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학] 청소년기의부적응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쓰세요^^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주제선정동기
2) 부적응이란 무엇인가?
(1) 학교 적응
(2) 학교 부적응

Ⅱ. 본론
1)학교 부적응의 실태
(1) 청소년 가출의 실태
(2) 집단 따돌림(왕따) 실태
(3) 학교 폭력 실태
①실제 사례
ⅰ) 성수여중의 피해사례
ⅱ) 서지혜양의 피해사례
ⅲ) 두 사건의 공통점
②통계자료
ⅳ) 학교폭력 피해실태 통계 자료
ⅴ) 학교폭력 가해실태 통계자료

2) 학교생활 부적응의 원인
(1)심리적 요인
(2)사회환경적 요인
① 가정 환경적 요인
② 학교 환경적 요인
③ 기타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선정동기
요즘 뉴스나 신문에서 심심치않게 접할 수 있는 내용들 가운데 하나가 10대 청소년들의 가출, 학교폭력, 약물남용 등의 문제이다. 최근에 교실 붕괴의 위기라는 인식과 더불어 사회에 야기되고 있는 문제는 기존의 교실 사회는 다른 일탈행동과 부적응 현상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하루 일과의 절대적 시간을 보내는 학생들은 학교 생활을 하면서 접하게 되는 교육적 환경을 자신의 욕구와 상황 적절하게 수용해 가는 적응력을 잃게 되면서 집단의 규율에 적응하지 못하고, 집단으로부터 배척되거나 무시당하며, 학교 생활에 흥미를 상실하고, 가정, 학교, 사회에 부정적 행동과 생각을 일으키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2) 부적응이란 무엇인가?
학교 생활적응이란? 학교 생활을 하면서 접하게 되는 여러 교육적 환경을 자신의 욕구에 맞게 변화시키거나, 자신의 학교 생활의 모든 상황과 환경을 바람직하게 수용하는 것을 말한다.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하는 학생은 학교에 대한 감정이나 태도, 동기가 긍정적이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원만하며, 학업 성적이 향상되고 행동특성이 바람직하게 형성되어 개인의 성장은 물론 학교와 사회의 발전에 큰 도움을 주게 된다. 학교생활에서 학생이 대인관계나 학교의 기준 질서 등에 있어서 적절하게, 조화로운 행동을 하며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하고 자기 자신도 만족하는 경우를 학교 생활적응이라 한다.
즉, 학교적응이란 학생이 학교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제반 여건을 자신의 욕구와 적절히 조절하고, 학교의 제반 조건을 효과적으로 수용하여 학교생활 중에 일어나는 여러 상황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며, 균형을 찾아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조선일보 2002년 6월 13일 기사
한겨레신문 2001년 9월 23일 자료
조선일보 2000년 5월 25일 자료
동아일보 2000년 6월 5일 자료
대한매일 1999년 11월 9일 자료
대한매일 1999년 1월 18일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의 인지발달단계론적 접근
  • 갖는다.Elkind(1978)는 이러한 사고를 법관적 사고 또는 판단자적 사고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김동위(1994). 청소년의 인간화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남정걸(1998). 사회교육행정론. 서울: 교육과학사- 박진규(2003). 청소년문화. 서울: 학지사- 이춘재 등(1998). 청년심리학.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김흥규(1994). 인간행동의 이해. 서울: 양서원- 한상철(1998). 청소년학 개론.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한상철, 임영식(2000). 청소년심리의 이해. 서울: 학문사

  •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정의 및 청소년 발달과업
  • 청소년과활동의 개념적 정의에서 본다면 크게 나누어서 세 가지 차원에서 규정해 볼 수 있다.첫째는 청소년활동을 주요 대상과 행위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관점에서 해석하는 시각이다. 이러한 개념에는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이라는 객체를 대상으로 자율적이든 타율적이든 행동을 경험하게 하는 것으로서 여기에는 청소년이 행하는 활동이라는 의미가 합성되어진 점을 강조하게 된다.즉,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이라는 특정 시기의 대상이 활동이

  • 청소년심리 1. 자아정체감이란,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 형성이 중요, 자신이 겪었던 자아정체감 2. 자아정체감 형성방법 가정, 학교, 사회
  • 청소년심리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고 하는데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고,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기술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2.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는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가정, 학교, 사회적인 측면에서 기술하시오.Ⅰ. 서론인간 발달 과정 중 중요하지 않은 단계

  • 청소년이 스타에 열광하는 이유
  • 청소년의 대중가요 가수 우상화 현상에 대한 분석」, 『청소년학연구 5(1)』, 1998, pp 1-2 참고.즉 청소년기에는 부모에게 국한되었던 동일시의 범위가 넓어지면서 다양한 범주에서 역할모델의 대상을 찾게 되는데 이때 대중매체에 의해 이 미지화된 대중스타가 역할모델이 된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대중스타에 대한 모방과 숭배의 현상은 이 시기에 있어서 의식적이고 무의식적인 동일시 과정, 역할모델을 추구하는 과정으로 파악되며, 청소년 기의 자연

  • [비행청소년] 청소년비행
  • 청소년 비행의 원인가정차원학교차원지역사회 차원청소년 비행의 원인비행청소년의 집단상담가족 상담학교 연계 상담지역사회 자원 활용교정시설에서의 활용결 론참고 문헌◈ 2005 청소년 백서 / 청소년위원회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 추이 분석 : 청소년문화와 정책적 의미 / 최영신 / 청소년학 연구 제 11권 제 3호 2004.1-22청소년비행병 – 양만우청소년비행의 원인과 그 보호대책 –김용준청소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