
Ⅱ. 집단과 집단상담
1. 집단(group)의 의미
집단은 개인들의 집합으로서 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어떤 하나의 집단이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다섯 가지의 속성을 갖추어야 한다.
① 공동 목표
② 구성원들의 의욕적 참여
③ 역동적 상호 작용
④ 집단의 규준
⑤ 자기 지도를 위한 능력
따라서 어떤 집단이든 이와 같은 집단의 속성들을 많이 갖추고 있으면 있을수록 그 집단의 응집력은 높아지고 효율적으로 그 기능이 발휘될 수 있다.
집단 상담에서 자주 언급되는 용어는 집단 과정, 집단 응집력 및 집단 규준 등이 있는데 이들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이형득 (1979). 집단상담의 실제. 서울 : 중앙적성연구소.
이장호(1995). 상담심리학(제3판), 박영사
이형득(1994).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칼로저스(2000).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 체계적으로 잘 정리된 것 같습니다.
- joay***
(2012.10.21 16:50: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