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문 교수 - 학습지도안입니다....교생실습나가신 선생님들께 연구 수업 하실 때 유용한 자료가 되리라 생각됩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추억 만들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설정의 이유

Ⅲ. 단원의 목표

Ⅳ. 단원의 지도 계획

Ⅴ. 지도상의 유의점

Ⅵ. 단원의 평가계획

Ⅶ. 본시학습의 실제
*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Ⅰ. 단원명
1. 대단원 : 한문 학습의 이해
2. 소단원 : 한자의 짜임
Ⅱ. 단원설정의 이유
한자는 고대 중국에서 만들어진 글자이지만, 오늘날까지 중국은 물론 우리나라,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 널리 사용되어 오고 있다. 우리 민족은 오랫동안 한자로 문자 생활을 해 왔으며, 우리의 문화 유산 중에는 한자로 기록된 것이 많다. 따라서, 우리의 언어 생활이나 우리의 전통 문화를 바르게 알고 이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도 한자․한문 학습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런데 한문은 우리말과는 다른 문법 체계를 갖추고 있으므로 학습 요소의 정확한 이해가 뒷받침되어야만 올바른 이해가 가능하다.
이 단원에서는 중학교에서 배운 한문 지식을 토대로 한 한자어 학습의 기초적인 내용들을 다시 한번 확인하도록 하였다.
Ⅲ. 단원의 목표
1. 한자의 음과 뜻을 스스로 알고 바르게 읽고 쓴다.
2. 한자의 짜임을 통하여 한자의 형․음․의를 이해한다.
3. 한자어의 음과 뜻을 스스로 알고 바르게 읽고 쓴다.
4. 한자어의 짜임을 통하여 한자어의 뜻을 스스로 풀이한다.
5. 학습한 한자․한자어를 일상 생활과 문장 독해에 활용한다.
Ⅳ. 단원의 지도 계획
< 표로 제시 >
Ⅴ. 지도상의 유의점
1. 한자의 음과 뜻에 대한 학습은 반복해서 읽고 직접 써 보도록 지도한다.
2. 한자는 한자어의 학습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지도한다.
3. 한자 쓰기는 필수적이고 전이도가 높은 기본 필순을 제시하여 그것을 중심으로 반복 지도한다.
4. 한자의 형태에 대한 학습은 획의 형태를 명확히 제시하여 한자의 형태를 잘 이해하도록 한다.
5. 한자어의 짜임을 통하여 한자어의 뜻을 풀이할 수 있도록 지도하되, 지나친 문법적 설명은 지양한다.
6. 한자어는 구체적인 문장이나 언어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7. 자전 사용법을 익혀 학생 스스로 한자의 음과 뜻을 찾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지도안] 한문 수업지도안
  • 한문교과에 대한 필요성은?6-1. 한문교과가 필요한 이유는? 6-2. 한문교과가 필요하지 않은 이유는?7. 현재 배정된 한문시간이 적당하다 생각하나? 8. 한문시간에 배운 내용이 실생활에서 응용되는가?9. 한문시간에 다루고 싶은 내용은? 10. 바람직한 한문 수업의 형태는?멀티자료한문교과의 흥미도매우 흥미 흥미 보통 별로 배우 별로5 20 55 15 5학습내용의 다양성 학생활동의 기회 많음 한문의 유익성 기타40 40 20 0학습 내용의 어려움 학생활동의 기

  • [한문교육]한문교과 학습지도안 3
  • 쓰임에 유의하여 우리말로 옮겨보자.① 此兩者 同出而以名 同謂之玄 (者, 而, 之)② 胡蝶之夢 爲周與 (之, 與)2.다음 문장의 구조를 알아보고, 우리말로 옮겨 써 보자.① 聖人 後其身而身先② 周與胡蝶 則必有分矣3.다음 문장과 대구가 되는 내용을 본문에서 찾아서 우리말로 옮겨 보자.① 道可道 非常道② 常無 欲以觀其妙4.다음 우리말을 한문으로 옮겨보자.① 이 두가지는 같은 데서 나왔으나 이름은 다르다.② 나는 꿈에 나비가 되었다.

  • [한문교육]한문교육 학습지도안
  •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한문 문장의 독해를 돕고 문장 독해를 통한 내용의 올바른 이해로 역사를 빛낸 분들을 본받고 학생 스스로가 나라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 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게 한다.▣ 本時學習의 計劃1.本時學習의 內容①新出漢字를 익히고 활용해 본다.②文章 讀解를 통하여 內容을 올바르게 이해한다.③文章 形式과 漢字의 쓰임에 대해 알아본다.④溫達의 충국정신을 본받는다.2.本時學習의 目標①及, 由의 쓰임을 알

  • [한문교육]한문교과 학습지도안2
  • 학습목표를 알아본다 人事대답한다잘듣는다배운대로대답한다전시간에배운사항을 상기하여 주의깊게듣는다.敎訓을 다시금되새긴다본시학습할 장을펴고집중한다5分카드사용掛圖사용區段 分階學 習 內 容學 習 活 動時間備考敎師學生展開▣ 本文 읽기▣ 新出 漢字+++++-++| 漢字 | 部首 | 畵數 | 音 | 訓 | 活用例 |+++++-++| 蕃 | 艸 | 12 | 번 | 번성하다 | 蕃盛 |++

  • [한문교육]한문교육과 학습지도안
  • 결재지도교생주임교사교 감교 장漢文敎科 學習指導案日 時1997年 10月 16日 6校時對 象高等學生場 所漢文敎育科 專用講義室指 導 敎 授金洪哲 교수님實 習 敎 生盧 奎 元Ⅰ. 單元名大 單 元 : Ⅰ. 先進祖國小 單 元 : 3. 敎育Ⅱ. 單元의 槪觀 및 設定의 趣旨선진 조국 건설을 위한 정신적 기틀을 마련하려는 제재들과 구성되어 있다. 우리가 교육을 통해 학문과 기술을 배우고 익혀서 경제 대국과 정의사회를 이룩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