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학습이란?
<2>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전제
<3>Pavlov의 고전적 조건 형성
<4>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
<5>고전적 조건 형성과 조작적 조건 형성의 비교
3. 결론
본문내용
행동주의의 이론은 크게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로 나뉜다.
고전적 조건화는 파블로프의 개 실험에서 보듯이,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과 결합하게 되면 조건 반응이 일어나는데 이 때 일어나는 조건 반응은 무조건 자극에 대한 반응과 비슷하다. 그러나 강화된 행동이 강화 자극으로 일어나는 경우는 고전적 조건화로는 설명할 수 없기에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을 주장했다. 스키너는 인간은 기계적인 존재이며 인간의 행동이 보상과 처벌에 의해 유지된다고 보았으며, 학습은 개인의 환경의 조건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았다. 이처럼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이론이라고도 불리며 행동주의에서 의미하는 학습의 개념과 학습이론의 기본전제에 대해 이해하고,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본 후 두 이론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비교하여 각각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기로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행동주의 이론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풍부한 자료 도움이 되었습니다.
  • askim0***
    (2013.04.09 15:14:20)
회원 추천자료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비교 연구
  • 고전적 조건형성을 주장하였으며, 손다이크와 스키너는 강화를 강조하였고, 반두라는 사회적 관찰학습이론을 제시하였다. 이들 여러 학자들 중에 가장 유명하고 중요하며 대표적인 스키너와 반두라의 두 이론에 대해 비교해 보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본다.우선 스키너는 행동주의 심리학 분야에서 독보적인 존재의 학자 중 한사람으로 평가된다. 그는 실험심리학적 방법을 통하여 인간 행동들의 일반적 원리와 법칙을 발견해 교육에 큰 공헌

  • [교육방법 및 교육과정]교수학습이론의 관점(행동주의,인지주의,구성주의)
  •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박성익외 3명교육공학의 탐구 양서원 권성호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교육과학사 양미경교육공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나일주,정인성심리학적조류비교항목행동주의인지주의구성주의철학적 배경객관주의객관주의구성주의(주관주의)패러다임교수교수-학습학습학습에 대한 정의(수업의 목적 및 교사의 역할)외현적 행동의 변화(바람직한 행동변화 유도, 정보 제시자)인지구조의 변화(인지구조에의

  • 주제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를 설명하고 광고사례를 들어 분석하시오
  • 조건형성 관점에서 봤을 때 소비자들은 구매 행동이 더 많은 만족과 심리적으로 긍정적 보상을 제공할수록 해당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한다. 조작적 조건형성은 고전적 조건형성과 비교해 봤을 때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의지적인 반응이 강조되며 더 나은 목표를 얻기 위한 의도적 반응을 일으킨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전적 조건형성은 초코파이를 먹는다는 것이 처음에는 정이라는 것과 연결 지어 생각되지 않다가 조

  • [2022 영유아발달4공통] 1.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을 대표하는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제안한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을 비교하시오. 2.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교육기관에서 보내는 유아들의 모든 경험은 교사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교사는 유아와의 긍정적이면서도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가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게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Ⅱ. 본 론1.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을 대표하는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제안한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을 비교하시오.1) 파블로프의 이론① 기본 개요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은 중립 자

  • [교육학, 유아교육학] 정신분석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비교
  • 심리학의 기본적 연구와 이론을 적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행동주의적 상담(behavioral counseling)’이란 용어는 1964년 미국 심리학회 연차대회에서 공식적으로 처음 사용되었다. 이 접근은 현재의 ‘행동주의적 상담’과 다소 차이는 있지만 ‘행동 치료’ 등의 용어로 그 이전부터 계속 사용되어 오고 있었다. 현재의 행동치료는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그리고 인지적 치료의 세 영역에서 발달되었다고 볼 수 있다. 첫째는 고전적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