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교육] 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안(1. 우리 시․도의 모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명 : 1. 우리 시․도의 모습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지도 계획
5. 단원의 평가 계획
6. 본시 전개과정
7. 본시 교수․학습지도안
본문내용
1. 단원명 : 1. 우리 시․도의 모습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시․도의 모습’에 대하여 지리적 및 역사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한지역의 모습을 지도를 이용하여 알아보고 자연 환경과 생활 모습과의 관계를 이해하며, 달라진 시․도의 모습을 알아보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첫째 주제는 지도를 이용하여 시․도의 자연 환경 및 인문 환경에 관한 주요 사실, 현상, 특징을 파악하도록 하였다.
둘째 주제에서는 계절에 따른 자연 환경의 변화가 지역 사람들의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고, 자연 재해의 종류 및 극복 과정이나 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였다.
셋째 주제에서는 지역의 모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사진, 그림, 지도, 연표 등을 통해서 알아보고, 현장 학습의 순서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였다.


3. 단원의 목표
가. 지식․이해
(1) 지도의 기본 요소 활용 방법을 이해한다.
(2) 지도를 이용해서 시․도의 자연 환경과 인문 환경에 관한 주요 특징을 이해한다.
(3) 계절에 따른 자연 환경의 변화가 지역 주민의 생활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4) 지역에서 발생되는 자연 재해의 종류와 극복 과정을 이해한다.
(5) 우리 지역의 옛날과 오늘날의 모습이 변화하였음을 이해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수업설계] 초등학교 사회 3-1 교과서
  • 교수목표 설정ⅱ. 하위목표 설정Ⅲ. 하위목표ⅰ. 하위기능 분석ⅱ. 출발점행동 설정ⅲ. 성취목표 설정Ⅳ. 학습자특성 분석Ⅴ. 지도안Ⅵ. 교수전략 개발Ⅶ. 준거지향평가Ⅰ. 단원명차 례1. 우리 고장의 모습① 학교 주변의 모습② 그림지도로 살펴본 고장의 모습2. 우리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① 자연을 이용하는 생활② 고장 사람들이 하는 일3. 고장 생활의 중심지① 시장과 우리 생활② 이어 주는 길초등학교 사회 3-1 교과서→ ∴ 우리

  • [초등사회 모의수업] 사회 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 1학기 재구성 목 차Ⅰ. 들어가며 Ⅱ. 제 7차 교육과정 분석 1. 총론 분석 2. 사회과 각론 분석 3. 사회과 지리영역의 분석 Ⅲ. 현 단원 분석 1. 단원 선정 이유 2. 3학년 1학기 분석 3. 4학년 1학기 분석 4. 현 단원의 문제점 및 재구성의 필요성 Ⅳ. 단원 개발 방향 1. 재구성 관점 2. 재구성 과정 Ⅴ. 단원 개발 1. 단원 개관 2. 단원 목표 3. 단원 전개 계획 4. 단원 지도 계획 5. 단원 지도의 실제 (3차시) Ⅵ. 마치며 (소감문) * 교수-학습 자료 : 차시 활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시하는 틀에 박힌 지식보다는 학습자 스스로 만든 다양하고 창의적인 지식이 학습자에게 좀 더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지식이 될 수 있다.최종적으로 학생들은 체험을 통한 실질적 수업을 통해 다양한 능력을 배양하고 이러한 능력들은 학생들이 변화된 사회를 살아갈 수 있는 시민성을 함양할 수 있다.본 연구를 수행한 우리 조의 구성원들 또한 사회과 수업에 대한 끊임없는 고찰과 토론을 통해 더욱 진보한 사회 수업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성격,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목표,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1) 내용 영역 간의 통합2) 내용과 경험의 통합3) 내용과 방법의 통합3. 고차적 사고력과 탐구 기능의 신장4. 학습자 중심의 수업 운영5. 수준별 교육 과정 정신의 반영6. 개별화 학습과 협동 학습의 조화7. 다양한 교수․학습 기법과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8. 세계화․지역화에 대응하는 학습 지도9. 정보화에 대처하는 학습 지도10. 시사 자료의 활용 방안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21세기는 정보화, 세계화, 개방화 시대이다. 사회과

  • 수학 성취도평가,영어 멀티미디어,국어 독서교육,과학 수준별 지도자료(교수자료), 사회 지역화,미술 미적체험, 음악과 체험중심 지도자료(교수자료)
  • 수학과 성취도평가, 영어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교수자료), 국어과 독서교육, 과학과 수준별 지도자료(교수자료), 사회과 지역화 지도자료(교수자료), 미술과 미적체험 지도자료(교수자료), 음악과 체험중심 지도자료(교수자료) 분석Ⅰ. 수학과 성취도평가 지도자료(교수자료)1. 목적2. 활용1) 기본 학습 내용 확인하기2) 성취 수준 평가하기3) 보충학습 프로그램4) 심화 학습 프로그램3.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