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마케팅관리,마케팅전략] 처음처럼(소주)의 마케팅 전략과 1위시장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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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이번학기 마케팅 조사론 수업 학기과제로 또한 팀과제로 했던 자료입니다. 설문조사자료를 기초로 하여 spss 프로그램을 통하여 설문조사자료를 분석하고 이렇게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처음처럼이 어떻게 하면 참이슬을 제치고 소주시장 1위로 나아갈 수 있는지 전략을 담은 자료입니다. 정말 조원들 한학기 내내 모두 열심히 하여 만들어낸 자료로서 자신있게 권해드릴수 있는 자료입니다. 이 자료를 참고하여 다들 과제 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처음처럼 0.2도의 전쟁'
1. 소주시장의 현황
- 소주시장의 환경(인구통계, 사회문화, 경제, 정치/법률)
2. 조사계획 및 실행
- 조사목적 및 설문조사 표본수, 대상, 기간 등
3. 결과분석
- 설문조사 결과 분석(요인분석, 빈도분석, 회귀분석, 분산분석 등)
4. 결과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제시
- STP 전략
- 관여도에 관한 조사
5. 설문지
- 약 20문항 정도의 오픈퀘스쳔과 클로즈드퀘스쳔
- spss 자료분석을 통한 결과 도출
본문내용
'처음처럼 0.2도의 전쟁'

1. 소주시장의 현황
: (그래프와 함께) 비교적 한정된 시장에서 진로(참이슬)의 시장점유율을 잠식해 나가고 있는 두산(처음처럼)

2. 소주시장 환경
- 인구통계 :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 37.0%(1963) -> 50.0%(2005)
여성 음주율 54.7%(1997) -> 80.7%(2005)
- 사회문화 : Well-Being Trend 몸에 해가 덜 가는 낮은 도수의 술
음주문화의 변화 : 즐길 수 있는 부담없는 술자리 문화
- 경제 : 주류시장 변화, 와인 등 새로운 선호제품 등장
- 정치/법률 : 정부의 주세 개편, 알코올 도수 17도이상 주류 tv광고 금지

3. 조사계획 및 목적
- 조사목적 : 진로에서 ‘처음처럼’에 대응한
‘참이슬 Fresh’를 8월에 시장에 출시
이에 대응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
- 표 본 수 : 80 ( 남 : 34 / 여 : 46 )
- 조사대상 : 대학교 학생과 30~40대
- 기 간 : 2006 . 11 . 6 . ~ 11 . 25 .
조원 회의를 통해서 설문지 작성
설문지 조사 실시

4. 결과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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