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모델론, 전자상거래] 한국, 일본의 모바일 커머스 유형, 수익모델, 성공사례 및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1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원 10명이서 각자 파트를 나누어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인터넷에 자료가 많지 않아 직접 책을 보고 요약을 하며 시간을 많이 들이고 정성을 많이 들인 레포트 입니다. 레포트 평가에 있어서도 교수님께서 많은 노력을 하고 참신한 자료라며 좋은 등급을 주셨습니다.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커머스의 유형과 그리고 각각의 수익모델, 그리고 이들의 성공사례와 성공요인을 깔끔하게 정리한 좋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 차 례 >

Ⅰ. 들어가는 말

Ⅱ. 모바일 커머스 정의

Ⅲ. 한국의 모바일 커머스
(1) 유형
(2) 수익모델
(3) 성공사례

Ⅳ. 일본의 모바일 커머스
(1) 유형
(2) 수익모델
(3) 성공사례

Ⅴ. 모바일 커머스의 주요성공 요인
(1) 한국
(2) 일본
(3) 한국과 일본의 비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인터넷의 이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이 제시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모바일 폰을 이용한 인터넷의 활용이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 모바일 커머스는 사용자들의 편리함을 추구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앞으로는 모바일을 이용한 무선 인터넷이 유선 인터넷보다 인기가 있고 크게 유행되리라 생각된다. 그 근거는 바로 빠른 보급 속도이다. 전세계적으로 가정이나 사무실에 있는 전화의 회선 수가 10 억 개에 달할 때 까지는 장장 백 년 이상 걸렸다. 이에 비해 휴대 전화 대수는 불과 10 년 만에 3 억대를 넘어섰다. 이러한 점은 모바일을 이용한 인터넷과 모바일 커머스의 밝은 미래를 보여주는 한 예라고 하겠다.
모바일은 이미 우리 일상에서 필수품이 되었다. 버스나 지하철에서 어떤 사람은 지상파 DMB나 위성 DMB를 통해 영화나 스포츠 중계를 보거나 게임을 즐기며, 또한 주변 사람들과 메시지를 보내며 교류하고 있다. 이전에는 문자 메시지의 전송이 주된 사용이었다면, 최근에는 Mobile Commerce가 점차 널리 퍼지고 있다. 게임이나 뉴스와 같은 다양한 모바일 컨텐츠가 사람들을 모바일 커머스의 바다로 인도하고 있는 것이다.
그 뿐 아니라 휴대폰을 이용해 다양한 거래 또한 가능해 졌다. 이처럼 커뮤니케이션에서 시작된 휴대폰(모바일)의 기능은 점차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단순히 이동하며 전화를 사용할 수 있는 통신 수단의 기능으로 시작되었던 휴대폰이 이제는 상거래를 발생시키는 주요 인프라로 탈바꿈하고 있는 것이다. 본 레포트에서는...
참고문헌
[1] 강희영 외 3명(2002), Computer Security and Electronic Payment System Final Report,pp.1-3
[2] 이승준(2006.01), 모바일 커머스 사업의 이해(발표자료)-그림 1,2,3
[3] 김영덕(2002), 날개짓하는M-커머스 시장, KRG 2002 Report, pp.2-6
[4] LG주간경제(오영균), 차세대 지불수단 M-Payment 서비스, 2003. 2
[5] 임지현(2004), 모바일 커머스, 산업 현장의 지도를 바꾼다, pp.2-3
[6] Shaw, Michael J.(2006), E-commerce and the digital Economy, pp.24-31
[7] 구본철, 전자상거래(2001), 박영사
[8] 강승원 외 7, 전자상거래의 이해(2002), 학현사
[9] 라비 칼라코타 & 마샤로빈슨, M-Business(2002), 물푸레
[10] 정보통신부, 무선인터넷기반의 Mobile Commerce 활성화 정책방향(2004)
[11]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제14호 모바일 커머스가 다가온다, 2003. 12
[12] 전자신문사(유승화), 유비쿼터스 사회의 RFID, 2005. 3
[13] 한국은행, 우리나라의 모바일 지급결제서비스 현황, 2001. 6
[14] 소프트뱅크리서치, 국내 모바일 결제시장 현황분석, 2002. 4
[15] 정보통신부, u-센서 네트워크(USX) 구축 기본계획 2002. 4
[16] 박찬욱 저, 모바일 마케팅, 시그마인사이트컴(구 시그마컨설팅그룹), 2002년 07월
[17] 노베나 유타카 저 이양종․유주현 역, 모바일 커머스, 대청, 2001년 09월
[18] 박정서 저 성공적인 M-커머스 비즈니스 전략, 이비커뮤니케이션(주), 2001년 06월

✐ 참고사이트
[1] www.nca.or.kr
[2] www.nic.or.kr
[3] www.tca.or.jp
[4] www.vod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정의, 특성,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 성공요인, 현황,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 수익원, 전자상거래서비스, 향후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 제고 방안
  •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정의, 특성,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성공요인, 현황,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수익원, 전자상거래서비스, 향후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제고 방안 분석Ⅰ. 서론Ⅱ.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정의Ⅲ.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특성Ⅳ.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성공요인1. 컨텐츠가 중요하다2. 고객의 자발적 참여가 필요하다3. 타이밍이 중요하다

  • [졸업][경영정보시스템] 위치정보서비스사업모델에 관한 연구- 모바일광고서비스 중심으로
  • 모바일 광고 서비스3) 기업내 가치사슬 분류에서 LBS기반 모바일 사업 기회 도출4) LBS기반 모바일 광고 서비스의 가능성 및 적용범위7. LBS기반 모바일 광고서비스사업모델의 CSFs 및 핵심이슈 분석LBS기반모바일 광고서비스 사업모델 분석LBS기반모바일광고서비스사업모델의 SWOT분석전략적 차원의 LBS기반 모바일 광고서비스 사업모델 분석CSFs이동통신사업자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의 주요성공요인각 영역별 CSFs기술인프라차원이 주요성공요인분

  • 모바일 커머스의 성공 마케팅전략 분석
  • CONTENTSⅠ.서론Ⅱ.본론1.모바일 커머스의 이해1-1.무선인터넷의 개념1-2.모바일 커머스의 개념1-3.모바일 커머스의 등장1-4.모바일 커머스의 특징2.모바일 커머스 산업분석2-1.산업의 발전과정2-2.산업구조 및 시장환경 분석2-3.시장현황 분석2-4.새로운 사업환경 모델3.모바일 커머스 서비스의 다양성3-1.컨텐츠 구매3-2.모바일 쇼핑3-3.티케예매3-4.위치정보서비스4.모바일 커머스의 종류5.모바일 뱅킹 서비스 6.모바일 서비스 마케팅 전략Ⅲ.결론

  • 옥션, 이베이, 인터파크 온라인쇼핑몰의 성공경영전략완벽분석
  • 전자상거래의 정의2)전자상거래와 기존 상거래 방식의 비교3)전자상거래의 유형2.인터넷 쇼핑몰의 이해1)인터넷 쇼핑몰의 정의2)인터넷 쇼핑몰의 유형3)인터넷 쇼핑몰 시장의 변화4)인터넷 쇼핑몰의 핵심전략3.인터넷 쇼핑몰 시장환경 분석1)전자상거래 업계의 현황2)인터넷 쇼핑몰 시장현황3)외부환경분석4.옥션의 경영전략분석4-1.옥션의 이해1)인터넷 경매의 이해2)옥션의 사업개요3)옥션의 소비자 환경분석4-2.옥션의 성공 마케팅전략1)SWOT

  • [인터넷비즈니스모델론, 전자상거래] 과거, 현재의 전자상거래 수익모델과 향후 예상되는 전자상거래 수익모델
  • 비즈니스를 낳게 되었고 이는 이른바 닷컴기업이라는 인터넷 기업들의 성공으로 이어졌다. 한국에서는 95년 이후, 다양한 형태의 인터넷 기업들이 성공과 실패를 경험하며 발전해 왔고 이는 향후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와 함께 새로운 형태로 진화할 기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2001년 닷컴기업의 몰락이라는 흐름 속에서도 몇몇 기업은 그들의 기반을 이어왔고 또한 더 큰 발전을 거듭해 왔다. 이들 기업의 존속과 성공 요인은 바로 견고한 수익모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