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문 교수 - 학습지도안입니다....교생실습나가신 선생님들께 연구 수업 하실 때 유용한 자료가 되리라 생각됩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추억 만들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단원명
Ⅱ. 단원설정의 이유
Ⅲ. 단원의 목표
Ⅳ. 단원의 지도 계획
Ⅴ. 지도상의 유의점
Ⅵ. 단원의 평가계획
Ⅶ. 본시학습의 실제
*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 본문내용
-
Ⅰ. 단원명
1. 대단원 : 한문 학습의 이해
2. 소단원 : 한자의 짜임
Ⅱ. 단원설정의 이유
한자는 고대 중국에서 만들어진 글자이지만, 오늘날까지 중국은 물론 우리나라,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 널리 사용되어 오고 있다. 우리 민족은 오랫동안 한자로 문자 생활을 해 왔으며, 우리의 문화 유산 중에는 한자로 기록된 것이 많다. 따라서, 우리의 언어 생활이나 우리의 전통 문화를 바르게 알고 이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도 한자․한문 학습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런데 한문은 우리말과는 다른 문법 체계를 갖추고 있으므로 학습 요소의 정확한 이해가 뒷받침되어야만 올바른 이해가 가능하다.
이 단원에서는 중학교에서 배운 한문 지식을 토대로 한 한자어 학습의 기초적인 내용들을 다시 한번 확인하도록 하였다.
Ⅲ. 단원의 목표
1. 한자의 음과 뜻을 스스로 알고 바르게 읽고 쓴다.
2. 한자의 짜임을 통하여 한자의 형․음․의를 이해한다.
3. 한자어의 음과 뜻을 스스로 알고 바르게 읽고 쓴다.
4. 한자어의 짜임을 통하여 한자어의 뜻을 스스로 풀이한다.
5. 학습한 한자․한자어를 일상 생활과 문장 독해에 활용한다.
Ⅳ. 단원의 지도 계획
< 표로 제시 >
Ⅴ. 지도상의 유의점
1. 한자의 음과 뜻에 대한 학습은 반복해서 읽고 직접 써 보도록 지도한다.
2. 한자는 한자어의 학습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지도한다.
3. 한자 쓰기는 필수적이고 전이도가 높은 기본 필순을 제시하여 그것을 중심으로 반복 지도한다.
4. 한자의 형태에 대한 학습은 획의 형태를 명확히 제시하여 한자의 형태를 잘 이해하도록 한다.
5. 한자어의 짜임을 통하여 한자어의 뜻을 풀이할 수 있도록 지도하되, 지나친 문법적 설명은 지양한다.
6. 한자어는 구체적인 문장이나 언어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7. 자전 사용법을 익혀 학생 스스로 한자의 음과 뜻을 찾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