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모델론, 전자상거래] 한국, 일본의 모바일 커머스 유형, 수익모델, 성공사례 및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1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조원 10명이서 각자 파트를 나누어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인터넷에 자료가 많지 않아 직접 책을 보고 요약을 하며 시간을 많이 들이고 정성을 많이 들인 레포트 입니다. 레포트 평가에 있어서도 교수님께서 많은 노력을 하고 참신한 자료라며 좋은 등급을 주셨습니다.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커머스의 유형과 그리고 각각의 수익모델, 그리고 이들의 성공사례와 성공요인을 깔끔하게 정리한 좋은 레포트입니다.
- 목차
-
< 차 례 >
Ⅰ. 들어가는 말
Ⅱ. 모바일 커머스 정의
Ⅲ. 한국의 모바일 커머스
(1) 유형
(2) 수익모델
(3) 성공사례
Ⅳ. 일본의 모바일 커머스
(1) 유형
(2) 수익모델
(3) 성공사례
Ⅴ. 모바일 커머스의 주요성공 요인
(1) 한국
(2) 일본
(3) 한국과 일본의 비교
- 본문내용
-
1. 들어가는 말
인터넷의 이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이 제시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모바일 폰을 이용한 인터넷의 활용이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 모바일 커머스는 사용자들의 편리함을 추구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앞으로는 모바일을 이용한 무선 인터넷이 유선 인터넷보다 인기가 있고 크게 유행되리라 생각된다. 그 근거는 바로 빠른 보급 속도이다. 전세계적으로 가정이나 사무실에 있는 전화의 회선 수가 10 억 개에 달할 때 까지는 장장 백 년 이상 걸렸다. 이에 비해 휴대 전화 대수는 불과 10 년 만에 3 억대를 넘어섰다. 이러한 점은 모바일을 이용한 인터넷과 모바일 커머스의 밝은 미래를 보여주는 한 예라고 하겠다.
모바일은 이미 우리 일상에서 필수품이 되었다. 버스나 지하철에서 어떤 사람은 지상파 DMB나 위성 DMB를 통해 영화나 스포츠 중계를 보거나 게임을 즐기며, 또한 주변 사람들과 메시지를 보내며 교류하고 있다. 이전에는 문자 메시지의 전송이 주된 사용이었다면, 최근에는 Mobile Commerce가 점차 널리 퍼지고 있다. 게임이나 뉴스와 같은 다양한 모바일 컨텐츠가 사람들을 모바일 커머스의 바다로 인도하고 있는 것이다.
그 뿐 아니라 휴대폰을 이용해 다양한 거래 또한 가능해 졌다. 이처럼 커뮤니케이션에서 시작된 휴대폰(모바일)의 기능은 점차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단순히 이동하며 전화를 사용할 수 있는 통신 수단의 기능으로 시작되었던 휴대폰이 이제는 상거래를 발생시키는 주요 인프라로 탈바꿈하고 있는 것이다. 본 레포트에서는...
- 참고문헌
-
[1] 강희영 외 3명(2002), Computer Security and Electronic Payment System Final Report,pp.1-3
[2] 이승준(2006.01), 모바일 커머스 사업의 이해(발표자료)-그림 1,2,3
[3] 김영덕(2002), 날개짓하는M-커머스 시장, KRG 2002 Report, pp.2-6
[4] LG주간경제(오영균), 차세대 지불수단 M-Payment 서비스, 2003. 2
[5] 임지현(2004), 모바일 커머스, 산업 현장의 지도를 바꾼다, pp.2-3
[6] Shaw, Michael J.(2006), E-commerce and the digital Economy, pp.24-31
[7] 구본철, 전자상거래(2001), 박영사
[8] 강승원 외 7, 전자상거래의 이해(2002), 학현사
[9] 라비 칼라코타 & 마샤로빈슨, M-Business(2002), 물푸레
[10] 정보통신부, 무선인터넷기반의 Mobile Commerce 활성화 정책방향(2004)
[11]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제14호 모바일 커머스가 다가온다, 2003. 12
[12] 전자신문사(유승화), 유비쿼터스 사회의 RFID, 2005. 3
[13] 한국은행, 우리나라의 모바일 지급결제서비스 현황, 2001. 6
[14] 소프트뱅크리서치, 국내 모바일 결제시장 현황분석, 2002. 4
[15] 정보통신부, u-센서 네트워크(USX) 구축 기본계획 2002. 4
[16] 박찬욱 저, 모바일 마케팅, 시그마인사이트컴(구 시그마컨설팅그룹), 2002년 07월
[17] 노베나 유타카 저 이양종․유주현 역, 모바일 커머스, 대청, 2001년 09월
[18] 박정서 저 성공적인 M-커머스 비즈니스 전략, 이비커뮤니케이션(주), 2001년 06월
✐ 참고사이트
[1] www.nca.or.kr
[2] www.nic.or.kr
[3] www.tca.or.jp
[4] www.voda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