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경영론] [조직경영론]ABB의 글로벌 매트릭스 조직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조직경영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ABB(Asea Brown Boveri)는 전기·모터·발전기와 같은 산업용 전기기계 분야에서 전세계적으로 수위를 차지하고 있는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으로서 거대한 글로벌 기업조직을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기업으로서 평가되고 있습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기업 조직구조의 여러 유형과 변천과정과 함께 ABB기업의 글로벌 매트릭스 조직과 성공요인에 대하여 조사분석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I. 조직구조의 여러 유형 및 변천과정
1. 조직구조의 여러유형
㉮ 기본적인 조직구조
㉯ 매트릭스 조직과 글로벌 사업부제 조직
2. 조직구조의 변천과정
II. ABB의 글로벌 매트릭스 조직 분석
1. ABB 소개
2. ABB의 매트릭스 조직 선택의 배경
3. 합병 후 ABB의 정책
4. ABB의 매트릭스 조직
㉮ 매트릭스 조직 설명
㉯ ABB매트릭스 조직의 실례
III. ABB의 매트릭스조직 성공요인
1. ABB의 매트릭스 조직 성공요인
- 본문내용
-
ABB는 1987년 중전기 분야의 거대 기업인 스웨덴의 Asea와 스위스의 Brown Boveri와의 합병에 의하여 탄생한 기업이다. 스웨덴의 Asea와 스위스의 Brown Boveri는 각각 1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기업으로서, 산업용 모터, 발전기와 같은 중전기 분야에서 주로 유럽시장에서 활동을 벌여 왔던 유서 깊은 기업이었다. 중전기 산업은 주요 고객인 정부에게 발전소 용 터빈이나 모터, 그리고 발전기를 납품하는 사업이 주종을 이루어 왔다.
그러나 유럽 각국의 정부 규제가 다르고 기술 표준이 다르기 때문에 유럽의 중전기 산업은 국가별 산업(Multidomestic industry)의 대표적인 형태를 이루어 왔다. Asea는 스웨덴을 중심으로 하는 동부유럽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었고, Brown Boveri는 프랑스와 스위스, 그리고 이탈리아와 같은 남유럽과 미국에서 보다 많은 매출을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산업적인 특징을 바탕으로 이들 두 기업은 1960년대와 1970년대 까지만 해도 별다른 어려움 없이 순조로운 기업경영을 하여 왔다.
그러나 이처럼 국가별로 존재하였던 중전기 산업이 구조적인 변화를 보이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 미국과 일본의 기업들이 유럽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시작하면서부터이다. 미국의 Westinghouse, GE와 같은 중전기의 거대 기업들은 미국의 거대한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여 유럽시장진출을 적극적으로 시도하였다. 이와 같이 글로벌 기업들과의 경쟁이 가속화되고 동시에 유럽통합에 따른 유럽내의 국가별 규제가 없어지고 산업 표준이 통일됨에 따라, 유럽에 있는 중전기 산업의 기업들 역시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야 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기 시작하였다.
1987년 Asea와 Brown Boveri가 합병에 의하여 새로운 기업으로 재탄생한 것은 이와 같은 글로벌기업들의 경쟁압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였다. 합병전의 Asea는 100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진 스웨덴의 대표적인 기업이었고 Brown Boveri는 제각기 합병을 통하지 않고서 독자적인 글로벌화를 시도했지만 서로 스웨덴기업, 스위스기업으로서의 한계를 벗어날 수 없었기 때문에 이들의 자체적인 글로벌화 노력은 실패로 돌아갔다. 결국 Ases와 Brown Boveri는 자신이 갖고 있는 역사적인 배경으로 인하여 자발적으로는 빠른 시일 내에 글로벌화하기 어렵다는 것을 깨닫고 합병을 통해서 과거의 역사와의 단절을 꾀한 것이다. 즉, ABB는 합병과 동시에 과거의 역사와 단절된 새로운 기업으로서 새로운 기업문화의 창출과 새로운 기업전략의 추구, 새로운 조직을 시도하게 된 것이다.
<중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장예모 감독의 영화인생
- 메뉴 디자인 보고서1
- 대한항공 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대한항공 기업개요와 SWOT분석및 대한항공 서비스전략분석
- BCG매트릭스 개념과 기업사례연구 및 BCG매트릭스 효과와 한계점 분석 - BCG매트릭스 연구레포트
- BCG매트릭스 개념과 장단점분석 및 BCG매트릭스 기업사례분석 및 BCG매트릭스 한계점연구
- 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화폐의시간가치,화폐의가치,연금의가치와실효이자율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