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교통론] 교통사고 잦은지점 개선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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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잦은 지점 개선사업의 내용 및 효과분석에 관하여 정리하고, 실제로 개선사업 한 곳의 전후 사고현황도 및 사진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교통사고 잦은지점 개선사업

1. 교통사고 잦은 지점 개선사업의 의의

2. 개선사업의 배경 및 목적

3. 개선사업의 추진체계 및 절차

4. 교통사고 잦은 지점 선정기준

5. 사업 내용

6. 사업추진 현황 및 계획

7. 개선사업의 효과분석


Ⅲ. 맺음말



부록 - 개선공사 전후의 사고현황도 및 사진


본문내용
Ⅰ. 머릿말

지난 2004년에만 우리나라에서는 총 220,755건의 사상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6563명이 사망하고 346,987명이 부상을 당했고, 10조원이 넘는 사회 ․ 경제적 비용을 발생시켜, 교통사고로 인한 사회 ․ 경제적 문제는 국가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교통사고로 인한 국가적 손실을 막기 위한 대표적 대책으로 지난 1988년부터 교통안전개선사업이 진행 중인데, 교통안전개선사업 중에서 일반적으로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지점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개선사업을 시행하는 것이 교통사고 잦은 지점 개선사업이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에서는 매년 교통사고 잦은 지점을 선정하여 교통사고 잦은 지점 개선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교통사고 잦은 지점 개선사업은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교통안전 취약지점을 선정하여 현장조사와 사고요인분석을 통해 도로구조 및 시설 ․ 환경에 대한 기본개선설계와 교통운영체계 개선등의 대책을 수립하여 개선함으로써, 안전한 도로교통 환경의 조성을 통해 사고를 감소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실제로 선진 외국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사고감소에 큰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위험한 도로구조 및 시설 ․ 환경적 측면에서 교통사고 감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교통사고 잦은 지점 개선사업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본 후, 교통사고 잦은 지점 개선사업의 배경 및 목적, 사업추진체계 및 절차, 사고 잦은 곳 선정기준, 개선사업의 내용과 사업추진현황 및 계획에 대해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교통사고 잦은 지점 개선사업의 효과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경찰백서, “교통사고 잦은 지점 개선사업 지속 추진”, 경찰청, 2004

도로업무편람,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건설교통부, 2001

“교통사고 잦은 지점 및 구간선정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 교통개발 연구원, 2002

“교통사고 잦은 곳 기본개선계획 및 효과분석”,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2004

경찰청 통계자료실, “교통사고통계”, http://www.police.go.kr

박종욱, “교통안전 캠페인 - 교통사고 잦은 지점”, http://www.gyotong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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