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상품 개발 및 활성화 전략] PB상품 개발 및 활성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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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PB 상품 개념 및 유형
제 1 절 PB 상품의 개념
1. PB 상품이란?
2. PB 상품의 등장배경
제 2 절 PB 상품의 유형
1.GRADE에 의한 분류
2. 개발방법에 따른 분류
3. PB상품의 장점과 단점
제 3 장 PB 상품 추진현황 및 운영실태
제 1 절 선진국
1.영국
2.미국
3.일본

제 2 절 국 내
1. 현황
2. PB상품 현황

제 4 장 개발전략
제 1 절 PB 상품 개발전략
1. PB 개발배경
2. PB 네임개발
3. 브랜드 부착방식
4. PB 개발형태
5. PB 개발과정
6. PB 개발성과 분석


제 5 장 결론


본문내용
PB 개발은 격심한 시장의 경쟁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고품질의 제품을 저렴하게 제공하여 고정고객을 확보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함께 제품의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와 매출증대 및 마진을 높이기 위해 개발된다. “PB 개발은 마진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우리나라는 이제 PB에 대해 소비자가 인식하는 단계로 현재 인지도가 상승하고 있다. 일본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늦다. 일본 PB의 발전 배경은 우리나라와의 생활패턴 차이를 보면 잘 알 수 있는데, 일본은 작은 물건을 구매하고자 한다. 예를 들면 생선도 한 마리가 아닌 토막으로 구매하고자 한다. 그러다 보니 PB가 발전하게 되어, 그 마진율이 30%에 이른다. 우리나라는 아직 NB의 박리다매를 추구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NB경쟁에서의 차별화를 위해 PB가 발전하게 되어 현재에는 PB가 NB화되는 추세에 있다. 이것은 경쟁우위 및 수익을 확보하는데 뛰어난 전략이다. 우리기업 역시 이러한 경쟁 우위와 수익을 확보하기 위해 PB를 개발하고 있다.”
참고문헌
백화점의 PB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
동의대 중소기업대학원 | 구재본 | 1997

PB(자체상표)상품의 포장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 김정미 | 1996

유통업체 PB(Private Brand)상품의 포장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할인점 자체상표를 중심으로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 김진호 | 2005
PB상품개발;무상표품 쇠퇴원인은 무엇인가
한국마아케팅연구원 | 강명주 | 1995
PB개발에 관한 실증적 연구 : 백화점 의류 중심으로
중앙대 산업경영대학원 | 박인재 | 1998

백화점의 PB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 구재본 | 1997

국내 할인점 의류 Private Brand의 상품기획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국민대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 서강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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