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삼성전자의 반도체사업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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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전략경영]수업 중간과제로 발표하여 교수님과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던 프리젠테이션입니다. 대한민국 대표기업 삼성전자의 반도체사업을 중심으로 산업분석 및 삼성전자 반도체사업에 대해 조사연구하였습니다. 특히 프리젠테이션 특성상 비주얼한 화면구성에도 신경 많이 썼으니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물론 성적은 A+이었습니다.
목차
1. 삼성전자 소개
1) 연혁
2) Vision 및 경영이념

2. 세계 반도체산업
1) 세계 반도체 산업 발전 역사
2) 반도체 산업의 특징
3) 세계반도체사업 TREND
4) 주요 국가의 전략
5) 반도체 산업 주요 쟁점

3. 삼성 반도체사업
1) 삼성의 반도체 산업 시장 진입
2) 전략 실행을 위한 삼성의 행보
3) 삼성의 기회와 성장
4) 삼성의 메모리 산업 성공요인
5) 메모리 사업의 위험성
6) 최근 현황
7) 비메모리 산업 전략
본문내용
삼성전자 반도체총괄은 세계 최고의 반도체업체로서 기술과 제품 등 각 방면에서 세계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메모리 사업은 일류를 넘어서 초일류 기업을 지향하는 전자의 주력 사업부문으로서 부침이 심한 메모리업계에서 2004년말 기준 메모리 12년 연속 1위, DRAM 13년 연속 1위, SRAM 10년 연속 1위, Flash 2년 연속 1위로 메모리 업계 절대 강자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메모리 시장의 패러다임은 PC 에서 휴대용 단말기와 그 외 다른 디지털 제품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는 적시 투자로 경쟁적 우위를 지켜 나가고 있으며 , 인텔의 아성이던 플래시 메모리 시장에서 1 위에 오르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 플래시 메모리 사업 또한 DRAM 과 마찬가지로 향후 더 큰 성장을 이루어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또한 융복합화 트랜드에 따라 MCP, Fusion Memory 제품 개발은 물론 New Memory, 나노기술 상용화 等 경쟁사 보다 한 차원 높은 기술력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입니다. 시스템 LSI 사업은 크게 네 가지 분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휴대폰 , LCD Monitor, LCD TV 의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구동하는 Display Driver IC 사업 , CMOS Image Sensor, Mobile Application Processor,Chip Card IC, RF 등 휴대 정보 기기용 반도체들을 제공하는 Mobile Solution 사업 , Digital TV, DVD Recorder 용 SoC 반도체 분야인 홈 솔루션 사업 , 그리고 첨단 공정 기술과 차별화된 IP 기반의 ASIC 사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집중화 전략의 결과로 삼성전자 시스템 LSI 사업부는 지난 1998 년 이후 연평균 20% 이상의 고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 특히 , Display Driver IC 는 2002 년 이후 3 년 연속 시장점유율 1 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기파와 소비전력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켜주는 데이터 전송 기법 'WiseBus' 를 자체 개발하여 기술 표준화를 주도하고 , 세계 최초로 VGA 급 모바일 TFT-LCD Driver IC 를 개발하였습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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