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한글의 우수성과 기원 및 세계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한글날의 유래와 한글날 연혁
1. 한글날의 유래
2. 한글날 연혁
Ⅲ. 한글의 기원설
1. 가림토문자(加臨土文字) 기원설
2. 신대문자(아히루문자) 기원설
3. 고전 기원설
4. 산스크리트 문자(Sanskrit) 기원설 = 梵字 기원설
5. 몽고 파스파(Phasgspa 八思巴)문자 기원설 = 팍파(hPagspa)문자 기원설
6. 발음 기관 상형설
7. 히브리문자 기원설
8. 인도 문자설
9. 서장 문자 기원설
10. 바알리 문자 기원설
11. 범자 기원설
12. 태극사상 기원설
Ⅳ. 한글의 우수성
1. 한글은 민본주의와 문화의 자주독립이요 실용주의의 거룩한 열매이다
2. 한글은 뛰어난 소리글자이다
3. 한글은 발음 기관의 모양을 본뜬 세계 유일의 문화 유산이다
4. 한글의 구조는 조직적이고 구체적이다
5. 한글은 국제적인 글자이다
Ⅴ. 한글의 우수성과 알파벳과의 비교
Ⅵ. 한글 세계화의 전략
Ⅶ. 결론
본문내용
유엔의 유네스코에서 문맹 퇴치에 크게 이바지한 사람들에게 주는 상 이름을 '세종대왕상'이라 하는데, 이것은 한글의 가치와 공적을 국제적으로 인정한 상징으로 우리의 큰 자랑거리이다. 단지 우리 것이라서가 아니라 인류 문화사에서 새로운 문자 창제를 통하여 대다수의 소외 받은 민중들이 글자를 마음대로 부려씀으로써 역사의 표면에 나선 유례가 없기 때문에 한글의 가치와 공적이 그만큼 큰 것이고 세계가 그것을 인정한 것이다.
세종 임금은 여러 방면에서 우리 역사상 길이 빛나는 뛰어난 공적을 세웠는데, 그 중에서 무엇보다도 우리 민족사에 빛나는 공훈은 훈민정음의 제작과 보급이다. 법전을 편찬하는 데 우리말로 된 것이 더 쉽다고 하였고, 음악에서까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을 빛내려는 노력을 했다는 점들에서 우리는 세종의 민족주의적 자주 정신을 알 수 있다. 또 세종은 남달리 백성을 기본으로 정치를 하려 했던 임금이었으니, 국토 방비를 엄히 하고, 농사 짓는 방법을 과학적으로 한 것은 모두 그 증거이다. 그런데 세종의 이러한 두 가지 근본 사상, 즉 민족주의와 민본주의가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 것이 '훈민정음'이다. 여기에는 또한 세종의 실용주의 정신도 엿보인다.
'우리 나라의 말이 중국과 다르다'는 것, 그리하여 '우리말은 중국 글자로 적기 무척 어색하다'는 것이 바로 그의 민족주의적 사상을 그대로 드러내는 말이다. 모든 문화를 중국에 의지하고서 스스로 '작은 중국'임을 자랑으로 삼을 만큼 자기를 잊어버리고 있었던 그 당시로서는 이러한 자아에 대한 강한 자각은 여간 귀한 일이 아니다. 한글은 그의 이러한 민족주의적 자아 정신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다. 세종에 반대한 최만리 등은 상소를 통해 훈민정음의 창제는 중화주의에 어긋난다고 했으니, 바꾸어 말하면 훈민정음 창제 그 자체는 문화적 자주정신이 바탕이 된 민족주의이다.
곧 이어 세종 임금은 '그러므로 어리석은 백성이 말하려고 해도 제 뜻을 펼칠 수 없는 사람이 많으므로' 새 글자를 만들었다고 했다. '어리석은 백성' 아닌 사람은 누구일까. 이것은 세종 자신을 포함한 그 당시 왕족, 양반, 선비들일 것이다. 그들은 한자를 배우고 한문으로 글을 적는 데 그리 큰 고통을 받지 않았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일반 백성, 국민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백성들은 그 어려운 한자와 한문을 배워 낼 도리가 없었던 것이다. 이 국민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어리석은 백성'을 위해서 우리말에 맞는, 쉽게 배워 알 수 있는 글자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조선조는 성리학이 통치 이념이었고, 성리학의 기본 이념이 민본주의인데,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한 것이 바로 한글이다.
또, 세종은 '사람들로 하여금 쉽게 익히어 날마다 사용함에 편안하게 하고자' 한다고 했는데, 이는 실용 정신으로 설명할 수 있다. 정인지는 다음과 같이 한글의 편리함을 부연 설명하고 있다.
스물 여덟 자로써 굴러 바뀜이 끝이 없어 간단하고도 요긴하고 정교하고도 통하는 까닭에 슬기로운 사람은 아침을 마치지 않아도 깨우치고, 어리석은 사람이라도 열흘이 못되어 배울 수 있다. 이로써 글을 풀면 그 뜻을 알 수 있고, 이로써 송사를 들으면 그 정상을 얻을 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브랜드관리2공통) 귀하가 소상공인(소규모) 개인 창업을 한다고 가정하고 선택한 사업-나주배- 또는 아이템의 특성에 맞춰 매장(사업공간)의 상호(브랜드)를 정해 보자0K 또는 아이템의 특성에 맞춰 매장(사업공간)의 상호(브랜드)를 정해 보자0K
  • 및 정보 처리의 효율성을 높여 주는 기능을 지니며, 속성, 편익, 가치, 문화, 개성, 사용자 등을 통하여 어떤 의미를 전달하는 기능, 자기만족과 과시심리의 유발 등의 기능을 가진다.지금은 브랜드=이미지가 회사의 흥망을 좌우 하니 앞으로 브랜드의 값어치를 계속 상승할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모든 회사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향상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이상과 같이 브랜드 상호로 전반적으로 나주배를 살펴보았는

  • [마케팅] LG 그룹의 경영 전략 분석
  • 및 생산 - 판매에 관련된 모든 부서와 그 구성원들이 철저하게 VISION을 공유토록 하고 SBU-OSU 조직 시스템을 통해 이를 강화하면서 새로운 지식으로서 한국형 제품 개발력을 보유 하였다.3. 사업 전략 특성① 국제화 전략 항목LG전자 대우중공업삼성물산그룹별국제화전략자율경영형국제산업전략세계경영추구세계화전략추구국제화 단계국제화초기단계핵심역량구축단계국제화심화단계국제화특성OBU중심의생산판매의 현지화판매거점중심의

  • [경영] ERP(전사적 자원관리)의 개념과 사례
  • 및 실무추진자의 적극성 부족이 이 같은 결과를 가져왔다고 생각했다. 즉, ERP시스템을 도입하겠다는 생각은 절실하였지만 직원교육 등 사전준비가 부족하였고, 추진실무전담팀 마저 구성되지 않았다. 의욕은 앞섰지만 철저한 준비 없이 시작한 일은 결국 성공하기 어렵다는 교훈을 깨달은 것으로 만족해야만 했다.3) ERP도입 성공전략첫 번째 성공요인은 경영자의 확고한 의지였다. 비록 첫 시도는 실패했지만 도입의 필요성과 목적의식이 뚜렷했기 때

  • [브랜드마케팅] [브랜드마케팅]감성을 자극하는 `스타벅스`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리포트』, 새로운 제안, 2004김주헌,『국제마케팅 : 환경과 전략』, 문영사, 2002이훈영,「신시장 공략을 위한 감성 : 체험마케팅의 브랜딩 전략 사례」, 한국마케팅연구원,『월간 마케팅 Marketing』2004년 3월호, pp.22~29- 인터넷스타벅스 공식 홈페이지, http://www.starbucks.com스타벅스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http://www.istarbucks.co.krFortune지 공식 홈페이지, http://www.fortune.com 커피 이야기 http://www.nespresso.co.kr/space-down4.html외식경제신문 http://www.foodbank.co.kr

  • [지역시장의 이해] 한지의본고장 전주
  • 전략 구축이 요구되며 고부가가치 콘텐츠 개발, 유통관리 및 판매관리가 절실하다. 한지의 전통에 과학의 실용성을 포함하는 상품의 개발이 요구된다. 한지에 바이오, 나노의 결합 등으로 첨단상품을 개발 하고 신소재로서의 한지사 및 한지의류, 인테리어 기계부품용, 의료용 한지 등이 주요 대상이다.한국의 전통 문화상품을 널리 알리는 노력이 필요하다. 한지수요의 저변 확대를 위하여 한지의 생활화, 과학화 및 세계화의 노력이 필요하다.참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