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IKEA사의 생산전략을 통해 우리나라 가구기업의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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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주제 선정의 이유
2. 연구 과정 및 방법

<본론>
1. IKEA 어떠한 기업인가?
○1 간략한 소개, 브랜드 파워 세계 5위의 다국적 가구 기업
○2 기업분석, 생산 경쟁 우위를 지니게 해주는 IKEA사의 특징
- 운영 체계 및 내부구조
- 운영 원리, “끊임없는 경쟁을 유도”
- 유통단계와 재고를 최소화 하는 물류 분배 방식
2. 남다른 생산 전략이 준 IKEA사의 경쟁 우위는 무엇인가?
○1 저렴한 가격
○2 좋은 품질 –세 번째 마지막째 유사!!! 수정 요~
○3 편리함
3. 우리 기업이 당면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1 높은 가격
○2 낮은 품질 및 모방된 디자인
○3 불편함
④ 기타 국내 가구의 문제점
4. IKEA사의 생산 전략을 통해 우리 나라 가구 기업의 발전 방향 제시
○1 단기적 대안
○2 중 장기적 대안
5. 실제 IKEA를 벤치마킹하고 있는 국내 기업
- 한샘 서강석 대리와의 인터뷰

<결론>
1. 우리 가구 기업의 미래
2. team operation process과 느낀 점 & 후기

본문내용
세계는 지금 경제의 블록화, 글로벌화 경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신자유주의는 선진국으로 진입하려는 개발도상국가 들에게 어려운 경제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다. 개발도상국인 우리나라 역시 이러한 상황에 비추어 경제적으로 매우 어려운 측면에 처해 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기업은 과거보다 더 세계 경제 환경에 잘 적응하고 꾸준히 새로운 변혁을 추구해야만 발전할 수 있는 처지에 놓여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기업은 국내외적으로 심각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대내적으로는 노사문제, 임금인상, 사회간접자본 부족, 제조업 침체에 그리고 대외적으로는 후발 개발도상국의 성장, 시장 개방 압력 등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다. 특히 과거 낙후된 생산과 유통 관리는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부분으로 손 꼽히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 기업들이 본 받을만한 세계 유명 기업을 물색하던 중에 세계적인 가구 기업인 IKEA사에 대하여 분석해 보기로 하였다. IKEA사는 스웨덴에 본사를 둔 50년 역사의 가구 기업이다. 세계 여타 다른 가구 기업들이 물류 수송, 물품 보관, 배송 등 많은 여러 가지 사업 상의 난점으로 인하여 시장의 범위를 자국 내로 한정 시켰다. 이에 비하여 IKEA사는 자신들 만의 독특한 경영 전략으로 세계 29개국에 진출해 있는 매우 특이한 다국적 가구 기업이다.
반면 한국 가구 시장은 몇 년째 그늘에 가려져 있다. 건설업체와 협력관계를 이루던 대기업 중심의 가구제조방식이 불황인 건설 경기와 더불어 한국 가구 시장의 침체를 가져오고 있는 것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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