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특징, 진단과 평가 및 치료 사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
Ⅲ.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특성
1. 인지․정서적 특성
2. 행동적 특성
Ⅳ.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진단 및 평가
1. 의료적 검사
2. 임상적 평가
3. 행동평정척도
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치료
1. 약물치료
2. 행동치료
3. 인지행동치료
4. 미술치료
Ⅵ. 주의력 결핍 그룹치료 사례
Ⅶ. 결론
- 본문내용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에 대한 기술은 두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는데 원인론적 접근과 현상론적 접근이다. 원인론적 접근에는 미소 뇌기능 장애, 미소 뇌손상 증후군, 미소 대뇌기능 장애, 발달성 과잉운동증 등으로 이 질환명이 명명되어졌고 그 원인을 명백하게 밝히기 어렵지만 미세한 뇌 또는 대뇌 손상과 함께 발현될 수 있는 증상으로 보거나, 또는 아동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정상적인 발달 과정에 필요한 환경적인 요건에 장애가 있어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며 지속적인 발달과 함께 극복될 수 있는 질환으로 보고 있다. 현상론적 접근에서는 이 질환의 원인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밝힐 수가 없기 때문에 임상적인 특징 즉 현상을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으로 과잉운동 반응, 과잉운동 충동장애, 소아의 과잉운동증후군으로 불렸고, 과잉운동이 가장 큰 특징 증상으로 기술하고 있다.
최근 연구에서는 부산하고 충동적인 행동도 특징적이지만 주의력의 결핍도 또한 빼어 놓을 수 없는 중요한 특징이라 생각되어 1980년에 이르러서는 ꡒ주의력 결핍증ꡓ이라고 공식적인 병명으로 정해졌다. 그러나 그 후 계속된 연구에서는 이런 아동들에 있어서 주의력의 결핍이 중요한 임상적 특징이긴 하지만 과잉운동이 동반되지 않는 경우는 임상적으로 드물게 관찰되고 발견하기도 어렵다는 이유로 인하여 현재로서는 ꡐ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ꡑ 로 공식적인 병명으로 통일된 상태이다.
과잉행동 증상에 대한 역사적 개념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 증상과 비슷한 아동에 관한 최초의 기술은 1902년 Still에 의해 처음 이루어졌는데 그는 ꡐ도덕 통제 능력의 결여ꡑ라고 명명하였으며, 원인을 기질적인 것 외에 환경적인 요소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19세기 의학계에서도 인성과 행동 변화에 촛점을 두어 뇌손상 여부를 의심했으며 세계제 1차 대전 후에는 유행성 뇌염이 이 증상을 낳는다고 보았다. 1930년에는 미소 뇌기능 장애라고 Struss와 Werner에 의해 지어졌는데 1940년대와 1950년대까지도 계속 불리워졌다. 1960년대에는 Bender가 ꡐ발달적 과잉행동증ꡑ 이라 부르면서 이 증상의 발달 지체 현상에 관심을 가졌으며 많은 심리학자들이 이 증상의 개념과 연구에 주력해서 억제된 통제의 장애와 잘못된 주의장애로 규명했으며, 그 뒤 여러 연구결과 과잉운동 증상이 동반되지 않은 주의력 결핍증은 그 발병률이 극히 낮고, 또한 임상적으로 판단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고 하여 미국정신의학회(DSM) 진단 및 통계 편람 제 Ⅲ판에서는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장애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