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서비스와 사회복지제도 패러다임의 현황과 문제점 및 이론적, 실천적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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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회복지서비스 전달네트워크
1. 서비스 전달네트워크의 개념
1) 서비스의 제공, 생산, 조정
2) 기존 전달체계논의에 대한 검토
2. 서비스 전달네트워크의 이론과 구조
1) 선택의 차원 : 통합과 연계
2) 서비스 전달네트워크의 지지개념: 협력, 조정, 협동

Ⅲ. 사회복지패러다임의 전환

Ⅳ. 사회복지와 경제성장의 관계성
1. 성장저해론
2. 성장기여론
3. 성장중립론

Ⅴ. 사회복지서비스 지식정보화의 수요
1. 복지서비스 수요자 측면의 수요
2. 복지서비스 공급자 측면의 수요
1)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과 사례관리의 필요성
2) 시민의 수요

Ⅵ. 한국 사회복지사제도의 문제점

Ⅶ. 사회복지 정착을 위한 이론적, 실천적 과제

Ⅷ. 결론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는 사회복지대상자의 욕구가 다양하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의 원인이 복잡해지고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체계의 효과성이 더욱 요구된다. 대상자의 상담에서 욕구해결까지 사회복지서비스가 체계적이고 일관성있게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서비스전달의 책임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대상별로 분화되어 있는 서비스를 지역에서 적절히 조정할 수 있는 체제를 정비하여야 한다.
또한 민간 사회복지기관들은 클라이언트의 복지욕구에 합당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앞으로 사회복지기관의 서비스는 전문성이 매우 중요한 평가의 기준이 된다. 서비스의 전문성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책임성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기관에서 수행되는 사업들이 사회적인 목표를 달성하는데 이바지 할 수 있다는 것을 객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기관들은 전문성 있는 사회복지사를 많이 채용하고 사회복지협의회를 기점으로 정보망 체계를 구축하여 분야별 정보 교류를 활성화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사회복지협의회는 사회복지시설과 기관의 대표자 회의와 같은 형식적인 역할을 넘어서 민간 사회복지의 중추적인 역할을 증대시켜야 한다.
사회복지협의회의 권위는 지역사회로부터의 승인과 주민의 참여, 전문직원의 역량 등이 합하여 획득되는 것이다. 따라서 지역사회의 주요 집단과 조직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의사결정의 민주적 과정을 보장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지역주민들의 문제와 욕구를 제대로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기획력을 기르고 조정의 역할을 강화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복지전달체계의 구축과 함께 주민들의 참여를 통해 연대의식과 공동체의식을 강화하는 복지사회가 건설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Ⅱ. 사회복지서비스 전달네트워크

1. 서비스 전달네트워크의 개념

1) 서비스의 제공, 생산, 조정

공공서비스와 관련한 개념 중 혼란스럽게 사용되는 것이 제공(provide)과 생산(produce)이다. 하지만 정부의 활동에 있어 양자를 구별할 필요가 있다. 생산(production)은 운용(operating), 전달(delivering), 경영(running), 작용(doing), 판매(selling), 관리(administering) 등과 관련된 개념으로서 이는 일선서비스와 지원서비스로, 또는 노동, 장비, 시설서비스로, 그리고 일 그 자체와 일에 대한 관리로 구분할 수 있다. 제공(provide)은 정책결정, 의사결정, 구매, 요구, 규제, 프란차이즈, 재원조달, 보조 등에 관련된 개념으로 구분된다(Kolderie, 1986: 286).
서비스 제공에 관한 제도적 장치를 논의할 때 서비스의 소비자(consumer), 생산자(producer), 조정자(arranger)간 분명한 구분이 있어야 한다. 소비자는 서비스를 받거나 획득하며, 생산자는 실제로 직접 일을 수행하거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전달한다. 조정자는 생산자를 소비자에게 배정하거나 생산자를 선택한다(Savas, 1982:56-57). 그렇다면 ꡐ서비스 전달ꡑ이란 관리적 집행적 의미가 강하다는 측면에서는 ꡐ생산ꡑ과 동일하게 인식되며, 생산자를 결정하고 소비자에게 할당하는 ꡐ제공ꡑ, ꡐ조정ꡑ 개념과는 구분된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면, Gilbert와 Specht는 사회복지정책의 분석틀[급여(benefit)-할당(allocation)]에서 선택의 차원에 있는 4가지 구성요소를 할당(allocation), 제공(provision), 전달(delivery), 재정(finance)으로 구분한다. 할당은 ꡐ누가(who) 급여를 받을 것인가ꡑ에 관한 것으로서 수혜적격원칙의 조작적 정의에 대한 기준이 된다. 제공은 ꡐ무엇(what)을 받을 것인가ꡑ에 대한 것으로서 현금, 재화와 서비스등 급여가 전달되는 형태에 관한 것이다. 전달은 사회복지정책의 ꡐ누구(who)에게ꡑ와 ꡐ무엇(what)을ꡑ이 결정되고 난 후 적격소비자에게 선택된 사회적 제공이 주어지도록 하는 장치(arrangement)이다. 전달체계는 적격성과 사회적 제공에 관한 정책지침이 실제로 표현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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