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어원, 교육의 정의방식] 1장 교육의 개념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최신 교육학개론 1장 요약정리입니다.
목차
1. 교육의 개념적 기초

󰊱 교육의 어원과 비유
󰊲 교육의 정의방식과 대표적 정의
󰊳 교육의 목적과 교육학의 성격
본문내용
피터스의 교육 개념
: [윤리학과 교육], 분석철학자, 현대 영국 교육철학의 선구자
- 교육을 행위자의 관점에서 규범적으로 정의하며, 교육의 내재적 가치실현과 관련된 ‘마음의 획득
혹은 계발’로 규정
① 규범적 준거 : 교육은 헌신할 만한 가치 있는 것을 전달해 주는 일이다.
- 교육은 모종의 가치를 추구하는 활동이고, 그 활동은 교육의 개념 속에 들어 있는 바람직성,
규범성, 가치성, 좋음이 무엇이며 그것이 어떤 점에서 가치를 가지는가를 밝히는 일
② 인지적 준거 : 내용면에서 구체화
- 지식과 이해 그리고 모종의 인지적 안목을 포함해야 하고, 이러한 것들은 무기력한 것이어서는
안 된다. (지식, 이해, 인지적 안목)
- 규범적 준거의 구체적 내용을 밝히는 것으로서, 지식과 정보 등이 유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사물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포괄적이고 통합된 안목이 형성된 상태를 의미
- 전인적 교육이어야 함, 전문화된 훈련이어서는 안 됨
③ 과정적 준거 : 규범적 준거의 방법상의 원리 제시
- 학습자에게 최소한의 의식과 자발성이 있게 가르치는 것
- 학습자의 의식과 자발성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아동에게 흥미가 있어야 함
( 아동이 하고 싶어 하는 것, 아동에게 유익이 되는 것)
* 평가 - 개념적 측면, 영향, 교육관에 대한 평가(분석철학적·규범적 관점과 성년식의 관점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최신 교육학개론
성태제 외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개념 교육이념과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개념 교육이념과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 교육의 목적을 추구하는 것으로서는 규범과학이다. 교육학이 또 실질과학 또는 기초과학이냐 혹은 응용과학이야 하는 점에 있어서는 교육학의 분야에 따라서 순수 기초과학도 되고 응용과학도 된다. 교육학은 물론 자연과학이 아닌 정신과학이요, 인문사회과학이기도 하다. 이장에서는 교육과 교육학 개념 그리고 교육이념과 교육목적, 목표 등 교육론 전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2장. 교육이란 무엇인가?1) 어원 한자어: 敎育 : 맹자의 군자삼략

  • 교육의 개념적 기초
  • 교육의 개념적 기초제1절 교육의 어원과 비유, 교육의 기본적 의미1)교육의 어원(1)교육의 동양적 어원‘교육(敎育)’은 ‘가르칠교(敎)’와 ‘기를육(育)’ 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르칠교(敎)’는 또다시 ‘본받을 효(爻)’ ‘아들자(子)’ ‘칠복(攴)’자로 구성 되어 있으며, ‘기를육(育)’자는 ‘아들자(子)’‘고기육(肉)’자로 구성되어 있다. 자전(字典) 『설문해자(說文垓字)』 에 따르면 ‘가르칠교(敎)’ 는 “상소시하소효야(上訴施,下消

  • [졸업][국어] 광고언어와 PC통신언어에 대한 고찰
  • 1장 광고언어의 특징1.1 운율론적 고찰1.2 형태론적 고찰1.3 통사론적 고찰1.4 문장론적 고찰제2장 광고언어의 문제점2.1 개념적인 면2.2 형태적인 면제3장 광고언어의 문제점 해결방안3.1 광고주나 제작자 측면3.2 제도적인 측면제Ⅳ부 PC 통신언어의 특징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제1장 PC 통신언어의 특징1.1 어휘의 특징1.2 형태적 특징1.3 통사상의 특징1.4 텍스트의 특징제2장 PC 통신언어의 문제점2.1 교육적 문제2.2 통신 환경의 문제 2.3 가정 및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스페인어학개론팀별 공통 과제목 차제 1장. 만화에 존재하는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상세히 조목 별로 분석하시오.1. 들어가며2. 각국의 표준어 정책 현황3. 한국의 표준어 정책과의 비교제 2장. 웹툰의 언어 표준화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제 3장. 위의 1과 2에서 언급한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가지고 해당 언어별 권역에 진입한 다문화 민족이 해당 언어를 습득하고 문식력을 제고시키도록 언어교육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세밀하게 기술하시오.1.

  • [교육철학] 서양교육에 대해서
  • - 목 차-제 1장 서론제 2장 본론제 1절 그리스 교육 1. 그리스 교육의 문화적 기초2. 그리스의 시대 구분3. 스파르타의 교육4. 아테네의 교육5. 교육 사상가 1) 소크라테스2) 플라톤3) 아리스토텔레스 제 2절 로마 교육 1. 로마 교육의 문화적 기초2. 공화정 시대의 교육3. 제정시대의 교육제 3절 중세의 교육1. 중세 사회의 성립 배경2. 중세의 기독교 교육 정신1) 예수의 교육사상2) 교부철학3) 스콜라 철학3. 중세의 학교제도1) 기독교식 학교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