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체육] 특수체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특수체육에관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1.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정신지체는 인지적인 능력이 부족하여 정상적인 사회활동이 불가능한 사람을 일컫는다. 우리나라의 경우, 천치, 아다다, 백치, 정신지체, 정신박약, 지능지체, 지능장애 등으로 혼용되어 사용되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지능장애라는 용어로 많이 사용되며 법적인 공식용어는 정신지체이다.
미국의 경우 20세기 초까지는 idiot(무지), imbecile(연약함)등의 명칭을 써 왔으나
이러한 용어들은 일반인에게 거부감을 주는 속어로 전락하여 이후에는 metal deficiency(1920), metal retardation(1950), 그리고 최근에는 mental handicapped(1980)라는 용어로 사용되며, 장애인을 위한 교육기관이나 의료시설에서는 간단하게 "MR"(정신지체) 이라고 부르고 있다.

(1) 정신지체의 정의

정신지체란 일반인에 비하여 인지능력이 현저하게 낮으며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행동을 적절하게 수행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통칭하며, 이러한 증세가 성장기 동안
(18세 이전)에 나타날 경우에 정신지체라고 본다.
그러므로 정신지체는 인지능력이 낮다고 하여 불려지는 것만은 아니며, 낮은 인지능력을 나타내도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행동을 적절히 수행하여 독립된 생활이 가능하다면 정신지체라는 명칭이 사용될 수 없다.
결론적으로 정신지체라는 명칭이 적용되는 사람들은 낮은 인지능력, 부적절한 일상적인 생활능력, 그리고 성장기에 나타난다는 3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시키는 사람들로 한정될 수 있다

(2)정신지체의 분류

1) 교육가능 정신지체(Educable Mentally Retarded) “EMR”
교육가능 정신지체아는 지능이 우둔에 속하며, 지능 지수가 50~70까지의 아동들로서 어느 정도 학교교육(이론적인 것)이 가능한 아동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정신지체아의 지능 수준은 초등학교 1, 2학년이 정상아의 유치원 과정에 속하며, 초등학교 졸업생이 초등학교 3학년 정동의 지능을 갖는다. 이들은 반숙련, 비숙련 직업에 종사할 수 있으며, 직업 영역에서 성공할 수 있다.
교육가능급 정신지체아들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응용력’이 다른 정신지체아에 비교하여 높다는 점이다. 이러한 응용력 때문에 이들은 교육이 가능하며, 교육을 생활에 응용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활학개론] 특수체육의 이해와 생성 목적
  • REPORT특수 체육에 대하여차 례제 1장 특수체육의 개념1. 특수체육의 정의2. 특수체육의 목적과 가치3. 특수체육의 기능과 역할제 2 장 특수체육의 역사1. 세계 특수체육의 역사2. 한국 특수체육의 역사제 3장 특수체육과 관계법령1. 특수 교육을 위한 법적 논거제 4 장 특수체육 교육의 수행1. 개별화 교육계획의 의의2. IEP의 구성요소3. 체육 교육자의 역할참 고 문 헌 & 사이트제 1 장 특수체육의 개념1. 특수체육의 정의일반인들이 행하는 체육

  • [자원봉사] 특수체육
  •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특수 체육의 개념1) 특수체육의 정의2) 특수체육의 목적2. 특수체육 지도의 실제1) 각 장애인별 지도전략① 지적장애② 학습장애③ 정서장애④ 청각장애⑤ 시각장애2) 특수 체육 현 실태 및 문제점3) 대학생들의 자원봉사 현황 및 특수체육에 대한 의견3. 해결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특 수 체 육Ⅰ. 서론장애인체육은 장애인에게 신체 및 정신적 장애를 극복하고 자신감을 성취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며, 비장애

  • [특수체육] 정서행동장애
  • 특수체육 -정서행동장애-목차1. 프로그램 대상 정의 및 특징2. 원인2. 특수체육 프로그램 계획서 3. 구체적 프로그램 지도방법4.일반적 수업방법과 교수전략5. 주의 사항6. 피드백7.정서. 행동장애에 대한 전망특수체육 -정서. 행동 장애1. 프로그램 대상 정의 및 특징1)진단명 : 정서. 행동 장애(ADHD)2)정의다음과 같은 특징 중 하나 이상이 오랜 시간동안 분명하게 나타나서 결과적으로 아동의 교육적 성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가리

  • [특수체육]특수체육의 정의, 특수체육의 역할, 특수체육의 시설, 특수체육의 부모참여, 특수체육의 움직임훈련, 특수체육의 사례 분석
  • 특수체육의 정의, 특수체육의 역할, 특수체육의 시설, 특수체육의 부모참여, 특수체육의 움직임훈련, 특수체육의 사례 분석Ⅰ. 개요Ⅱ. 특수체육의 정의1. 장애 영역2. 장애인 체육의 분류1) 교정체육2) 의료체육3) 치료체육4) 특수체육Ⅲ. 특수체육의 역할Ⅳ. 특수체육의 시설Ⅴ. 특수체육의 부모참여Ⅵ. 특수체육의 움직임훈련Ⅶ. 특수체육의 사례1. 시각장애아를 위한 체육 활동 프로그램1) 리듬, 기본운동, 운동개발, 인지운동 활동2) 작고 큰

  • [특수교육][특수체육]특수교육의 개념,필요성, 특수체육의 개념,목적, 특수체육의 가치, 특수체육의 부모참여, 특수체육의 지도원리 분석
  • 특수교육의 개념, 특수교육의 필요성, 특수체육의 개념, 특수체육의 목적, 특수체육의 가치, 특수체육의 부모참여, 특수체육의 지도원리 분석Ⅰ. 개요Ⅱ. 특수교육의 개념Ⅲ. 특수교육의 필요성Ⅳ. 특수체육의 개념1. 의료체조2. 교정체육 치료체육 재활체육3. 특수체육4. 발달체육5. 응용 또는 특수체육(Adapted Physical Education)Ⅴ. 특수체육의 목적Ⅵ. 특수체육의 가치1. 치료행위로서의 가치2. 레크리에이션 및 심리학적 가치 3. 사회복귀 수단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