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마케팅관리, 마케팅전략] 노비타(비데)의 마케팅 전략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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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조사, 마케팅관리, 마케팅전략] 노비타(비데)의 마케팅 전략 연구
하고 싶은 말
2006년 2학기 마케팅조사 학기과제로 제출한 노비타(비데)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분석 및 연구자료 입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자료로 spss프로그램으로 분석후 이 분석자료를 토대로 하여 도출해낸 노비타의 마케팅 전략자료 입니다. 조원들 모두 정말 많은 정성을 다하였고 피피티도 깔끔하게 잘 만들고 전략도 잘 도출해 내어 좋은 성적을 받게 해준 고마운 자료입니다. 향후 발전해 나갈 비데시장을 조사 분석하여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목차
1. 마케팅 ppt
- introdution
: 비데의 소개
- external/intrnal environment
: 비데시장의 현황과 경쟁사(룰루), 자사(노비타)의 소개
- survey analysis
: 조사목적과 조사방법, 설문조사의 spss 자료분석
- summary
: 노비타의 STP전략 도출
- 4p strategy
: product-price-place-promotion으로 이루어지는 4p전략의 도출
- long-term plan
: 단기적인 전략만이 아니라 향후 장기적인 전략 제시

2. 설문지
- 약 20개 문항으로 된 오픈퀘스쳔과 클로즈드퀘스쳔으로 이루어짐
- spss 자료분석을 통해 결과 도출
본문내용
1. 비데
프랑스어로 “조랑말”
16세기 경부터 서구의 귀족 계급들이 이용했던 도기 제품으로 더운물을 담아놓고 뒷물 처리를 하는 용기에서 유래
현대 – 항문질환 예방과 치료, 항문의 청결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위생 세정기로 발전

2. 비데의 발전
1세대 - 기계식
2세대 - 전기식
3세대 - 전자식

3. 비데시장은 춘추전국시대
비데 시장 – “춘추 전국 시대” 30여 업체가 활거
웅진 코웨이의 룰루 비데는 렌탈과 판매를 모두 합쳐 1위!
노비타 그 뒤를 쫓는 2위!
2005 년 전체 판매 대수 - 70만대

4. 비데문화의 선두주자(경쟁상대) : 룰루
재밌고 독특한 컨셉으로 화장실 문화를 거부감 없이 어필하는데 주력 - ”닦지 말고 씻자”
시장 확대 전략으로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밖에서도 닦지 말고 씻자”
비데 업계 최초의 TV광고 메시지 히트와 함께 전체 비데 시장 선점

5. 비데시장의 막강한 후발주자 : 노비타
삼성전자의 자회사로 97년 두산계열의 네오플러스 캐피탈에 매각
비데 뿐만 아니라 소형 가전제품 생산
구입 비데 시장 점유율은 1위이나 구입과 렌탈을 합쳐서는 웅진 룰루에 뒤쳐지는 상황
일본의 히다찌, 마쓰시다와 기술 제휴를 하는 등 제품의 기술력 향상에 주력하면서 2위 기업으로 급속히 성장
2003년부터 일본 양판점 판매 1위 – 탄탄한 브랜드 입지 구축.

6. 조사목적과 조사방법
소비자들은 어떠한 비데 브랜드를 인지하고 있는가?
소비자들이 중요시 하는 비데 속성은 무엇인가?
소비자들은 노비타 비데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
정량조사
사전 인터뷰
성균관대학교 대학생 63명 대상
2006년 11월 8일부터 16 일까지 조사실시
SPSS 를 통한 통계적 분석 접근
참고문헌
한글 2002 문서 4page
ppt 문서 29 page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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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세한 자료 입니다.
  • hinar***
    (2009.11.29 15:5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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