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체육,체력,운동능력] [유아체육]유아들의 체력과 운동능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시간 가까이 투자한 레포트 입니다 .
측정 결과 그래프 등을 스캔하여 띄워 놓았기
때문에 PPT 로 발표시에 활용하여도
손색없습니다.

목차
차 례

유아들의 운동 능력과 체력

.
1. 체력의 개념(정의).........................................................p.2
* 체력에 대한 다양한 견해
* 체력의 용어

2. 체력과 운동능력............................................................p.2

3. 운동적성의 개념............................................................p.3

4. 운동능력의 요소와 발달단계........................................p.4
* 5~6세 유아 능력발달
* 영아기의 신체․운동발달
* 유아기의 신체․운동발달

5. 유아 체력 측정..............................................................p.7
*체력 측정 항목
*체력 측정 방법

6. 유아의 기본동작능력 발달..........................................p.11

7. 유아의 지각운동능력 발달..........................................p.12

8. 운동의 효과.................................................................p.14
본문내용
2)운동능력의 발달단계
① 제1단계-(반사적 동작기, 태아기-신생아기) 반사적 움직임은 자발적인 의도 없이 자극에 따라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동작이다. 주로 자세에 관한 움직임과 자신의 신변보호 및 음식물 획득을 위한 움직임 등이 이에 포함된다.
② 제2단계-(초보적 동작기, 신생아기-2세) 초보적 동작기로 직립운동이 이루어지고 신체발달에서 커다란 전화점이 이루어진다. 이는 자발적이며 의도적인 신체운동이 이루어지기 시작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시기에는 기본적인 안정 동작이나 이동 동작, 조작동작 등이 상호작용하여 발달하지만. 단지 초보적인 단계일 뿐이다.
③ 제3단계-(기본적 동작기, 2세-7세) 초보적 동작기에서 획득한 안정된 직립자세로서 원하는 장소로 이동할 수 있고 발달된 조작능력으로 많은 사물을 탐색, 실험해 볼 수 있으므로 안정감 있게 뛰고, 달리고, 올라가고, 공을 던지거나 잡을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아주 세분화되고 정확한 기술적인 동작능력은 발달되진 않는다.
④ 제4단계-스포츠와 관련된 동작기
- 7세-10세 일반적인 운동능력이 발달하게 되며 기본적 동작기보다 다양한 동작을 정확하게 구사
- 11세-13세 특수하고 세분화된 운동능력이 발달하며 복합된 동작기술 등장
- 14세-청년기 전문화된 운동능력이 발달되는데, 이제까지 습득한 모든 운동능력을 경쟁적 게임이나 오락 활동, 즉 각종 스포츠나 레크리에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시기

* 5~6세 유아 능력발달
5~6세 유아는 모든 것이 발달해 나가는 중요한 시기이다. 신체, 감성, 사회성, 정서, 언어, 인지 등 제 1의 완성기를 맞는 이때 주위에서의 보다 많은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
두뇌 발달이 90%이상 이루어지고 어른 흉내를 내려고 하는 이때 적절한 유아교육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유아체육교육 (진리탐구 2003)
유아체육활동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1)
체육교육활동의 이론과 실제 (금광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체육놀이 프로그램개발 연구00
  • 능력에 대해서 좋은 느낌을 가질 뿐만 아니라 타인으로부터도 칭찬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신체활동 경험은 유아들이 자신들을 어떻게 지각하느냐, 친구들과 어떠한 관계를 갖느냐, 자유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 등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유아기는 운동기능을 발달시키기 위한 이상적 시기이다. 유아기는 일생 중에서 가장 현저한 지능발달 결정적 시기이다. 유아기는 자아개념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유아기의 체력 및 운동발달

  • 유아체육 운동의 지도와 활성화방안00
  • 유아들이 생활은 더욱 비활동적으로 변화되고 있다. 그밖에도 유아 교육에 대한 부모의 기대나 사회 환경 등의 영향으로 유아들의 신체활동량이나 운동기회가 점차 줄어들고 있어 그에 따른 문제의 정도는 심각한 수준이다. 우리나라에서도 현대 사회의 생활 방식이나 환경의 변화에 따라 유아들이 체격은 과거에 비해 많이 신장하였으나 체력은 점차 저하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체육은 무엇을 통하여 인간을 변화시키는가? 그것은 체육의 정의에

  • 영아 또는 유아의 동작교육시 교수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유아의 동작교육시 알맞은 교수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동작교육의 정의 및 중요성1) 동작교육의 정의유아 동작교육은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체육교육과는 다른 개념으로 유아중심적인 교수방법, 유아의 체력을 증진시켜 주는 건강 체력의 요소, 신체인식 및 인지,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키는 요소가 포함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즉 유아 동작교육은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여야 하고 기본적이고 건강한 운동능력을 배양하며 신체인식,

  • 유아운동놀이와 신체활동00
  • 유아를 자연으로부터 멀어지는 결과를 낳았고, 신체활동의 기회를 줄어들게 만들었다. 유아의 성장과 발달과정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는 특징은 지적능력이나 정서적 특성보다는 주로 운동기능에서 찾아볼 수 있다. 운동은 유아들의 마음을 즐겁게 하여 정서를 순화시키고 신체활동의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신체의 발육발달을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건강한 생활에 필요한 기초체력과 운동기능을 향상시켜 준다. 또한 운동놀이는 스스로의 힘으로

  • 생활체육개론1공통 생활체육의 전생애적 특성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 유아기 생활체육은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다. 유아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활동을 선택하고 그에 따라 움직이며 즐긴다.-경쟁성: 유아기 생활체육은 경쟁 요소가 있다. 하지만 이 경쟁은 놀이적 성격을 가지며 승리보다는 참여와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적응성: 유아기 생활체육은 아동의 인격, 사고, 감성, 정서 등을 발달시키는 중요한 요소다. 또한 체력, 균형감각, 공간감각, 운동조절능력 등을 발달시킨다.-친구 관계 형성: 유아기 생활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