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 집단상담의 이론, 실제 및 방법과 집단상담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집단과 집단상담
1. 집단(group)의 의미
2. 집단 지도, 집단 상담, 집단 치료
Ⅲ. 집단상담 이론
1. 집단상담
2. 집단상담의 목표
3. 학생 상담에서 고려할 점
4. 집단상담의 과정
1) 초기 단계
2) 추이 단계
3) 작업 단계
4) 종결 단계
Ⅳ. 집단상담의 특징과 효과
1. 집단 상담의 특징
2. 집단 상담의 효과
Ⅴ. 집단 상담의 장점과 단점
Ⅵ. 집단 상담의 제한점
Ⅶ. 집단 상담 계획시 유의 사항
1. 장소와 분위기
2. 집단의 구성
3. 집단의 규모
4. 소요 시간
5. 돕는 이의 역할 및 유의 사항
6. 참여자의 유의 사항
7.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준비
8. 돕는 이의 마음가짐
9. 돕는 이의 자세
10. 프로그램 진행 요령
11. 집단 상담 장소 준비
12. 학생 상담 자원 봉사자의 자세
참고문헌
본문내용
집단 상담은 개인으로 하여금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디에 있는가' '내가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인가' '나는 어디로 가는 것인가'와 같은 주체의식의 깨달음을 얻도록 도와준다. 또한, 집단 성원들의 여러 가지 행동의 유형을 관찰할 수 있고, 해결이 요구되는 문제에 파고 들어갈 수도 있다. 집단이라는 특성상 성원들로 하여금 귀속감을 얻도록 분위기가 조성되는 이점도 있다. 성원들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광범위한 일시적 또는 연속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개인의 귀속되려는 욕구, 이해 받으려는 욕구,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시키려는 욕구와 자기 탐구를 충족시키려는 방향으로 움직인다면 집단 내에서 다른 참가자들로부터 받는 수용 여하에 의하여 자기의 행동과 이념을 평가할 수 있고, 개인의 타인에 대한 책임감을 발전시킬 수 있다.
참가자들은 상호교류를 통해서 사고의 객관성을 갖게 되고 공동문제를 발견하게 되며, 공통문제를 즉각적으로 판단하며 생산적, 창조적으로 결정하는 집단사고의 능력을 키운다. 보다 긴밀한 관계로 상호 의존하게 되어 자기이해를 촉진시키며, 성원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게 되고 따라서 집단의 우호적인 분위기가 조성된다. 개인적 욕구나 목표를 집단 전체의 목표와 방향에 조화 일치시키기 위해 자기를 통제하는 기술을 배우고, 사회적인 구조, 사회적인 힘, 사회적인 과정을 인식하여 적응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개인 상담에 있어서 보충적인 효과를 올릴 수 있는 기초를 닦는다. 또한, 집단상담의 특성상 자연 발생적인 것이 아니므로 계획과 지시를 필요로 하며, 아늑하고, 비밀이 보장되고, 정신이 산만해지지 않는 장소가 바람직하다. 가능하면 시청각 자료를 사용할 수 있는 장소가 좋다. 집단의 이상적 크기는 5명에서 10명까지의 범위로 7,8명이 이상적이다. 상담시간은 일반적으로 주 1회 90 분 정도가 적당하다. 모든 과정이 끝나는데 소모되는 기간은 적어도 3개월 이상이 소요된다.

Ⅱ. 집단과 집단상담

1. 집단(group)의 의미

집단은 개인들의 집합으로서 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어떤 하나의 집단이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다섯 가지의 속성을 갖추어야 한다.
① 공동 목표
② 구성원들의 의욕적 참여
③ 역동적 상호 작용
④ 집단의 규준
⑤ 자기 지도를 위한 능력
따라서 어떤 집단이든 이와 같은 집단의 속성들을 많이 갖추고 있으면 있을수록 그 집단의 응집력은 높아지고 효율적으로 그 기능이 발휘될 수 있다.
집단 상담에서 자주 언급되는 용어는 집단 과정, 집단 응집력 및 집단 규준 등이 있는데 이들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이형득 (1979). 집단상담의 실제. 서울 : 중앙적성연구소.
이장호(1995). 상담심리학(제3판), 박영사
이형득(1994).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칼로저스(2000).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체계적으로 잘 정리된 것 같습니다.
  • joay***
    (2012.10.21 16:50:25)
회원 추천자료
  • [상담이론] 현실치료
  • 방법으로 환자를 치료하는데 한계를 느끼며 지도교수 Harrington과 함께 전통적인 정신분석 치료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이론 및 치료 절차 연구에 매진한다. Glasser는 자기 나름대로의 새로운 이론 및 치료절차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가 현실치료적 상담이라 할 수 있다.1956년에 Glasser는 심각한 비행소녀들의 교정기관인 Ventura 여자학교의 정신과 자문의사가 되었고, Los Angels 병원에서 개발한 개념들을 소녀들에게 프로그램을 통해

  • 사회과학 대인관계 증진 프로그램 개발
  • 배운다.10아름다운 만남을 위하여각자의 성장과 행복을 기원하면서 감사한 마음 표현하기-이제까지의 집단상담 경험을 정리한다.-참여자의 성장과 행복을 기원하면서 감사와 애정을 표시한다.평가ㆍ참여자들의 만족도 조사를 한다. (마지막 회기에 학생들에게 소감문을 쓰게 하거나, 설문지 조사를 한다.)ㆍ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나누어 주고 처음과 프로그램을 마친 후 변화된 자신의 모습이나, 생각, 앞으로의 태도 방향 등에 대해 알아본다.

  • 윌리엄 글래서William Glasser와 현실치료 WilliamGlasser 현실치료
  • 상담소, 부부치료와 가족치료, 집단상담, 지역사회의 내담자와 상담 작업을 하면서 현실치료에 대한 몇 개의 기초적 개념을 세우는데 목적을 두고 있었다. 최근 현실 치료적 상담의 실제는 주로 통제이론에서 비롯된 개념에 기초를 두고 있다. 통제이론의 개념은 William T. Power의 Behavior : The control of perception이라는 책에 그 기초를 두고 있으며, Glasser(1992)는 Power의 이론을 확장하고 명료화하여 이를 현실치료의 필수부분으로 하고 있다.Robert Wubbolding(1988)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현황을 정리하고 한국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및 연구 등을 통해 대처 능력을 향상 1) :시키며 복지시스템의 전문성 제고를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 .복지시설의 업그레이드 시설 제고는 대처 능력 제고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2) :합니다 각 학교 혹은 도시단위 복지 기관에서 협조하여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인력 확보 종합적으로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전문가 유치 추 3) : . ,가 인원 채용 멘토링 프로그램 등 설립 가능성이 있다 , .그리고 기존 학교사회사업에 한계점들

  • [상담프로그램 개발] 초기기억의 개방을 통한 자기 노출
  • 프로그램의 적용 p.51) 적용방법 p.52) 적용 시 유의점 p.63) 적용의 실제 - p.7Ⅲ. 프로그램의 배경 이론 - 집단 상담과 또래 상담1. 집단 상담의 개념 p.102. 또래 상담의 개념과 특징 - p.113. 프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