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 독서 지도와 학교에서의 독서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학교독서교육]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 고찰과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 및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천 사례로 본 향후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향 분석
- [중학교][중학교교육][중학교지도]중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 중학교 독서지도(독서교육), 중학교 금연지도(금연교육), 중학교 기본생활습관지도(기본생활습관교육), 중학교 예절지도, 중학생 약물오남용예방지도, 중학교 학교폭력예방지도 분석
- [졸업][문헌정보학] 인터넷 및 전자출판의 발달에 있어서 청소년의 독서행태와 독서교육 방향
- [독서교육][독서지도]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사례,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과 특별활동,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실화 과제 및 시사점 분석
- [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고찰과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현황 및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현황,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현황, 고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현황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독서 교육의 저해요인
1. 시대적인 측면
2. 사회적인 측면
3. 가정적인 측면
4. 국가적인 측면
Ⅲ. 독서 흥미의 발달
1. 옛날 이야기 기 (4-6세)
2. 동화기 1 (6-8세)
3. 동화기 2 (8-10)
4. 소설기(10-12세)
5. 전기기(12-14세)
Ⅳ. 독서 교육의 필요성
Ⅴ. 독서지도 방법의 원리
Ⅵ. 독서 지도 현황
Ⅶ. 독서 지도의 방향
Ⅷ. 읽기 지도와 교사의 역할
1. 읽기 지도에서의 교사의 위치
2. 읽기 지도에서의 교사의 역할
3. 읽기 지도의 첫 단계
4. 읽기 지도의 방법과 자료
Ⅸ. 학교 도서관 운영
Ⅹ. 요약 및 제언
Ⅺ. 결론
- 본문내용
-
유태인의 경전 탈무드에는 '자식에게 물고기를 잡아주지 말고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주라'는 말이 나온다. 이 말의 비유를 풀어보면 자식에게 결과를 주지 말고 방법을 가르쳐 주라는 말이 된다. 이 말을 다시 요즘의 교육 현상에다 대입시켜보면, 머리 속에다 지식을 넣어주지 말고 지식을 획득하는 방법을 가르치라는 말이 될 것이다. 여기에서 지식을 얻는 방법이란 곧 생각하는 능력, 사고력인 것이다.
이제까지 우리의 교육에서 각종 시험이란 무엇을 얼마나 알고있나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그래서 알고 있는 지식의 양에 따라 입학이 결정되었다. 그러나 이제부터는 '알고 있나' 보다는 '알 수 있나'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즉 알고 있는 지식의 고정된 양이 아니라, 알 수 있는 가능성에 초점을 맞춘다. 그 가능성은 다름 아닌 학생이 가지고 있는 사고력이다. 금년부터 실시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출제 방향이 바로 대학공부를 할 수 있는 능력인 사고력을 재는 것은 그 때문이다.
읽는다는 것은 의미의 재구성 작업이다. 독자가 초등학생 1학년이든 대학생이든 간에 읽는 과정에 접어들었다면, 그는 글의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 의미 파악이 동반돼지 않는 독서는 독서가 아니라 단순한 글자 읽기에 불과하다. 의미의 파악은 그냥 읽는다고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으로 우선 독자는 글자나 단어를 판독해야 하고, 글자와 단어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 다음으로는 이들 여러 단어들의 상호관계를 분석하고 종합하고, 더 나아가 이 모든 정보들보다 한 차원 높고 추상적인 중심내용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독자의 입장에서 글의 내용에 대한 비평도 해야 한다. 이러한 독서의 과정을 거치는 동안 독자의 두뇌는 맹렬한 생각을 하게되는데, 이런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사고력이라고 한다.
읽기 활동의 전 과정은 글자로 표현된 것을 장면으로 상상해야 하고, 단어가 주는 힌트를 가지고 상황을 상상해야 하고, 글속에 문자로 기록되지 않는 내용을 창의적으로 생각해 보아야하고, 작가가 숨겨놓은 의미를 찾아야 하고, 글의 내용이 옳은 것인가를 비판해 보아야 하고, 글의 내용을 받아들일 것인가를 판단해야 하며, 잘못된 점을 마음속으로 수정해야 하고 이렇게 쓸텐데 하고 생각하기도 한다. 이러한 수많은 과정을 거치는 동안 독자의 사고력은 자연히 발달하게 된다. 그래서 옛부터 읽은 책의 양과 사고력은 비례한다는 믿음이 생겨나게 되었으며, 이는 독서 연구가들에 의하여 증명되기도 하였다.
세계 제2차세계대전 패망 후 일본 사회에는 '책을 읽는 국민은 발전하고 책을 읽지 않는 국민은 퇴보한다.'는 문구가 유행했었다. 국가에서 의도적으로 유행시킨 것인지 자연스레 유행된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그 후 그들은 40년만에 세계적인 경제대국이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정의와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 및 초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독서지도), 중학교에서의 독서교육(독서지도), 고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독서지도) 심층 분석
- [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적과 중요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 학교 독서교육의 실천과제 및 제고방향 분석
- [독서평가][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책읽기]독서평가의 목적, 독서평가의 관점, 독서평가의 방법과 초등학교에서의 독서평가, 중학교에서의 독서평가, 고등학교에서의 독서평가 및 향후 독서평가의 대안 분석
- [문고][학급문고][학교도서관][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운동]문고의 정의, 문고의 활동 고찰과 학급문고의 목적, 학급문고의 형태, 학급문고의 설치, 학급문고의 효과, 학급문고의 장점, 학급문고의 성과 심층 분석
- [독서지도][독서부진아]독서지도(독서교육)의 목표,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원리와 독서부진아의 개념, 독서부진아의 원인, 독서부진아의 지도원리, 독서부진아의 지도방법 및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문제점과 독서지도의 활성화 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