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대학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학생과 대학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우리 대학교육이 취약한 원인

Ⅲ. 대학교육의 현황과 대학의 재정난
1. 대학교육의 현황
2. 대학재정의 문제점

Ⅳ. 대학생이 풀어야 할 문제
1. 시작을 인정
2. 구체적 목표 설정

Ⅴ. 21세기 대학의 과제
1. 새로운 지식으로서의 지혜 탐구
2. 리더십 교육의 필요성
3. 미래학적 관점에서의 연구와 교육
4. 학생고객시대의 대학

Ⅵ. 결론
본문내용
어느 시대 어떤 국가를 막론하고 대학인이란 그 사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위치에 놓여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첫째, 대학인은 최고 지성을 가진 젊은이이다. 초, 중, 고등학교의 10여년의 과정을 거치고 수많은 입시경쟁의 난관을 넘어서서 대학이라는 학문의 전당에 들어와서 진리탐구에 열중하는 대학인은 여러 가지 면에서 그 사회에서는 평상을 벗어난 사람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둘째, 이러한 젊은 지성은 민족의 희망이요, 미래의 자본이다. 그 집안의 앞날을 점치려면 그 손자들이 얼마나 훌륭하게 성장하고 있는가를 알 것이요, 그 나라의 장래를 예측하려면 그 나라의 젊은이들이 얼마나 성실한가를 보면 될 것이다. 셋째, 대학인은 놀라운 힘을 길러가고 있다. 인간으로서의 올바른 자세를 갖추기 위한 교양과 생활인으로서 자기 앞길을 개척하고,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고 있다. 이 힘은 앞으로의 새 나라 건설에 원동력이 될 것이다. 이와 같이 대학인은 젊은 지성인으로서의 역사의 창조와 새 나라와 이 세계의 미래 주인공인 것이다. 이러한 중요한 위치에 서 있는 대학인이 앞으로 지녀야할 자세에 대해서 살펴보자. 첫째, 대학인은 새로운 진리와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기술을 계발해야 한다. 둘째, 대학생은 전문적인 직업인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셋째, 대학인은 국민의 지도자로서 인격을 도야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넷째, 대학인은 고도의 지능과 통찰력을 가지는 도의적인 생활을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다섯째, 대학인은 새로운 문화가치의 창조자가 되어야 한다.

Ⅱ. 우리 대학교육이 취약한 원인

외국에 비해 우리나라 경제규모 및 전체 예산에서 고등교육 예산이 차지하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 가정 지원정책 문제점 및 해결방안
  • 현황 및 실태를 파악하고 다문화가족 지원을 위한 정책수립에 활용하기 위하여 3년마다 다문화가족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표하여야 한다. 그리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사회적 차별 및 편견을 예방하고 사회구성원이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다문화 이해교육과 홍보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다문화가족지원법의 문제점「다문화가족지원법」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은 한국에 와서 혼

  • 교육대학교(교대)특성, 교육대학교(교대)교육과정,학생성격유형, 교육대학교(교대)교수업적평가제, 교육대학교(교대)실태, 교육대학교(교대)과제
  • 교육대학교(교대)의 교수업적평가제, 교육대학교(교대)의 실태, 향후 교육대학교(교대)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교육대학교(교대)의 특성Ⅲ. 교육대학교(교대)의 교육과정Ⅳ. 교육대학교(교대)의 학생성격유형1. 대학생들의 성격 유형2. 대학생들의 성격 유형과 일에 대한 인식3. 대학생들의 성격 유형과 직업의 역동성4. 대학생들의 성격 유형과 직업에 대한 태도 Ⅴ. 교육대학교(교대)의 교수업적평가제1. 필요성2. 국․내외의 현황1) 외국 대학의

  •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대학생이 된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대학의 학생생활연구소 등에 도움을 받으러온 학생들의 상당수가 진로문제를 호소하고 있다. 서울대학교의 경우 한 해 동안 학생생활연구소를 찾아온 내담자의 호소 문제를 복수응답을 허용한 상태에서 분석한 결과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것은 학업 및 진로문제(60.2%)로 나타났고, 정서적 문제(49.8%), 교우관계 문제(44.8%), 성격문제(42.1%), 이성 및 성문제(38.9%)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다른 여러 대학들이

  • [국제통상정책] 교육개방과 한국대학의 경쟁력 강화전략
  • 대학의 서열화-116) 입학제도의 문제점-11Ⅱ. 본론-2. 외국 대학교육의 현황 및 경쟁력 비교 분석-131. 한 중 일 교육 부문 경쟁력 평가-13 1) 한 중 일의 교육의 투입 측면 비교132) 교육의 성과 측면 비교-153) 교육의 과정 측면 비교-164) 종합 평가-185) 시사점 및 과제

  • [지역개발론] 지방대학의 위기
  • 대학의 현황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 원인에 대한 분석 및 해결방안에 대하여 나름대로의 자료와 생각을 정리하였다.참고자료의 수집은 주로 인터넷을 이용하였으며 조별 모임 및 토론은 따로 정해진 시간 없이 수시로 서로의 공강 시간에 이루어졌다.Ⅱ. 지방대학의 현황1. 시도별 대학교수2005년 기준으로 전국 173개 대학중에서 약 61%에 달하는 105개 학교가 서울, 경기를 제외한 지방에 위치해 있다. (한국교육개발원 통계)2. 연도별 대학생 수1997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