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특징, 진단과 평가 및 치료 사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

Ⅲ.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특성
1. 인지․정서적 특성
2. 행동적 특성

Ⅳ.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진단 및 평가
1. 의료적 검사
2. 임상적 평가
3. 행동평정척도

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치료
1. 약물치료
2. 행동치료
3. 인지행동치료
4. 미술치료

Ⅵ. 주의력 결핍 그룹치료 사례

Ⅶ. 결론
본문내용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에 대한 기술은 두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는데 원인론적 접근과 현상론적 접근이다. 원인론적 접근에는 미소 뇌기능 장애, 미소 뇌손상 증후군, 미소 대뇌기능 장애, 발달성 과잉운동증 등으로 이 질환명이 명명되어졌고 그 원인을 명백하게 밝히기 어렵지만 미세한 뇌 또는 대뇌 손상과 함께 발현될 수 있는 증상으로 보거나, 또는 아동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정상적인 발달 과정에 필요한 환경적인 요건에 장애가 있어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며 지속적인 발달과 함께 극복될 수 있는 질환으로 보고 있다. 현상론적 접근에서는 이 질환의 원인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밝힐 수가 없기 때문에 임상적인 특징 즉 현상을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으로 과잉운동 반응, 과잉운동 충동장애, 소아의 과잉운동증후군으로 불렸고, 과잉운동이 가장 큰 특징 증상으로 기술하고 있다.
최근 연구에서는 부산하고 충동적인 행동도 특징적이지만 주의력의 결핍도 또한 빼어 놓을 수 없는 중요한 특징이라 생각되어 1980년에 이르러서는 ꡒ주의력 결핍증ꡓ이라고 공식적인 병명으로 정해졌다. 그러나 그 후 계속된 연구에서는 이런 아동들에 있어서 주의력의 결핍이 중요한 임상적 특징이긴 하지만 과잉운동이 동반되지 않는 경우는 임상적으로 드물게 관찰되고 발견하기도 어렵다는 이유로 인하여 현재로서는 ꡐ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ꡑ 로 공식적인 병명으로 통일된 상태이다.
과잉행동 증상에 대한 역사적 개념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 증상과 비슷한 아동에 관한 최초의 기술은 1902년 Still에 의해 처음 이루어졌는데 그는 ꡐ도덕 통제 능력의 결여ꡑ라고 명명하였으며, 원인을 기질적인 것 외에 환경적인 요소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19세기 의학계에서도 인성과 행동 변화에 촛점을 두어 뇌손상 여부를 의심했으며 세계제 1차 대전 후에는 유행성 뇌염이 이 증상을 낳는다고 보았다. 1930년에는 미소 뇌기능 장애라고 Struss와 Werner에 의해 지어졌는데 1940년대와 1950년대까지도 계속 불리워졌다. 1960년대에는 Bender가 ꡐ발달적 과잉행동증ꡑ 이라 부르면서 이 증상의 발달 지체 현상에 관심을 가졌으며 많은 심리학자들이 이 증상의 개념과 연구에 주력해서 억제된 통제의 장애와 잘못된 주의장애로 규명했으며, 그 뒤 여러 연구결과 과잉운동 증상이 동반되지 않은 주의력 결핍증은 그 발병률이 극히 낮고, 또한 임상적으로 판단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고 하여 미국정신의학회(DSM) 진단 및 통계 편람 제 Ⅲ판에서는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장애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DHD 아동의 충동성, 자기 통제력 조절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 ADHD 아동에 대한 심리치료적 처치를 위해 인지행동치료, 집단미술치료, 인지행동 집단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효과성을 살펴본다. 넷째 장에서는 ADHD 아동에 대한 선행연고 고찰을 통해 효과성은 도입하고 제한점은 보안할 수 있도록 기존 연구 결과 및 분석들을 살펴보고자 한다.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개념과 진단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아동기의 가장 흔한 발달장애중 하나로서 주의집중력 부족,

  • [이상심리학]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청소년, 성인기 모습은 어떠한가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청소년, 성인기 모습은 어떠한가?>Ⅰ. 서 론Ⅱ. 청소년. 성인기의 ADHD1. 성인 ADHD의 역사적 고찰 2. ADHD 청소년, 성인의 외양과 임상적인 특징3. 청소년․성인 ADHD 유병율 4. 청소년․성인 ADHD의 진단5. 청소년 ․ 성인 ADHD의 치료6. 사례를 통해서 본 ADHD 7. 청소년, 성인 ADHD 관련 기사Ⅲ. 결론※ 참고자료청소년• 성인의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Adolescents and Adults)Ⅰ. 서

  • ADHD 정의와 행동특성분석및 ADHD 사례와 치료방법분석
  • 연구레포트INDEX1. ADHD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정의2. ADHD 주요증상 및 행동특성3. ADHD 진단기준4. ADHD 전개과정5. ADHD 극복사례6. ADHD의 치료방법(1) 약물치료 (2) 비약물치료 (3) 약물과 비약물치료의 병행1. ADHD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정의ADHD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라고도 불리며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이다. 이는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증상

  • 아동기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품행장애) 보고서
  • 치료와 교육2. 섭식장애1) 섭식장애의 개념2) 섭식장애의 종류3) 섭식장애의 증상과 원인4) 섭식장애에 대한 DSM-IV 진단기준5) 섭식장애자의 심리적 특성6) 섭식장애의 치료7) 대표 사례3.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1) 정의(definition)2) 증상(symptoms)3) 원인4) 부모나 선생님을 지치게 하는 문제들5) 효과적인 개입방법들4. 품행장애(Conduct Disoder)1) 정의&특징2) 원인3) 증상4) 현황5) 대책III. 결론 *참고문헌I. 서론 자폐증, 주의력 결핍 및 과잉

  • 발달장애,틱장애,ADHD,학습장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장애를 유발하는 외인성 요인4) 학습장애아의 특성 5) 학습장애아 부모가 가져야 할 9가지6) 부모상담(부모역할)7) 학교-가정 노트 프로그램2. ADHD(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 81) 정의2) 원인3) ADHD 증상 및 특성4) 부모교육의 필요성5) 부모역할 프로그램(ADHD 아동을 위한 부모교육)3. 틱장애 - 121) 정의2) 원인3) 틱 장애의 공통적인 특징4) 틱 장애 시기와 증상에 따른 분류5) 틱 장애 진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