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의 원인, 출현율, 행동특성, 진단, 예후, 치료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용어의 정의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2. 문제와 문제 해결
1) 문제
2) 문제해결
3) 문제 해결 과정

Ⅲ.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의 원인
1. 뇌기능장애
2. 유전
3. 임신과 출산 관련요인
4. 음식섭취나 환경적 요인

Ⅳ.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아동의 출현율

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아동의 일반적인 행동 특성

Ⅵ.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의 진단

Ⅶ.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의 경과 및 예후

Ⅷ.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의 치료
1. 부모의 끊임없는 사랑과 인내
2. 약물치료
3. 심리치료
4. 인지 - 행동 요법

Ⅸ. 결론
본문내용
이 장애의 기본적인 증상은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주의 산만, 충동성 및 과잉운동이다. 주의산만은 주의력을 오래 집중시키지 못하고 생각이 흩어지는 현상이다. '주의력'은 단일한 인식과정이 아니다. 여기서는 흩어지려는 생각을 얼마나 한점으로 모을 수 있는가, 한 과제에 대해 얼마나 오래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가, 어떤 구체적인 문제에 대해 얼마나 오래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가, 어떤 구체적인 문제에 대해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가 및 복잡한 문제를 계획을 세워 효율적으로 정리해낼 수 있는가 하는 능력이 포함된다. 따라서 주의력 결핍이라고 할 때 이들 능력의 전부 또는 일부가 정상보다 상당히 떨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충동성은 생각하기 이전에 행동하고 따라서 경험을 통해 쉽게 배우지 못하는 증상이다. 충동성은 숙제를 서둘러 아무렇게나 해치워 버리는 데서, 또는 반응이 너무 빠르고 물건을 계속해서 툭툭치는 등의 행동에서도 드러난다. 이것은 다음의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도 있다. 하나는 결과에 아랑곳하지 않고, 조심성없이 순간의 즐거움을 추구하며 절제되지 않은 행동이다. 다른 하나는 매우 불확실한 상황에서 성급하게 결론으로 뛰어들고 그래서 흔히 잘못된 결론에 빠지는 문제해결 방식이다.
과잉행동은 가장 쉽게 관찰 할 수 있는 증상이다. 집이나 학교에서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한 자리에 앉아도 안절부절못하며 몸을 뒤틀거나 벌떡 일어나 교실바닥을 걷기도 하고 뛸 때도 있다. 이런 기본 증상외에도 완강한 고집, 반대하는 버릇, 뻐김, 난폭성, 분노폭발, 낮은 자존심 및 훈련에 대한 반응결여등이 부수적으로 올 수도 있다.
기본증상으로 인해 경험하는 좌절과 실패때문에 정서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이것은 소동이나 우울증, 정신 신체장애등으로 표현된다. 미숙하거나 충동적인 행동 및 서투른 친구관계와 함께 가족의 긴장과 정서장애를 불러오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품행장애) 보고서
  • 장애7) 한정된 반복적이며 상동적인 행동․흥미․활동8) 자페성 장애 아동의 연령층별 증후9) 자폐의 조기 발견 가능성10) 자폐증선별척도종류11) 자폐아동 어머니의 스트레스12) 자폐증의 치료와 교육2. 섭식장애1) 섭식장애의 개념2) 섭식장애의 종류3) 섭식장애의 증상과 원인4) 섭식장애에 대한 DSM-IV 진단기준5) 섭식장애자의 심리적 특성6) 섭식장애의 치료7) 대표 사례3.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1) 정의(definition)2) 증상(symptoms)3) 원인

  • [이상심리학]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장애
  • 목 차1. 자폐성장애1.1. 자폐성장애의 정의와 특징1.2. 자폐성장애의 특정 나이 및 성별 특징1.3. 자폐성장애의 유병률및경과1.4. 자폐성장애의 진단기준(DSM-IV)1.5. 자폐성장애의 하위 유형 및 관련 장애1.6. 자폐성장애 치료2.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2.1.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정의 및 특징2.2. ADHD의 원인2.3. ADHD의 증상 및 행동 특성2.4. ADHD의 전개과정2.5. ADHD의 진단2.6. ADHD의 치료3. 품행장애3.1. 품행

  • [사회복지] 인간성장발달에 따른 정신과적 문제와 주요과업
  • 행동적 제한을 두지 않으며 항상 걱정하고 유아가 하자는 대로 해 나가는 형. 이렇게 자라나는 아이는 행동의 범주를 모르며 공격적인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므로, 말을 안 듣고 자기만 알며 공격적이고 남을 조정하기를 잘하며 분노발작이 흔하고 자기억제의 결핍을 보인다. 이렇게 자란 아이들은 나중에 자기억제를 못하고 과잉 공격적으로 되어서, 행동장애(conduct disorder 또는 oppositional disorder)로 발전할 경우가 많다. * 지배형의 과보호 : 부모들이 아

  • [발달장애심리학] ADHD 아동
  • ADHD에 관한 지식1. ADHD란?아동이 부주의와 과잉행동-충동의 두 개의 범주에서 나이에 맞지 않는 행동을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보이는 것. 2. ADHD의 역사적 배경1) 1950년대 후반ADHD가 과잉행동 충동장애나 과잉행동장애라고 불림-두뇌로 들어오는 자극의 불충분한 여과에 원인이 있다고 봄2) 1970년 대 Virginia Douglas의 이론에서 과잉행동 이외에 주의 결핍과 충동성통제가 ADHD의 일차 증상이라고 주장하여 설득력을 얻음3. 핵심특징1) 부주의Douglas의 기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과 유형, ADHD아동의 학교관련 문제, ADHD의 치료방법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과 유형, ADHD아동의 학교관련 문제, ADHD의 치료방법CONTENTS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I. ADHD 원인1. 신경생물학적 변인2. 유전적 요인3. 환경적 요인II. ADHD 아동의 학교관련 문제1. 핵심적인 문제행동2. ADHD와 관련되 문제행동III. ADHD의 하위유형1. 주의력결핍 우세형 ADHD2.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ADHD3. 공격성을 가진 ADHD와 공격성을 가지지 않은 ADHD4. 심리적 장애를 가진 ADHD와 심리적 장애를 가지지 않은 ADHDI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